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대만 생활문화 현장리뷰 (현지인터뷰편)
2019-12-03 ~ 2019-12-07 / 2019 국외 우수 생활문화 현장사례 탐방
-대만 현지 코디네이터 인터뷰-
대만의 생활문화는 어떤가요?
대만의 생활문화를 보러 떠난 이번 일정에서 5일 중 이틀은 현지 코디네이터의 안내를 받아 현장을 취재했다. 코디네이터는 30대 화교 여성이었다. 한국에서 살다가 대학교부터 타이베이에서 공부했고 통역사로 일하고 있는 왕 선생이다. 부모님은 부산에 살고 계신다. 한국 문화와 대만 문화를 동시에 이해하는 코디네이터라서 대하기 편했다.
코디네이터의 안내를 받은 곳은 난지창 중칭리 마을, 타이베이 마을만들기센터와 인근, 도시재생을 보러 화산1914 창의문화원구, 송산문창원구, 생태 마을인 난강 찌우루 마을 등이다.
함께 다니는 동안 궁금한 것들을 틈틈이 물어볼 수 있었다. 대만의 생활문화와 관련된 몇 가지를 정리해 본다.
Q. 한국에서는 시민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연, 전시, 축제 등을 지역에서 펼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화예술 동호회 간 연대나 지역 공동체의 활성화도 꾀하고 있죠. 최근에는 생활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요. 대만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A. 대만에서는 생활문화라는 용어를 쓰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상에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국보다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사람들은 술을 마시는 문화가 거의 없고 직장인들의 회식도 매우 적습니다. 정시에 퇴근하는 편이고 그러다 보니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주말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문화 활동을 하는 편입니다.
Q 대만 사람들이 참여하는 문화 활동이라면 주로 어떤 것들인가요. 직접 예술 활동을 취미로 하는 편인가요.
A. 미술 전시회나 사진전, 공연 등을 주로 보러 갑니다. 가서 보고 좋다고 느낀 것을 SNS에 올려서 친구들에게 알리고 하니까 더 많은 사람이 가게 되고요.
Q. 일상에서 문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즐기는 연령대는 어느 층인가요. 한국에서는 직장에 다니는 기혼자들은 문화를 즐길 시간을 내기가 사실상 어려운데요.
A. 특별히 어떤 연령대라고 하기보다는 남녀노소 다 즐기는 것 같아요. 이곳은 맞벌이가 많아요. 그러다 보니 밥을 거의 사 먹는 문화랍니다. 아침 식사나 저녁을 집에서 만들어 먹지 않고 사 먹게 되죠. 그런 면에서는 한국인보다 시간을 더 활용할 수도 있겠다 싶네요.
(우리가 타이베이 시내에서 마주친 사람들은 세븐일레븐에서 아침을 먹거나 먹을 것이 들어있는 봉지를 손에 들고 있었다. 야시장이 많은 이유도 사 먹는 인구가 많기 때문인 것 같다. 현지인들이 사 먹는 식사는 소박한 것들이었다. 보장암 예술인마을을 보고 돌아오던 날, 사람으로 가득 찬 식당을 호기심에 들어가 보니 각각의 접시에 국수와 고기 볶은 것이 조금씩 놓여있었다. 돌아오는 날 아침, 숙소 근처에서 갖가지 반찬이 수북이 쌓인 매장을 보고 이끌려 들어갔다. 우리 밥상에서 볼 수 있는 나물들에서부터 처음 보는 음식들이 5~60가지는 될 것 같았다. 도시락처럼 밥과 반찬을 세트로 팔기도 했다. 우리는 이름도 모르는 음식을 먹고 싶은 것만 접시에 담았다. 가짓수가 아니라 무게로 값을 매긴다. 우리 돈으로 4천 원이 채 안 되는 가격에 아침을 해결했다. 음식값은 우리나라보다 싼 편이다.)
Q. 대만인들의 문화 참여 성향은 어떤가요. 우리나라는 대중 미디어 문화가 발전한 편이라 젊은이들의 호응도가 높은데요.
A. 대만은 한국의 아이돌 같은 인기 있는 가수는 적습니다. 그 대신 전시회 같은 건 줄이 길어도 기다려서 보죠. 예술가에 대해 너그럽습니다. 예술문화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편이라서 문화예술가들에 대해 긍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습니다.
(역시 그렇군요. 보장암 예술인 마을을 둘러보며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부나 시민이 문화예술을 보는 시선이 긍정적이라는 것 말이죠.)
Q. 타이베이는 대만의 수도인데요. 시내를 다니며 눈에 띈 것이 색바랜 건물이 많고 번듯한 건물 사이에 낡은 공간이 남아 있었어요. 한국은 중심가에 퇴락한 건물이 있으면 도시미관을 위해서 정비를 하는 편인데 여기는 그렇지 않나요. 시민들의 옷차림도 매우 수수하다고 느꼈고요.
A. 대만은 획일적으로 규제하거나 맞추어 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도심에 지저분한 버려진 공간도 있고 그렇습니다. 또 대만은 비가 많이 내리죠. 연중 200일 정도는 비가 온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 건물도 칙칙한 색으로 변하고요. 벽면을 색칠할 여유가 없이 비가 오니 그럴 거예요. 집안에서도 평범한 가정은 대부분 도배를 하지 않습니다. 높은 습도 때문에 곰팡이가 피거나 하니 한국처럼 쾌적한 주거상태는 아닐 수 있지요. 겨울에도 영하로 내려가지 않으니 난방시설도 없고요. 시민들의 옷차림도 늘 비가 오니까 수수한 옷으로 입고 다닐 수밖에 없답니다.
기후가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는군요.
A. 그렇습니다. 그래도 이곳 사람들은 생활 만족도가 높아요. 굳이 서울과 비교하자면 여기가 훨씬 높은 편입니다. 여기는 그렇게 경쟁적이지 않아요. 대기업이 적기도 하지만 기업 간 임금 차이도 적은 편이라 치열하게 경쟁해서 대기업 가려는 문화가 없죠. 나름 성실한 편이고요. 좀 고지식하다고 할까요. 보수적인 문화이기도 하죠.
짧은 5일 동안의 여정이었지만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었다. 대만이 우리나라와 같은 동북아시아인데도 문화 성향도 사고방식도 많이 다른 느낌을 받았다. 종교적인 것, 문화적인 것들이 어느 정도는 낯설기도 했고 배울 점도 있었다.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 문화, 가족과 함께하는 문화, 문화 예술에 대한 긍정적 시선 같은 건 부러운 모습이었다.
생활문화라는 말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문화예술을 누리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난지창 중칭리 마을의 공동체에서 본 것처럼 이웃 공동체에 대한 신뢰가 견고한 수준에 도달한 곳도 있었다. 우리나라도 지역 공동체가 생활문화를 기반으로 평화롭게 성장해가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 성 자 : 유미희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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