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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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택리지, 삶을 모아 팔도를 잇다
연재(1) 말로 보는 전시 ‘택리지’ _ 택리지 편찬까지의 시대적 배경
본 글은 “택리지, 삶을 모아 팔도를 잇다” 기획전시(이후 택리지 전시) 내용을 보다 잘 전달하고자 작성되었다. ‘18년 올해는 고려 현종이 ’경기‘라는 명칭을 붙인지 천년이 되는 해이다. 무엇인가를 기념할 때 우리는 연원과 과정을 살펴보고 의미를 되짚어 본다. 만물유전(萬物流轉)이라 세상에 변치 않는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큰 맥락에서 살펴보면 천년이라도 바뀌지 않고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함께 할 것들이 있다. 박물관에서는 그것이 땅이고,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것을 가장 잘 담고 있는 실학자의 저서는 택리지이다.
택리지, 개인소장
현대인들의 인식에서 생각하자면 우리는 한반도라는 공간 속에서 살아온 한민족이다. 그러나 민족의식이 생겨나기 시작한 연원을 살펴보면 복잡한 이야기이다. 현재 헌법 제3조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를 한국 국민의 영토로 규정하고 있다. 경기천년의 연원인 고려 현종 무렵 나라의 북쪽 경계는 의주에서 영흥만까지였다. 즉 현재 말하는 한반도, 그 안의 행정구역인 팔도에 대한 인식은 조선시대부터 생긴 것이다. 한민족이라는 인식도 19세기 제국주의 시대에 등장한 개념이다.
부연하면 19세기 이후 동아시아 3국, 중국, 일본, 한국에서 급진적인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겪은 전통문화와의 단절에서부터 비롯된 이야기이다. 일본은 19세기 말 ‘탈아입구론(脫亞入歐論)’으로 대변되는 급속한 서구화, 20세기 초반 한국과 중국은 각각 일제강점기와 문화혁명으로 대표되는 전통문화의 굴절을 경험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은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탈냉전과 경제위기, 남북관계 개선을 겪으며 민족주의가 다시금 강조되었고,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사상 등 서구중심주의에 대해 도전하는 동아시아 담론(East Asian discourse)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대하였다. 이 과정에서 새롭게 읽혀진 것이 우리 전통문화의 주역, 즉 한민족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세종실록지리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그러면 한민족이 한반도에 살아온 때는 언제였을까? 살펴보면 현재 국경과 유사한 영역 안에서 백성을 파악하고자 한 시도는 조선시대 초에 발간된 세종실록 지리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때부터 한반도를 팔도로 나누어 고을의 경계, 호수(인구), 성씨, 토질과 전결, 역, 봉수 등을 순서대로 기록하였다. 조선은 이때를 기점으로 지리지를 편찬하고 전국 모든 고을의 조세 수취, 군역 징발 등의 제반 사항을 중앙에서 직접 통제했다. 지리지를 통해 모든 고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고 중앙에 바치는 조세와 군역 등을 파악하는 것뿐 아니라 각 지방의 문화, 백성들의 생활과 처한 상황까지 전부 보고해 올리도록 했다. 다시 말하자면 중앙에서 행정적·군사적 통치의 일환으로서 국토를 파악하고 각 고을의 공물, 조세, 군역 등 국가가 징발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위정자 입장에서 편찬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평양지平壤誌,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16세기 후반부터 지방단위로 지리지가 편찬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읍지邑誌이다. 수령과 지방의 유림이 공동으로 편찬했다하여 ‘사찬읍지’로도 분류된다. 이들 읍지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전란이 후 변화한 지방의 상황에 대한 새로운 통치정보의 수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또한 읍지는 통치 자료적 측면과 함께 지방으로 확산했던 유교문화의 전파과정을 담고 있다. 이로 인해 조선후기 지방의 정보는 더욱 풍부하게 정리되었고, 18세기 영조 연간(1757~1765)에 전국의 읍지를 모아 『여지도서輿地圖書』로 종합되었다.
여지도서輿地圖書 1618년, 실학박물관 소장
이후 일부 사찬지리지는 실학자들에 의해 새로운 주제의식으로 나아갔다. 한백겸의 동국지리지를 필두로 유형원의 동국여지지, 이중환의 택리지, 신경준의 강계고, 정약용의 강역고 등 실학정신에 입각한 비판적인 목적의 사찬지리서들이 속속 쓰여졌다. 이들 지리지들은 도덕이나 교화적 측면을 강조하려던 관찬지리지의 성격에서 벗어나 역사발전의 원동력이 영웅적인 개인이 아니라 지리적 요소와 국방정책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백과전서식의 나열식 분류방식에서 벗어나 국가의 강역이나, 형세, 지리, 환경, 경제 등 새로운 분류방식을 적용하였다. 이들 실학 지리서들은 조선후기의 사회 변화를 반영한 지리서들로 조선 사회에 직면한 문제를 실증적인 방법으로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제시한 지리서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대동수경大東水經 1814년 , 정약용 편, 4책,실학박물관
이중에서도 택리지는 앞서 사람과 땅에 대한 인식, 특히 개인적인 차원에서 어디서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한 최초의 지리서로 평가 받고 있다. 택리지는 당대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이본이 있었고, 문외한이라도 적어도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본 적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적게는 어디에 살아야 이득이 있을 것인가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사유도 담겨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정작 이중환은 택리지의 말미에 “살만한 곳이 없다我瞻四方 蹙蹙靡所聘”고 한다. 그 까닭은 무엇일까? 혹자는 당대의 세태와 시대적인 분위기에 하고 싶은 말을 글 속에 숨겼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음 회에서는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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