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조선후기 대학자 성호 이익의 발자취를 따라서

제11화 경기도 안산

-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 제11화 -


조선후기 대학자 성호 이익의 발자취를 따라서



▲ 경기도 안산 상록구에 위치한 성호 이익의 묘(출처 : 국가문화유산포털)


경기도 안산에는 조선후기 실학의 대가 성호 이익 선생(李瀷, 1681~1763)의 흔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성호 이익 선생은 조선 후기 혼란했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벼슬에 뜻을 버리고 오직 학문연구와 후진양성에 매진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호를 딴 성호학파를 형성하며, 경직된 학문이 아닌 천문·지리·의학·농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용적인 연구를 이어갔습니다.


성호 이익은 대표 저서인 성호사설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로 고찰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개혁안을 제시했습니다. 이 때문에 성호 이익은 조선후기 실학의 토대를 마련한 거두로 평가받습니다.


경기도 안산은 성호 이익의 고향이자 그가 평생을 살며 학문 연구에 몰두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안산 상록구에는 이익선생의 묘가 위치하고 있으며, 성호박물관에서는 성호 선생이 생전에 남긴 친필 시고 및 저서 등의 유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2002년에 개관한 성호박물관 전경



▲ 경기도미술관 옆 화랑유원지의 모습


경기도미술관 근처 화랑유원지는 각종 동식물 등 다양한 생태를 관찰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안산의 도심 속 유원지입니다. 드넓은 화랑호수를 품은 유원지에서는 갈대, 연꽃 등의 수생식물과 쇠오리, 흰뺨검둥오리 등 희귀한 겨울철새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의 대학자 성호 이익 선생의 발자취를 느끼며 도심 속 여유를 느낄 수 있는 곳, 경기도 안산. 영상으로 함께 만나보세요!



(▷영상 바로가기 :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더 많은 경기도 문화유산을 보고싶다면? [바로가기]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재조명과 지역문화재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경기도에서 제작하는 영상 시리즈입니다.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연합뉴스TV를 통해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중 3회 12:40, 18:24, 22:43, 주말 3회 06:30, 19:52, 22:52)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에서는 매주 월, 수요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