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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읽다,《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첫 상설전 개막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첫 상설전 개막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전


◇ 한국 근·현대미술 시기별 대표작 엄선한 서울관 최초 상설전 - 20세기 한국미술 대표 작가 50여 명의 작품 54점으로 구성 - 『소장품 300』, 『한국 근현대미술사 개론』(가제, 연내 발간) 등 연구 기반 상설전 - 5월 6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개최



■ 전시개요


○ 전시제목: 국문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영문 MMCA Collection Highlights 2020+


○ 전시기간: 2020. 5. 6. ~ 2021. 04. 25


○ 전시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전시실


○ 작 가: 이상범, 김종태, 구본웅, 오지호, 김기창, 김중현, 장우성, 김환기, 김세중, 이쾌대, 이중섭, 류경채, 함대정, 이세득, 장욱진, 유영국, 이규상, 정규, 박수근, 천경자, 권진규, 오종욱, 최만린, 박석원, 윤명로, 하종현, 이건용, 곽인식, 백남준, 박현기, 김창열, 이우환, 박서보, 윤형근, 정상화, 이응노, 서세옥, 황재형, 신학철, 임옥상, 민정기, 박이소, 김정헌, 강요배, 윤석남, 주재환, 이불, 서도호, 유현미


○ 전시작품: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등 54점


○ 주 최: 국립현대미술관


▲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전시 전경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이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전을 5월 6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1전시실에서 개최합니다.


  서울관은 2013년 11월 도심 한 가운데 개관하여 회화, 영상, 설치, 다원예술, 필름앤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동시대 한국 미술을 소개해 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서울관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소장품 상설전으로 20세기 한국미술 대표작 54점을 선보입니다. 2019년 12월 발간 후 미술 부문 베스트셀러에 오른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300』에 수록된 소장품을 포함, 올해 발간 예정인 『한국 근현대미술사 개론』(가제)을 중심으로 전시 주제와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전시는 ‘개항에서 해방까지’, ‘정체성의 모색’, ‘세계와 함께’, ‘다원화와 글로벌리즘’ 등 4부로 구성됩니다. 1950년대 이전 작품부터, 1950년대 이후 앵포르멜 회화, 조각 작품, 단색화, 실험미술, 민중미술 그리고 국제적으로 활동 중인 작가들의 작품이 포함됩니다.


▲ 고희동, 자화상, 1915, 캔버스에 유채, 61x46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이번 전시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중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작품 3점이 출품됩니다. 고희동의 <자화상>(1915), 오지호의 <남향집>(1939), 김환기의 <론도>(1938)가 그것으로, 특히 고희동의 <자화상>과 오지호의 <남향집>은 미술사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고희동의 <자화상>은 국내에 남아있는 서양화 작품 중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으로 작가가 화실에서 쉬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가슴을 풀어 헤친 자세라든가 일상적 모습의 사실적 묘사 등은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인 것이었습니다. 오지호의 <남향집>은 화면 가운데 나무를 과감하게 배치하는 사진적인 구도와 그림자를 푸른색으로 처리하는 등 인상주의 화풍을 강하게 보여줍니다.


▲ 서도호, 바닥, 1997-2000, PVC 인물상, 유리판, 석탄산판(phenolic sheets), 폴리우레탄 레신,

8 × 100 × 100 × (8) ㎝.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 중인 서도호, 이불 등의 작품도 설치됩니다. 서도호의 <바닥>(1997-2000)은 2001년 베니스 비엔날레 본관에 수십만 개의 인물상을 받치고 있는 약 40개의 정방형 유리판을 방 하나에 가득 메워 사람들이 그 위를 지나가도록 설치된 작품입니다. 황인, 백인, 흑인, 남성, 여성 여러 인종이 정형화된 모습으로 반복 배열되어 있는 이 작품은 개인과 집단, 정체성과 익명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불의 <사이보그 W5>(1999)는 인간과 기계를 결합하고, 남자의 시각에서 보는 여자의 관능성과 불완전한 형태 등을 보여줍니다. 작가는 이를 통해 여성에 대한 왜곡된 시선과 고정관념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설전에서는 작품관리를 위해 두 작품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는 없으나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300』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입니다.


  교육프로그램으로는 미술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작품을 직접 발견하고 찾아보는 유아 및 초·중·고 단체 대상 미술관 감상교육을 확대 운영합니다. 특히, 전시실 앞 열린 공간에서는 놀이를 통해 작품을 이해하는 디지털 활용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됩니다. 움직임을 활용한 작품 탐색과 퍼즐 맞추기 등 디지털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장품을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관 상설전은 올해 하반기 과천관에서 개최 예정인 소장품 상설전의 예고편이기도 합니다.


  서울관 상설전이 개별 작품 감상을 의도하여 기획되었다면, 과천관은 20세기 한국 미술사의 지평을 주제별로 조망하는 전시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5월 6일부터 실시된 온라인 사전 예약 관람 기간 동안 국립현대미술관 4관 전체 무료 관람이 가능합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외국인도 서울에 들르면 꼭 봐야할 한국미술 대표작들을 한자리에 모으고자 마련한 전시”라며, “한국미술 대표 소장품과 연계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한국미술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전시 전경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전시 전경 (출처 : 국립현대미술관)



자세한 내용은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한세요.

세부정보

  • 《MMCA 소장품 하이라이트 2020+》

    전시기간/ 2020.05.06 ~ 2021.04.25

    전시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제1전시실

    전시작품/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등 54점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https://www.mmc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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