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새로운 10년을 출발하다’

경기도박물관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박물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새로운 10년을 출발하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은 < 여기가 경기 >라는 비젼 아래 박물관 대표 교육프로그램인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을 새롭게 단장하여 11월 5일(화)부터 경기도 각처를 방문하며 시범 교육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 여기가 경기 > 전용 차량(앞면, 측면)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프로그램은 도내 초등학교, 사회복지시설 및 문화축제 등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체험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 사업은 2008년부터 10여년 이상에 걸쳐 전시형 대형버스를 활용하여 연간 80회 이상을 운영했습니다. 지금까지 특수학급을 포함한 도내 초등학교 854개교, 사회복지시설 43기관, 축제 66번 등 총 964회, 163,738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 여기가 경기 > 일반가방 교구재 일괄


경기도박물관은 더 나은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작년부터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사업의 내·외부 재검토를 통해 순차적인 리뉴얼 방안을 마련하여 왔고, < 여기가 경기 >라는 주제 하에 교보재를 새롭게 기획 제작했습니다. 기존의 관람 형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교 교과와 연계한 핸즈온 체험과 VR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 그리고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선보입니다.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 여기가 경기 > 시범운영 장면_화성 숲속초등학교(특수학급)


현재 제작이 완료된 핸즈온 체험가방은 크게 3가지의 이야기로 구성됩니다.

‘1. 가방을 열면? 경기선사시대가!’ 편에서는 주먹도끼, 빗살무늬토기, 세형동검을 중심으로 실제 경기도의 선사시대 도구의 쓰임을 알도록 했습니다.

‘2. 가방을 열면? 경기사랑방이!’ 편에서는 문방사우를 비롯한 도자기와 회화 작품을 중심으로 경기도에 살았던 조선시대 선비들의 생활과 문화를 살필 수 있습니다.

‘3. 가방을 열면? 경기인의 일생이!’ 편에서는 복식을 중심으로 경기인으로 태어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일생의례를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 여기가 경기 > 시범운영 장면_화성 구봉초등학교(일반학급)


경기도박물관 관계자는 리뉴얼공사로 인한 휴관 기간에도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사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통해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본격화할 예정이며, 아울러 하반기에 개발이 완료될 스마트 체험과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한 체험을 통해 새로운 10년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