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칼럼] 코로나 19와 도서관, 그리고 그 이후
위기를 기회로! 공공서비스 제공자로서의 도서관
[칼럼] 코로나 19와 도서관, 그리고 그 이후
- 경기도도서관 뉴스레터 94호 -
글 : 이용훈(한국도서관협회 사무총장, 도서관문화비평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경기도내 도서관 서비스 증진을 지원하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2001년 건립되었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새로운 기술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도서관의 가치를 높이고, 도민 누구나 도서관을 통해 행복한 미래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지씨에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발간하는 《경기도 도서관 뉴스레터》를 테마 별로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도서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www.library.kr/cyber/index.do)로 방문해보세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있습니다.) |
2020년 1월에 들어서자마자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처음 확진자를 확인하고 집계를 시작한 날이 1월3일. 처음에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감염자를 잘 차단하면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었지 않았나싶다. 그러나 사태는 우리의 바람대로 되지 않았다. 코로나 확진자가 처음 발생한 날로부터 3개월이 흐른 지금, 우리는 그동안의 모든 일상을 잃어버렸다. 이제 사람들은 코로나19 이전의 세상과 이후의 세상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일단 가장 안전하면서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서관서비스는 전자책이나 오디오 북 등 전자형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4월중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공공도서관(1,141개관) 가운데 휴관(1,109개관) 중이지만 대체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도서관은 76.9%인 877개관이었다. 대출 서비스 (스마트도서관, 드라이브스루, 도서배달, 예약대출, 지역서점 희망도서 대출 등을 모두 포함)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디지털도서관(전자책, 온라인 콘텐츠, 오디오북, 녹음도서 등 포함)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보다 조금 많았다. 그동안 전자자원 서비스가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지금 같은 상황에 직면하다보니 즉각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 도서관에서의 전자자원 서비스 확대는 크게 주목받을 것이 분명하다.
도서관 휴관이 길어지면서 다시 책이나 자료 대출이나 반납 서비스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여러 도서관들은 휴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시민들의 도서관 서비스 요구에 맞추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과연 이러한 상황을 맞아 어떤 기준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거쳐 도서관 휴관여부를 결정할 것인지, 휴관한 상태에서는 어떻게 인력을 운용하고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유지하거나 추가할 것인지 등등에 대해 명확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처음 맞는 사태이니 사전에 준비를 못했더라고 최대한 빨리 누군가 명확한 대처방안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대부분 공공 부문에 속한 우리나라 도서관들 성격상 아무래도 공식적인 권위와 역량을 가진 기관의 역할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전국적인 재난 상황에서 과연 누가 어떤 방식으로 도서관 부문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인지에 명확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언제 완전히 종식될지 전혀 알 수 없다. 다만 최선을 다해 모두가 협심해 최대한 빨리 코로나19를 이겨내야 한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제 많은 사람은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더라도 이전과 같은 일상이나 삶의 방식, 사회제도 등으로는 돌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코라나19 이후 도서관은 앞으로 어떻게 존립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지금 당장 이러한 고민과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이전과 전혀 다른 시대, 사람들에게 적합한 도서관 서비스는 어떤 것이어야 할까? 사서들은 어떻게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해 보일 것인가? 누가 이러한 고민과 논의를 조직하고 이끌어 갈 도서관 부문 컨트롤 타워가 되어야 할까? 앞으로 우리가 더욱 강조해야 할 정보자원이나 기술은 무엇인가?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사회적 자원 확보를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등등.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그동안 우리가 피상적으로 알고 우려했던 각종 사회적 격차를 명확하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가난한 사람들, 디지털 시대를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이번 사태는 더욱 심각한 피해를 주었다. 그런데 정작 그들은 품어야 하는 우리 도서관들은 제대로 역할을 하기 어려웠다. 사회적으로는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상황에서 앞으로 도서관은 사람들이 사회적이거나 경제적, 기술적 격차를 극복하도록 돕는데 어떻게 도서관과 사서의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다.
또 한 가지 검토할 것은 디지털 콘텐츠를 충실히 확보하는 것과 함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 도서관과 사서는 대면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오히려 새로운 시대의 기술과 방식을 적극 활용해서 새로운 이용자 확보의 계기로 삼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이용자 개인정보보호 와 이용편리성 증대라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대규모 재난을 대처하는데 이어 명확하고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서 많은 가짜 뉴스가 돌아다니며 피해를 입혔고,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적절하게 확보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시민들도 적지 않다. 가짜뉴스나 정보를 걸러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도서관과 사서들이 해야 할 일이다. 그러기위해서 도서관은 다양한 전문분야와 협력하고 연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저작권 문제를 유효하게 해결하는 것이 도서관 서비스 유지와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했다. 앞으로 출판과 저작자 부문과 일정적인 대화와 협의, 협력체계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도 강조할 부분이다. 전 지구적이고 세계적인 전염병 유행과 같은 재난에 대처하는 인류의 연대와 공동대응을 돕기 위해서는 도서관들도 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축과 실질적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끝으로 우리 도서관들은 지역과 사회, 국가, 나아가 전 세계적인 기억을 수집하고 기록하고 보존해 후대로 이어줄 책무가 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도 각자 자기 지역이나 기관에서의 기억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것과 함께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러한 노력을 해야 한다.
위기는 기회일 수도 있다. 위기 국면에 우리 자산의 진면목을 제대로 확인해볼 수 도 있었다면 다행이다. 그동안 우리가 제대로 된 비전과 적정한 활동을 해 온 것일까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야한다. 느닷없이 큰 재난에 맞닥뜨려 처음에는 당황했기도 했지만, 우리는 그동안 축척해온 역량과 의지, 협력과 헌신으로 분명 재난을 이겨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곧 코로나19 상황이 전정되면 우리는 분명 지금과는 다른 생각과 방식으로 움직이는 새로운 세상을 살게 될 것이다. 그때에도 도서관과 사서는 사람과 사회에 분명한 도움을 주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존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할 것인가는 우리 스스로의 결단과 실천 의지에 달려있다. 새로운 상상과 비전을 세워 코로나 19이후의 시대를 잘 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함께 그럴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기사는 저자인 이용훈 (한국도서관협회 사무총장)의 허락을 받고 도서관문화(한국도서관협회 발간) 2020년 3+4월호에 실린 글을 짧게 요약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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