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상상캠퍼스

블랙로즈 밸리댄스 행사 모니터링 "걱정말아요 그대~ 문화나눔공연"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지원사업

블랙로즈 밸리댄스 행사 모니터링

"걱정 말아요 그대~ 문화나눔공연"



사람들이 오가는 부천역 광장에서 기타를 조율하는 소리가 들려오자 사람들의 발길이 멈춰 선다. 어디서 젊은이들이 버스킹이라도 하는가 싶지만 무대에는 40대가 훌쩍 넘어 보이는 사람들이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일요일 부천역 마루 광장에서는 ‘걱정 말아요 그대’라는 이름으로 문화 공연이 열렸다. 부천 전역을 대상으로 여름, 겨울 가릴 것 없이 진행되는 본 공연 부천역 마루 광장에서 벌써 3번째 행사이다.


전문 강사진에게 지도를 받아 무대를 준비한 동호회들은 수준 높은 문화 공연을 선보였다. 특히 다양한 장르의 동호회가 참여하여 공연의 볼거리가 굉장히 풍부했다.



공연이 시작하기 전인데도 출연자들의 흥은 이미 시작되었다. 리허설이 한창 진행 중인 무대 옆에서는 기타 동호회 회원들의 작은 버스킹 공연이 열렸다. 마루 광장에서 한가하게 장기를 두던 어르신들 모두 버스킹 하는 기타 동호회 회원들을 관심 있게 바라본다.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마루 광장의 나무 바닥에 하나둘씩 자리를 깔고 사람들이 공연을 즐기기 시작한다. 이번 행사는 다섯 개의 생활문화 동호회가 연합하여 공연을 진행하였다. 동호회들은 줌바 댄스, 하모니카, 통기타, 밴드, 밸리 댄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화 공연을 구성하여 부천 시민들에게 볼거리가 풍부한 무대를 선보였다. 특히 줌바 댄스 공연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함성을 지르며 리듬에 맞춰 박자를 탔다. 또한, 통기타 동호회가 귀에 익은 팝송들을 연주할 때는 작게 흥얼거리기도 하며 공연을 즐겼다. 이러한 문화 나눔 공연은 공연자들과 관객들 모두에게 삶의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번 문화 공연을 기획한 <블랙로즈 밸리댄스> 단체의 정인규 담당자와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여가시간을 보다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생활문화 활동’이라고 이야기한다. 이웃과 단절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동호회를 통해 같은 문화를 즐기며 함께하는 것은 생활의 행복을 찾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이런 취미 생활에 ‘문화 공연’이라는 목표가 있어, 긴장감과 활력이 생겨나고 회원들 간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동호회의 회원들은 바쁜 하루의 일과를 끝마치고 틈틈이 모여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함께하며, 삶의 또 다른 의미를 찾아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공연이 시작되기 전, 관객들에게 이 공연은 전문 음악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우리 이웃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해 실력을 길러 무대에 섰다는 사실을 충분히 설명해주었다. 그래서 실제로 행사가 끝난 후, 관객들이 찾아와, 동호회 활동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 등 정말 많은 사람들이 생활 문화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보였다고 한다.



<걱정 말아요 그대~ 문화 나눔 공연>은 출연진과 관객 모두 연령대가 높은 편이었다. 상대적으로 평소에 문화 활동을 접하기 어려운 나이대의 관객들은 단순히 공연을 즐기는 것을 넘어서, 자신과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실시하는 문화 공연을 보고 자신도 직접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동기를 갖게 된다. 결국 이 문화 나눔 공연은 생활 문화 활동으로 삶의 동기를 찾은 사람들이 대중 앞에서 그들에게 함께하자고 손짓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문화 공연에 출연한 동호회 중 한 회원은 직장에서 은퇴하고 동호회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는 직장을 다니거나, 직장을 은퇴하거나, 직장을 다니지 않는 모든 시민들에게 이러한 생활 문화 활동이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언제든 문화 공연의 참가자가 될 수 있다. 우려 말고 취미를 즐기며 삶의 또 다른 행복을 찾으시길, 걱정 말아요 그대!


※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지원사업 안내(하단 링크 참조)

http://ggc.ggcf.kr/p/5d88e9f47048904d2c0c8612


○ 작 성 자 : 김채연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