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실학박물관 제작뮤지컬 <다산 정약용-하피첩의 귀향>
‘실학자’ 정약용에서 ‘사랑꾼’ 정약용으로
2018년 11월 20일 남양주 사암아트홀에서는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주최로 ‘다산 정약용 하피첩의 귀향(이하 하피첩의 귀향)’이라는 뮤지컬이 성황리에 개막되었습니다. 하피첩의 귀향은 2016년 실학박물관 기획특별전인 ‘하피첩의 귀향’을 기반으로 뮤지컬로 제작되었습니다. 박물관은 창작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창작자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작품을 만나는 입체적인 콜라보레이션은 더 확대될 예정이고, 이러한 실학박물관의 시도는 도민문화 저변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먼저 뮤지컬의 소재인 ‘하피첩’은 1810년 정약용이 전라도 강진 유배 중에 부인인 홍씨가 보내준 치마(시집올 때 입은 붉은 비단)에 아들들에게 교훈 될 만한 글을 적은 서첩입니다. 하피첩은 갑(甲)·을(乙)·병(丙)·정(丁) 네 개의 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병에 해당하는 첩은 아직 발견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하피첩의 내용은 갑첩에 집안의 화목과 함께 가문이 번성하기 위하여 해야 할 일, 을첩에는 자아 확립과 함께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병첩엔 아버지 글이 주는 소중함과 고향에서 터전을 지키고 살아야하는 당부의 글이 적혀져 있었습니다.
2016년 10월부터 2017년 3월까지 기획되었던 실학박물관의 특별전 '하피첩의 귀향'.
2016-2017 실학박물관 특별전 '하피첩의 귀향' 전시 내부 모습
2년전 기획전에서는 하피첩의 4첩 중 3첩(갑, 을, 정)만이 전시될 수 있었다. 나머지 1첩인 병첩은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 실학박물관의 2층 상설전시장에서 언제든지 만나볼 수 있다.
뮤지컬은 정약용의 생애를 크게 돌아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뮤지컬 클라이맥스 부분은 정약용이 정치적으로 탄압을 받고 강진에 유배를 갔을 때 하피첩을 쓰는 장면을 담아 작품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역사전공자의 관객으로서는 하피첩의 사실적 내용이 뮤지컬이란 장르의 한계로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점이 아쉽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하피첩을 적을 때 정약용이 느꼈을 쓸쓸하고 애절한 감정과 홍씨 부인이 하피첩을 받았을 때의 안타까운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 뮤지컬 애호가들에게는 충분히 감동을 받을 수 있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정약용과 하피첩의 제목만을 듣고 극장을 찾았던 관객들이 공연 이후에을 실학박물관을 찾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박물관의 하피첩이 괜히 반가워질 수도 있고, 더불어 정약용이 가족을 생각했던 마음을 새삼 다시 한번 되내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피첩의 귀향’에서 정약용의 청년 시절을 볼 수 있는 부분도 중요한 포인트였다고 생각됩니다. 정약용은 당시에 ‘죽란시사(竹欄詩社)’라는 시모임을 만들었습니다. 18세기 조선에는 노론·소론·남인 구분 없이 시를 쓰고 평가해주는 시모임이 유행이었습니다. 18세기 인물이었던로 정약용도 시모임을 만들고 활동하였습니다. ‘죽란시사’에는 규약이 있었는데 ‘살구꽃이 피면 한 번 모이고, 복사꽃이 필 때와 한 여름 참외가 무르익을 때 모이고, 가을 서련지에 연꽃이 만개하면 꽃구경하러 모이고, 국도화꽃이 피어 있는데 첫눈이 내리면 이례적으로 모이고, 또 한 해가 저물 무렵 화분에 매화가 피면 다시 한 번 모이기로 하였다’라고 모임의 때를 정하기도 하였지요. 규약만 보자면 꽤 낭만적인 모임이었을 법하나 이들은 18세기 사회문제에도 눈 감지 않고 통렬한 비판을 하였고, 이는 훗날 정약용의 <다산시문집> 사회비판에서도 발견됩니다.
뮤지컬 공연사진. 정약용 역에 황바울(왼쪽 파란색 관복의 남자),홍씨부인 역에 간미연(앞줄 오른쪽 여자). 두 사람의 노래실력은 뮤지컬 관람에 즐거움을 더해주었다
특히 이러한 모습이 뮤지컬에서는 잘 표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공연에서 가장 큰 의미를 찾자면, 정약용이라는 인물을 흔히 역사책에서 설명되었던 것처럼 ‘항상 백성들만 생각하는 (이상적인) 정약용’이 아니라 ‘낭만도 즐길 줄 알고 백성의 아픔도 함께 나눴던 보다 인간적인 정약용’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덕분에 정약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인간 정약용을 새롭게 느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뮤지컬 ‘하피첩의 귀향’은 실학박물관이 박제된 유물을 가지고 도민들에게 한층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고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도가 좀 더 과감해지고 관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확대되어서 박물관이 시민과 보다 친밀한 거리에서 함께 호흡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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