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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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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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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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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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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오늘이 빛나는 어제로
성남시 태평동 ‘사진관 오늘’
평범한 오늘이 빛나는 어제로
- 성남시 태평동 ‘사진관 오늘’ -
2019.11.12
인문360°는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지지씨는 인문360°와 함께 경기도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인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인문360° 홈페이지(inmun360.culture.go.kr)로 방문해 보세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있습니다) |
▲ 경기도 성남시 태평동 '사진관 오늘' ⓒ이재형
옛것은 잊히거나 사라지기 마련이다. 사람의 기억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문자로 기록을 하거나 때로는 영상이나 사진으로 순간을 남긴다. 사진관은 현재의 순간을 기록하는 곳이다. ‘순간을 영원히’라는 말처럼. 그런데 현재보다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기억을 정리하는 사진관이 있다. 이미 지나가버렸기에 형체도 없고 붙잡을 수도 없지만 분명히 존재했을 골목과 누군가의 과거를 담는다.
경기도 성남시 태평동 886번지. 빛바랜 추억 속 골목길을 떠올리게 하는 곳이다. 이곳은 1960년대 초 형성되기 시작한 동네다. 골목의 단독주택 철대문들은 세월을 잔뜩 머금고 있다. 여기에 6개 골목이 만나는 일명 ‘육거리’가 있다. 제법 경사가 있는 곳에 낡고 오래된 듯한 사진관이 보인다. 붉은 벽돌로 건축된 단층 건물 위에 ‘사진관 오늘’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언뜻 볼 때 제법 나이든 사진사가 운영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 풍경이다.
▲ '사진관 오늘'은 태평동 주민의 사랑방이자 놀이터다. ⓒ이재형
오래된 골목길에 자리한 독특한 사진관
사진관은 3면이 통창이다. 이곳은 누구나 안을 들여다볼 수 있고 원한다면 들어가 볼 수도 있다. 한쪽 유리창에는 ‘어제의 이야기들’, ‘오늘을 담는 사진관’이란 글귀가 적혀 있다. 사진관 앞에 주민과 반갑게 인사를 하며 자주 서있는 여성이 있다. 이 사진관의 주인 표하연 사진작가다. 그녀는 동네 주민들이 지나갈 때마다 인사를 한다. 그녀가 먼저 보지 못했어도 일부러 사진관 안으로 들어와 인사를 하는 주민들이 많다.
이 사진관은 원래 오래된 문방구였다고 한다. 문방구는 떠나고 빈 가게에 표작가가 들어왔다. 육거리 골목 입구에 있는 이 사진관은 태평동의 사랑방이자 놀이터다. 사진관 간판을 달았지만 들어오는 사람들이 모두 사진을 찍는 것은 아니다. 지나가는 동네 아주머니, 어르신은 물론이고 꼬마들도 스스럼없이 들어와 그냥 놀다간다.
이런 사진관을 운영하는 사람은 누굴까? 표하연 작가는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했다. 성남에서 나고 자란 토박이다. 그래서 누구보다 태평동을 잘 안다. 대학 졸업 후 직장을 다녔지만 어째서인지 잘 맞지 않았다. 미련 없이 퇴사했다. 그러다 2015년 태평동으로 이사 왔다. 그때부터 태평동 주민들의 모습과 기억을 사진으로 담기 시작했다.
▲ '사진관 오늘'의 주인 표하연 작가 ⓒ이재형
‘사진관 오늘’은 수입을 목적으로 연 게 아니다. 그녀가 운영하는 사진관은 사진만 찍는 게 아니라 동네 골목에 대한 추억과 어르신들의 기억을 저장하는 곳이다. 기록과 영상으로 말이다. 그럼 어떤 사람들의 기억을 저장할까?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는 말이 있잖아요. 유명한 사람만 역사에 나오란 법은 없죠. 평범한 사람들의 기록이 오히려 더 소중하고 기록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의 소중한 인생사를 담고 싶다
스마트폰 앱으로 마술 같은 사진을 찍어내는 세상이다. 사진관에서 백일·돌사진, 가족사진을 찍는 이도 별로 없다. 그래서 요즘은 사진으로는 밥벌이가 쉽지 않다. 표작가는 좋아하는 사진의 길을 선택했지만 경제적인 문제가 항상 발목을 잡았다. 하지만 한 번뿐인 인생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 딱 10년만 카메라를 잡기로 했다. 그런데 어느새 16년차 작가다.
▲ '사진관 오늘' 벽에 붙은 프로젝트 안내문과 골목잔치 포스터 ⓒ이재형
"'사진관 오늘'은 동네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오늘을 기억하는 프로젝트 공간입니다“
사진관 벽 한 곳에 이런 알림장이 붙어 있다.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됐다. 사진관과 골목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니 다양하다. 우리 동네 사람들 이야기 수집 및 오늘의 모습 촬영, 내 마음 속 사진첩에서 꺼낸 한 장의 사진, 아이들의 사진놀이 골목소리, 동네 청년들의 일회용 사진 등이다. 또 한쪽에는 골목잔치 안내문도 있다.
▲ '사진관 오늘'에서는 종종 마을사람들이 모여 골목잔치도 연다. ⓒ프로젝트 파니
지난 10월 3일 골목잔치가 열렸다. 아이부터 어른, 어르신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주민들이 사진관을 찾았다. 그리고 한바탕 신나게 놀았다. 표작가는 왁자지껄한 골목의 과거는 물론 주민들의 이런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바쁘다. 태평동을 좋아해서 그 동네의 모든 것을 담아내려는 표하연 씨. 참 ‘욕심 많은’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 1960년대와 지금의 태평동 모습이다. ⓒ이재형
“태평동에서 활동하던 중 우연치 않게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문화생활플랫폼’을 알게 되었고 기획안을 냈죠. 그런데 운 좋게 채택돼 ‘사진관 오늘’이 문을 열게 된 겁니다”
‘소확행’ 이야기를 담은 책을 펴내고 싶어
표작가는 동네에 사진관을 연 이후 많은 어르신에게 ‘장수 사진’을 찍어주었다. 그러던 중 한 두 분씩 세상을 떠났다. 그때 이곳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내가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면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지금까지 녹취한 기록은 60개가 넘는다. 이런 일은 돈이 되는 기획이 아니다. 그녀는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했다. 그것이 태평동에서 ‘사진관 오늘’을 연 진짜 이유다.
어르신들은 과거 성남의 모습이 담긴 흑백사진을 들고 와 이야기보따리를 쏟아내기도 한다. 덕분에 1960년대 초와 지금의 성남을 한 눈에 비교해볼 수도 있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우리네 부모님들 이야기다. 부끄럽지 않게 살아온 인생사를 표작가에게 스스럼없이 쏟아낸 것이다.
▲ 표하연 작가는 어르신들의 장수사진을 무료로 찍어준다. ⓒ프로젝트 파니
이 녹취 기록을 어디에 쓸까? 그녀는 수집한 녹취 기록들을 정리해서 책으로 펴낼 예정이라고 한다. 평범하지만 한평생을 성실하게 살아온 시민들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요즘 ‘소확행’이라 줄여 말한다)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든다. 잘 나가는 ‘셀럽’(celebrity, 유명인사) 이야기에만 온통 관심이 쏠린 세상에서 평범한 동네 어르신 얘기들을 수집하는 그녀가 돈키호테처럼 보인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녀가 수집한 얘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얘기를 들어봤다.
“이곳에 자주 오시는 할머니가 계세요. 옛날에 이 동네는 방직공장, 인형공장이 많았대요. 서른 살부터 50년 넘게 태평동에서 사셨죠. 할머니는 방직공장을 다니면서 돈을 많이 버셨는데요, 지금은 자식들을 다 출가시킨 후 동네 마실 다니는 것을 낙으로 삼고 계십니다. 그 분의 인생사는 곧 성남 태평동의 역사잖아요. 이런 얘기들을 누군가 담아두지 않는다면 사라져서 아무도 기억 못하잖아요.”
골목 이야기에 근현대사가 담겨 있어
▲ 태평동 골목에 대한 추억과 어르신 이야기는 책과 영화로 나온다. ⓒ이재형
이런 얘기들은 책으로만 펴내는 게 아니다. 단편영화 ‘오늘을 담는 사진관’(제작 지원 성남미디어센터)으로도 만든다. 11월에 책보다 한발 앞서 단편영화가 나올 예정이다. 이렇게 담은 다큐멘터리는 오늘을 살아가는 평범한 민초들의 이야기요, 과거의 소중한 기록이 될 것이다.
표작가와 얘기를 나누다보니 태평동 사람들의 얘기는 단순한 개인사가 아니다. 사진관에 곳곳에 걸린 오래된 사진을 통해 한 시대를 힘겹게 살아온 사람들이 쏟아낸 이야기들을 보자. 일제 강점기 일본의 압박에 힘겨워하고 숨죽이며 살던 일, 6.25한국전쟁 중에 한강다리가 폭파되던 순간, 월남으로 파병 가서 전쟁터에서 죽을 고비를 넘기던 일, 70년대 중동 건설 붐이 일어날 당시 건설노동자로 가서 돈을 벌던 일 등이다. 그들의 이야기는 곧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다.
▲ 태평동 ‘동네 이야기’는 곧 우리의 근현대사다. ⓒ이재형
“기억에는 세부 묘사가 없다”
- 윤곤강의 시, <추억> 중에서
태평동 노인들이 쏟아낸 이야기는 기억의 편린들이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쏟아낸 삶의 조각들이다. 돌아가시면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을 이야기다. 이런 편린들을 퍼즐 조각 맞추듯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그래서 올해 안에 책을 내려던 표작가의 계획이 조금 뒤로 밀렸다. 책이 나온다면 한 번 읽어보고 싶다.
‘사진관 오늘’은 기억을 담는 아카이브
마지막으로 표작가에게 꿈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사진관 오늘'에서 하는 일은 동네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결국 저를 알아가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작가로서 저와 다르지 않은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좋은 사람이 돼야 좋은 사진을 찍잖아요. 남을 향한 배려와 이해를 좀 더 깊게 하고 제가 주민들 속으로 들어가야 더 좋은 사진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표하연다운 사진을 찍고 싶습니다.”
▲ '사진관 오늘'과 표하연 작가 ⓒ이재형
표작가는 태평동으로 이사 온 후 예술가 3명과 함께 ‘프로젝트 파니’(이하 파니)를 결성했다. 파니를 결성한 후 첫 프로젝트로 성남시에 사는 청년들이 각자의 푼그툼(punctum, 사진작품을 감상할 때 관객이 작가의 의도와 관계없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작품을 받아들이는 것)을 나누는 커뮤니티를 통한 도시문화 만들기를 기획했다.
‘파니’는 ‘아무 일 없이 노는 모양새’를 뜻하는 순우리말이라고 한다. 지금 표작가가 하는 일은 아무 일 없이 노는 모양새로 보이지만 사실은 아주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 표하연 작가의 '사진관 오늘'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우리네 부모님들이 과거에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또 다른 아카이브가 될 것이다.
○ 공간 정보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2동 886번지
홈페이지 - http://www.projectpani.org
전화번호 - 031-753-7411
○ 사진 촬영_ⓒ이재형
인문쟁이 이재형 2018, 2019 [인문쟁이 4,5기] 이재형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서 17년째 살고 있다. 글 쓰는 것을 좋아해서 대학시절 학보사 기자생활을 했고 34년간의 공직생활을 끝낸 후 요즘은 아내와 어디론가 여행 떠나기를 좋아한다. ‘열심히 일한 자 떠나라!’는 말처럼. 은퇴 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발히 하며 ‘갑분싸’가 되지 않으려 노력한다. 인생 2모작을 인문쟁이와 함께 하면서 여행과 인문 예술을 통해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그 세계에서 새로운 하늘, 새로운 땅,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길 기대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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