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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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무용극 '갑옷을 입었어도 아프다'
2019-10-23 ~ 2019-10-23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무용극 ‘갑옷을 입었어도 아프다’는 창작그룹 생각나무툴이 주최하고 가평문화창작공간 얼쑤공장에서 주관한 공연으로, 가평 지역 예술계에 종의 다양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주관처에 의해 ‘얼쑤공장 월간연극/10월호’이라는 큰 타이틀로 개최되었으며, 사전 공연으로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청년연극단 쥬네스의 ‘뮤직드라마 카페 쥬네스’가 함께 진행되었다.행사 홍보가 매우 다각적인 방법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진 점이 돋보였다. 얼쑤공장은 가평군에서 주민들의 문화복지를 위해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가평군청에서 군내 주요 장소에 행사 홍보를 위한 현수막을 여러 개 설치했고, 문화창작공간 얼쑤공장의 블로그에 공연 홍보글을 실었으며, 얼쑤공장의 기존 관람객들에게 SMS로 행사 소식을 공지하였다. 다만, 얼쑤공장 건물 주변에는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얼쑤공장 현판이 건물 꼭대기에 붙어있는데다 건물 주변이 다소 어두워서 초행인 사람은 한 번에 공연장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공연장은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없는 트여진 공간이었고 출입문 방향에 단을 쌓아 객석을 유동적으로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었다. 행사 당일에는 40여명이 앉을 수 있는 객석이 마련되었고, 공연 시작 시에는 자리가 드문드문 비어 있었지만 사전공연이 끝나고 본 공연이 시작될 시점에는 자리가 없어 서서 공연을 관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평일 저녁 공연임에도 관객의 30% 정도가 어린이들이었고 전체 관객의 30% 정도는 청년 쥬네스의 가족 또는 지인들로 보였다. 공연은 무용, 연극, 영상이 복합된 비언어극(넌버벌극)을 표방한 만큼, 세 가지 요소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었고 배우 네 명의 연기도 훌륭했다. 반면, 작품의 내용이 다소 난해했고 중간 중간 나비가 날아다니는 영상이 지나치게 길게 반복되어 다소 지루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본래 기획했던 작품 내용은 “자신을 나약함을 무장으로 해결하려는 기사는 문제가 생길 때마다 무장을 더한다. 애초엔 첫눈에 반한 여인에게 짝사랑의 감정이 생겨 부끄러움에 자신을 감추기 위해 투구를 썼고 다음엔 그 여인을 도우려다가 발생한 팔과 다리의 아픔을 해결하기 위해 보호대를 했고, 그 다음엔 그 여인을 위해 싸우려다가 받은 고통에 대해 몸통을 보호하기 위해 갑옷을 입었다. 그래도 자신이 약하다고 느낀 기사는 더한 용기와 전투력을 위해 무기를 손에 들었다. 하지만 투구의 보호대와 갑옷은 그를 둔하게 만들었고 불안을 느낀 그는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더 크고 무거운 무기들을 몸에 차고 걸치게 된다. 결국 그의 모습은 무장들 속에 사라져버린다. 그는 맨몸으로의 자유로운 삶을 꿈꾸게 된다.”이었으나, 이러한 스토리라인이나 메시지가 잘 드러나지 않았다.
공연이 끝난 후에 대표로부터 그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본 공연의 핵심은 ‘갑옷’인데, 이 갑옷을 입고 현대무용을 하고 또 극중에서 갑옷을 부분적으로 벗고 입고 할 수 있도록 갑옷을 제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한다. 갑옷을 계획했던 그대로 구현하지 못함에 따라 스토리를 바꿀 수밖에 없었고, 꿈을 꿀 때 맥락 없는 이야기들이 뒤섞여 나오는 것처럼 극의 내용도 일관된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가기보다는 맥락 없이 다양한 상황들을 표현하는 것으로 구성했으며, 갑옷을 입고 벗는 시간이 오래 걸려 나비가 날아다니는 영상도 길게 내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변경된 공연 내용은 얼쑤공장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소개되어 있었다. “우린 누구나 무장을 하고 전투 속에 살아가고 있다. 몽환적 분위기로 풀어낸 우리 내면의 씁쓸한 풍경 속을 갑옷 입은 기사와 함께 여행한다. 캠핑 카라반을 배경으로 불안한 소녀와 조심하는 남자와 바쁜 남자의 일상이 서로 가까웠다 멀어지는 움직임으로 표현된다. 이들 사이에 광대가 끼어들어 그들의 일을 방해하기도 도와주기도 하며 재미를 느끼다가 이내 반복되는 일에 실증을 느끼는 광대가 그들의 시간을 멈추고 그들을 카라반 안으로 한명씩 이끈다. 카라반에 연기가 피어오르는가 싶더니 나비가 등장하며 이상한 여행이 시작된다.” 현장에서 리플릿이나 팸플릿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공연에 대한 정보는 얼쑤공장 블로그에서만 찾아 볼 수 있었다.
관객들은 사회자(얼쑤공장 소속)의 소개로써만 공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우리가 꿈을 꿀 때 맥락 없는 이야기들이 펼쳐지는 것처럼 꿈같은 공연이 펼쳐질 것이고 배우들은 아주아주 실력 있고 유명한 분들’이라는 간략한 소개였다. 공연이 끝나고 몇몇 관객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 대부분 “난해하다”는 평이었고, 한 중년 여성관객은 “영상으로 나비가 계속 등장하기 때문에 장자의 호접지몽과 연관 지어 해석보고자 했으나 여전히 잘 모르겠다. 하지만 작품에 대한 해석은 각자의 몫이고, 새로운 형식의 공연을 봤다는 점에서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 관객의 말처럼 해석은 관객들의 몫이겠지만 최소한 관객들의 관람을 도와줄 공연팸플릿 정도는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특히 배우들에 대한 정보를 전혀 알 수 없었는데, 네 명의 배우 중 갑옷을 입은 기사 역할을 한 배우는 유명한 현대무용가이자 안무가라는 것을 공연이 끝난 후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되었다. 관객들도 배우들에 대한 정보를 좀더 알고 공연을 봤다면, 본 공연에 대해 이해는 못했을지라도 보다 값진 경험으로 기억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공연은 지역 내에서 쉽게 접하기 힘들었던 소재와 형식이라는 점에서 “가평 지역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존 공연단체들과는 차별된, 시대적 흐름에 걸맞는 예술적 체험 기회를 만들고자”했던 기획 의도를 충분히 달성했으며, 가평 주민의 문화 향유에 있어 다양성을 증가시키는 데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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