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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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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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시절을 따라 멈춰선 정미소, 역사와 맥락을 이어주는 기억의 장소 될까
안성시
조선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해방기, 분단과 전쟁, 그리고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까지 격동의 시기를 보낸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역사 속에서 서울과 인접했던 경기도 또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 근대문화 유산답사'에서는 경기도에 있는 근대문화를 소개하고 경기도의 역사와 정체성, 문화유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최예선 문화유산 칼럼니스트
안성은 말 그대로 배산임수의 도시다. 완만한 비봉산이 단단하게 뒤를 받쳐주고 마을 앞으로 둥글게 안성천이 흐른다. 그 바깥으로 황금빛으로 펼쳐진 풍요로운 평야의 풍경. 안성의 첫인상은 오랫동안 자연스럽게 발전한 도시라는 것이었다. 농업을 기반으로 한 상업도시라는 안성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근대건축유산을 찾아보았다.
중앙정미소
안성천, 안성역, 안성장, 안성을 부르는 이름들
노랗게 여물어가는 너른 들녘을 지나자 맑은 안성천이 둥글게 도시를 감싸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안성천은 평택 쪽에서 두텁게 흐르고 안성 시내(과거에는 읍내라고 불렀다) 가까이로 오면 폭도 좁아지고 흐름도 평온해진다. 도심으로 곧장 연결되는 안성대교도 놓여있지만 사람들 기억 속엔 짧고 좁고 오래된 안성교가 더 정다울 것이다. 안성교 주변의 옛 지명은 장기리. 그 시절엔 여기서 안성장이 열렸다. 지금은 농협 근처 중앙시장에서 장이 선다. 취재차 방문했던 때가 추석연휴여서 원도심은 그보다 한 달 전에 방문했을 때보다 더 조용했지만, 시장통은 2일, 7일이면 열리는 안성5일장이 때마침 열려 추석장을 보러나온 사람들이 북적였다.
원도심 풍경
안성은 견고하게 다져진 산업도시라기보다, 품질 좋은 곡식과 과일이 평야를 채운 농업도시이자, 손재주 좋은 사람들이 만드는 물자들이 오갔던 상업도시다. 조선시대 안성장이 번성했던 것은 경기 남부에 위치해 충청과 가깝고 전라와도 그 맥이 닿아있어 삼남에서 올라오는 물자들이 서울로 향하는 관문이었던 까닭이다. 아산만에서 평택, 안성 깊은 곳까지 이어지는 안성천은 물길과 사람을 연결하는 주요한 교통로였다. 유기전(놋그릇), 혜전(가죽신), 싸전(미곡), 목물전(나무소품), 약방, 우시장 등으로 번성했던 옛 안성장의 기억은 안성의 역사에서 가장 먼저 거론된다.
구산동 성당
시장통이 사람들로 빽빽했던 시절의 안성장을 기억하는 세대라면 사라진 안성역도 뚜렷이 기억하고 있지 않을까? 조선경남철도주식회사의 사철로 1925년 건설된 천안-안성간의 경기선이 그 시초로 안성에서 죽산, 장호원까지 연결되었다가 태평양전쟁 시기 안성에서 장호원까지 철로가 공출되면서 안성이 종착역이 되었다.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천안까지 도로로 연결되면서 철도는 점차 수요를 잃고 1989년 폐선되었다. 석정동 266번지에 있던 역사도, 철로도 거의 사라졌고 천을 가로지르던 교각의 다리만 부분적으로 남아있다. 역사가 사라진 자리는 도로와 상업건물이 채워지고 철도부지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올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러나 65년이란 세월 동안 주민의 삶과 함께 했던 안성역은 수많은 사진으로 남아있다. 구산동성당의 주임신부인 공베르 신부도, 정복을 입은 역장도, 단발머리를 한 여고생들도 부산으로, 천안으로, 주변 마을로 가기 위해 안성역을 통과했었다. 이제는 이야기로만 남은 안성역은 옛 안성장이 섰던 낙원동 골목에 벽화로 재현되어 있다. 이 작은 기억들은 옛 세대에겐 공감을, 지금 세대에겐 전설같은 이야기로 자리잡는다.
구산동 성당
정미소의 꿈, 어디로 가나
안성천변에서 시작되는 구시장길인 성남동과 신흥동 사잇길은 정비가 어느 정도 끝난 상태였다. 2008년 바우덕이 축제 일환으로 옛 안성시장이 번성했던 60년대, 70년대를 재현한 것인데, 십여년이 흐르는 사이 간판과 벽화, 상점의 외관이 점점 색을 잃어 오히려 복고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었다. 이번에는 도로를 사구석으로 깔고 주차장을 마련하는 등 분주하다. 그러다보니 도로가 점점 높아져 주변 오래된 상가들의 키가 낮아지는 형국이다. 안성이 번성했던 시절의 기억을 되살리려는 노력이 추억과 향수와 관광으로 흐른 것 같아 사업의 목적과 방향성을 판단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 길은 특별했다. 주변의 건물들을 상당 부분 예전 그대로 남아있었고, 교차되는 작은 골목 사이로도 옛집들이 많았다. 다른 도시에서도 우시장 근처에서 흔히 보이는 시장형태의 유흥가도 한 블럭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옛 건물들은 낡은 그대로 여전히 살림집과 상점, 창고와 식당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신창정미소와 우전대장간의 발견은 반가웠다. 1955년경으로 추정되는 정미소는 집만큼 오래된 기계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었다. 도로변쪽은 입면을 높이 쌓아올려 간판으로 쓰는 간판건축의 외관을 띄고 있으며 내부는 넓게 뚫린 공장 형태다. 정미소는 바깥에서 보는 것보다 내부가 훨씬 깊었다. 이제는 정미업도 예전만 못하고 주인도 연로하지만 정미소의 풍경은 평화로웠다. 한옥 지붕이 낮게 펼쳐진 우전대장간의 주인은 한시도 쉬지 않고 칼을 벼리며 끄떡없는 일념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농기구가 진열된 매대 너머에는 주인 외에는 간파하기 어려운 공간과 사물들이 존재했다. 이 집 역시 안쪽으로 깊게 공간이 펼쳐져있다. 2004년 발간된 『경기도 근대문화유산 조사 및 목록화 보고서』에 따르면 이 대장간은 1905년에 지어졌으며 처음부터 대장간으로 사용되었다. 내부를 크게 수리하지 않은 채로 지금까지 대장간을 유지하고 있는 전국 유일의 건물이 아닐까. 우전이라는 이름은 우시장 근처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짐작되었다.
중앙정비소
구릉과 하천이 발달한 대표적인 평야 지역인 안성에서 정미소는 가장 중요한 시설 중 하나다. 한때 분주하게 작동했을 수많은 정미소들이 지금은 사라지거나 고요하게 멈춘 채 세월의 뒤쪽에 밀려나있다. 석정동 중앙정미소는 그 뜨거운 시절을 보여주는 건축유산이다. 1952년 경 건립된 중앙정미소는 환기창을 올리고 고창을 낸 층고가 높은 단층건물이며 정미소 본채 외에도 다양한 부속시설이 확장 통합되어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있었다. 단순히 하나의 산업유산으로 볼 게 아니라 안성의 역사를 온몸으로 보여주는 역사적 산물이라 설명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앙정미소는 녹슬고 무너져가고 있다. 불과 십 수 년 전까지만 해도 거침없이 돌아가던 정미소는 어느새 열기를 잃고 빈 집이 되어 바스라져가고 있다. 깊이 잠든 건물이 숨겨둔 이야기를 듣고 싶어졌다. 정미소들이 더 이상 변형되기 전에 건물의 정확히 기록하는 작업을 진행하면 어떨까? 중앙정미소가 과거의 역사와 도시의 맥락을 이어주는 기억의 장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중앙정비소
옛 읍사무소와 소방서, 시민과 함께해온 건축유산
1940년 이전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옛 안성읍사무소는 옛 외관을 거의 간직한 채로 안성1동 주민센터로 사용되고 있다. 내부는 리모델링 되었지만, 붉은 벽돌을 장식적으로 사용한 몸체에 뾰족한 지붕이 얹힌 건물의 외관이 무척 독특하다. 안성군청으로 사용된 적도 있는 이 건물은 고요히 세월을 이겨내고 있었다. 봉남동 의용소방대도 눈에 띄는 건물이다. 화재지역을 살필 수 있도록 망루가 설치된 점이 이 건물의 건축연도를 상당히 과거로 이끌기 때문이다. 두 건물은 정확한 연혁을 밝힌 뒤 특징적인 관공서 건축으로 기록되어야 할 것이다.
원도심 풍경
안성의 행정적인 역사를 보면 1896년 안성군은 공주부에서 경기부로 개편되었고 1914년 양성, 죽산을 병합하여 규모를 키웠다. 1998년에 안성시로 승격되면서 안성읍이 세 개의 행정동으로 바뀌었다. 현재 안성시의 인구는 안성 1,2,3동을 합해 5만 3천여 명, 공도읍이 신도시 개발을 감행하면서 인구가 5만 7천여 명으로 늘어 세 행정동의 인구를 넘어섰다. 공도읍의 발전은 인근 평택시의 확장에 힘입은 바가 크다. 아파트 단지 건설이 가속화되고 대학과 산업시설이 정착되면서 교통이 편리한 공도읍에 인구가 몰린 것이다. 안성시내는 고령화 노후화되고 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외곽은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역사가 오래된 도시에서 자주 보이는 공동화현상이 안성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원도심 풍경
그것이 여전히 옛길과 옛 건물들이 남아있고 다양한 시대를 엿볼 수 있는 건물들이 남아있는 이유가 되겠지만, 활력을 잃은 도심은 언제 사라질지 아슬아슬하다. 정미소와 대장간뿐만 아니라 여전히 거리에 존재하는 살림집과 관공서 등 주요한 건물유산의 도면화작업과 관련 인물의자 구술작업 등 근과거를 기록하는 일이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진행되기를 바란다. 시대를 살아낸 사람들의 기억을 귀하게 생각하고 담아두는 일이야말로 안성을 찾아올 사람들뿐만 아니라 안성에서 살아갈 사람들에게 필요한 일이 아닐까?
원도심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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