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교과서에 나오는 명시(서정시편)
2019-10-25 ~ 2019-10-25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2017년 채리티 뮤직 쏘사이어티(Charity Music Society)가 청소년들을 위해 기획한 “교과서 명시–일제저항시 편”이 공연되었다. “일제 치하의 암울한 시대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삶과 글로써 조국의 아픔을 노래했던 시인들의 저항의 의지와 내면에 끓어오르던 애국의 정신을 문학과 음악으로 음미해보고자 했다”고 기획의도를 밝힌 이 공연에서는 이상화, 이육사, 심훈, 한용운, 윤동주, 김영랑, 박용철, 김소월 시인들의 저항시가 가곡과 합창으로 전해졌다.
이번 공연은 2017년 공연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로 “교과서에 나오는 명시II. 서정시편 – 가곡, 합창, 실내악 음악회”로 기획되었다. 10월 25일 운정행복센터 공연장을 시작으로 26일 서울 KT체임버홀, 27일 고양시 어울림누리 별모래극장에서 3차례에 걸쳐 공연되었다. 올해는 가곡, 합창, 실내악뿐만 아니라 한국문인협회 소속 장충열 시인을 초청해 시 낭송까지 더해져 2017년보다 업그레이드된 공연이라고 했다. 조금 쌀쌀했던 가을밤이었지만, 운정행복센터 공연장에는 한국의 명시들과 아름다운 음악을 감상하려는 기대로 모여든 관객들로 로비가 북적이고 있었다. 공연이 시작되자 먼저 장충열 시인이 무대로 나와 김영랑 시인의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를 낭송했다. 그 후 그 시를 가지고 유진선 대표가 작곡한 가곡을 소프라노 이수희 씨가 실내악에 맞춰 불렀다. 그리고 다시 장충열 시인이 일어나 김소월 시인의 <먼 후일>을 낭송했고, 역시 이수희 씨가 가곡 <먼 훗일>을 불렀다.
이날 프로그램의 전체 구성은 이 패턴이 계속 이어졌다. 장충열 시인이 매 곡마다 연주 전 시낭송을 하였고, 소프라노 이수희, 강종희 테너 안선환, 바리톤 안세환 등이 출연하여 그 시로 지은 가곡과 합창을 부르는 구성이었다. 공연은 크게 2부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1부는 ‘가곡과 실내악’으로 김영랑의 시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김소월의 <먼 후일>, 윤동주의 <새로운 길>, 정지용의 <비>, <산넘어 저쪽>, 김소월의 <임의 노래> 순으로 공연되었다. 인터미션 후에 진행된 2부는 ‘합창과 실내악’으로 진행되었는데 윤동주의 <자화상>을 시작으로 한용운의 <사랑하는 까닭>, 유치환의 <깃발>, 김소월의 <접동새>, 정지용의 <해바라기씨>, 윤동주의 <별헤는 밤> 순으로 공연되었다. 이날 공연에서 선보인 가곡과 합창은 모두 유진선 작곡가가 이번 공연을 위해 직접 작곡한 곡으로 구성되었다. 유진선 대표는 현대 음악계의 중견작곡가로서 이번 연주회의 모든 작품을 작곡하고 기획하였다.
유진선 작곡가 외에도 이번 공연에는 실력 있는 성악가들과 연주자들이 함께 하였고, ‘채리티 뮤직 쏘사이어티 콰이어’와 ‘서울 아가페 코랄’ 등이 참여하였다. 모두 실력 있는 뮤지션들로 수준 높은 공연으로 관객들의 기대에 부응했다. 이번 연주회는 유진선 작곡가가 대표를 맡고 있는 채리티 뮤직 쏘사이어티가 주최했는데, 이 단체는 ‘청중과 가까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관객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모인 음악가 그룹이라고 소개했다. 솔로, 앙상블, 콰이어, 작곡가 그룹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로 지역문화센터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민과 소외계층들에게 최대한 가깝게 찾아가서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음악을 선사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클래식 음악에 재미있는 해석을 더하고 다양한 음악 편곡을 시도하는 등 관객들과의 소통과 참여를 통해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진선 대표는 인사말에서 특히 청소년들에게 좋은 시를 많이 들려주고 싶다고 밝혔는데, 그 이유는 아름다운 시들이 그 운율과 느낌에 따라 순수하게 읽히고 낭송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이 입시를 위해 시를 접하다 보니 시가 얼마나 아름다운 음악이고 한 폭의 멋진 그림과도 같은 것인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낭송과 음악을 통해 아름다운 시문학의 세계로 초대하여 순수한 문학성과 음악적인 감수성을 키워주고 싶다고 하였다. 또한, 왜 기존 가곡이나 합창곡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시에 작곡을 하는 지도 밝혔는데, “우리의 아름다운 시문학을 우리의 정서를 담아 그 느낌을 살려 한국의 명가곡, 명합창곡으로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일이 중요함에도 현대음악이 그동안 이것을 외면해 왔다. 옛날 서구의 문인들과 작곡가들이 만나 위대한 문화유산을 남긴 것처럼, 이러한 가곡과 합창음악의 정수를 한국에서도 이어가고 싶다”고 했다. 또한, “무수히 많은 한국의 명시들에 노래 붙여진 수많은 한국 가곡들과 합창곡들이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계속 창작되어 침체된 한국가곡, 한국 합창 무대에 신성한 바람이 됐으면” 하는 기대도 전하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함께 힘을 모아준 동료 음악가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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