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시흥문화원 축제 모니터링 "가는 날이 장날"
2019-10-09 ~ 2019-10-09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시흥문화원 축제 모니터링
“가는 날이 장날”
한글날이 법정공휴일로 다시 지정되어 시행된 지 6년째다. 비교적 얼마 되지 않은 ‘쉬는 날’인 한글날, <가는 날이 장날>에 가는 날이기도 했다. <가는 날이 장날>은 시흥문화원에서 진행하는 마을 축제로,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참여하며 만든 장(醬)을 선보이고, 마을 주민들의 끼와 재능을 공연과 체험 부스를 통해 전하는 장(場)이기도 했다.
이렇게 이중적인 의미와 전복(顚覆)하는 재미를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던 <가는 날이 장날> 현장에 막 도착했을 때, 공연의 리허설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동네마다 비슷한 모양으로 조성되어 있는 놀이터 겸 공원엔 여느 때와 달리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아주 많은 수의 사람들은 아니지만 마을 축제로서는 적당한 수의 사람들이 공연장에 둘러앉아 리허설을 보고 있었다. 필자의 이목을 끈 것은 수시로 들려오는 날카로운 기계음이었다. 스피커에서 나는 노이즈인지 하울링인지 모를 소리가 필자를 긴장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관중들은 여전히 흥겨워 보였다. 다행히 관계자의 조치로 문제는 해결되었다. 이제 본격 공연 시작!
시흥문화원 최경애 선생님의 간단한 인사말을 시작으로 시흥팝스오케스트라 팀이 무대에 오르며 마을 축제의 막이 드디어 올라갔다. 클래식엔 문외한이고 관현악 연주 역시 평소엔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았음에도 어렵지 않게 귀 기울일 수 있었던 공연이었다. 마을 주민들도 필자와 같을지 모르겠다. 무엇보다 잡담과 소음, 어수선함과 전문적이지 않은 연주가 공존하던 그 순간이 재밌고 친숙했다. 언덕 위 전당 안에 있던 저 고상한 ‘예술’이 마을로 친히 내려와 ‘인간(적)’이 되는 순간이랄까. 인정한다. 표현에 비약이 있음을. 그러나 “일상이 작품이 되고 마을이 무대가 되고 관계가 문화가 된다.”라는 해당 사업의 취지를 감안한다면 그리 지나친 비약은 아닌 듯하다.
이런 축제에 왕왕 등장하는 하이텐션 목소리와 오버액션 몸짓으로 축제를 소개하는 진행자가 아예 없었다. 마을 주민들로 이루어진 다양한 팀들이 이어달리기하듯 공연은 죽 이어졌다. 그 와중에 작은 사건이 발생하였다. ‘시흥스타’라는 동호회의 공연 중에 발생한 건인데, 노래를 부르시던 어르신이 갑자기 노래를 부르다 말고 세션으로 반주해 주시던 어르신들에게 박자가 안 맞는다며 뭐라고 하시는 거다. 그렇다고 심각한 분위기는 아니었다. 오히려 해프닝에 가까운 장면이었다. 다른 어느 장면보다 이 해프닝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뭘까. 어쩌면 가장 ‘생활문화’다운 장면이었기 때문일까? 아니면 공연 중 ‘일단 멈춤’은 처음 보는 일이라서?
어떤 이유든 여기서 글도 ‘일단 멈춤’ 하고, <가는 날이 장날>을 기획한 시흥문화원의 최경애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옮겨 본다.
1. 축제를 기획한 <시흥문화원>은 어떠한 단체인가요?
시흥문화원은 시흥시에 관한 전통문화와 생활문화, 또 그 시대가 원하는 문화를 계속 발굴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에요.
2.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시흥문화원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4년째 참여하고 있어요. 시간이 거듭될수록 이 사업이 더욱 재미있어지고 있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생활문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아가고 싶고, 더 다양한 사람들과 주민들을 만나보고 싶어요.
이번에 진행한 행사는 여타 행사들처럼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행사와 공연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버스킹 느낌에 더 가까워요. 일정을 빡빡하게 짜지 않았으며 사회자도 따로 정하지 않고 진행하고 있어요. 공연에 참여하는 주민 당사자가 더하고 싶으면 더하고, 실수하면 실수하는 대로, 이상한 소리가 나도 괜찮고, 준비 시간이 많이 걸려도, 어설퍼도 다 괜찮아요. 천천히 가더라도 계속하고 싶어요. 지금도 그렇게 공연하고 있고요.
3. 생활문화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생각에는 전문가가 아니라 매개자이지 않을까 싶어요. ‘생활문화’를 옆 사람에게 재미있게 알려주는 분들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저는 마을에서 어떤 분들이 계시고, 어떠한 재능을 갖고 계신지 다 알 수 없거든요. 그래서 생활문화 디자이너가 마을의 재능 있는 주민분들을 발굴하고 제게 연결해주는 ‘매개자’의 역할을 하고 있어요.
4. 사업 초기와 사업 진행 이후 각각 느꼈던 ‘생활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제가 처음에 이 사업에 참여했을 때 사실 생활문화가 무엇인지 잘 몰랐어요. 또한 본 사업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해서 시간도 많이 들고 어렵게 느껴졌죠. 하지만 이 사업을 통해 시흥문화원이 많은 마을 주민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마을 주민들 간 소통의 장을 열 수 있어 좋았어요. ‘생활문화’의 의미는 아직도 쉽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주민들이 갖고 있지만 나누지 않았던 무언가를 같은 주민들끼리 나눌 수 있게 된 것부터 ‘생활문화’가 시작된 것이 아닌가 싶어요.
시흥문화원 최경애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비로소 알게 된 것 같다. 공연 중 ‘일단 멈춤’에서 느꼈던 ‘생활문화스러움’의 정체를. 개입하지 않아서, 기획하지 않아서 발생한 우연한 삐걱거림이 어쩌면 정연(井然) 하게 기획된 전문 공연보다 더 ‘생활문화적(的)’일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물론 삐걱거림 그 자체로 ‘생활문화성(性)’이 담보된다는 뜻은 아닐 터.
한편 공연이 끝날 때까지 <가는 날이 장날>의 곳곳을 취재하며 두리번두리번 무언가를 계속 찾았다. 바로 ‘장(醬)’이다. 그렇다. 고추장, 된장 같은 그 장 말이다. 마을 축제 이름에서, 축제 소개에서도 그렇게 강조한 장(醬)이 정작 현장에 가보니 없더라. 그 묘연한 행방을 나는 ‘비빔밥’에서 찾을 수 있었다. 주민들이 직접 만든 고추장으로 만든 비빔을 컵에 담아 장맛을 선보였던 게다. 맛은? 있었다. 속담에 “장맛은 혀에 한번 묻혀 보면 안다”던가.
※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안내 (하단 링크 참조)
http://ggc.ggcf.kr/p/5d8b82367048904d2c0c8637
○ 작 성 자 : 전형민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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