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특집] 경기도메모리, 경기도 지역디지털아카이브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기록하다

[특집] 경기도메모리, 경기도 지역디지털아카이브


- 경기도도서관 뉴스레터 93호 -


2020.04.28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경기도내 도서관 서비스 증진을 지원하고 책 읽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2001년 건립되었습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새로운 기술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도서관의 가치를 높이고, 도민 누구나 도서관을 통해 행복한 미래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지씨에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발간하는 《경기도 도서관 뉴스레터》를 테마 별로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도서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www.library.kr/cyber/index.do)로 방문해보세요.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있습니다.)


지역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보존하고 해당 지역 주민들과 관련 분야의 연구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하는 활동은 도서관의 고유한 역할 가운데 하나입니다. 오래 전부터 도서관에서는 향토자료실과 같은 별도의 공간을 조성하고 지역 자료를 수집하여 서비스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기록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단순히 지역 기록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이지요.


통상적으로 아카이브(Archives)는 영구적인 보존가치가 있는 기록물을 의미하는 용어로 가치 있는 기록물을 보존, 관리하면서 여러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장소, 기관, 시스템도 함께 의미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관한 기억을 보존하는 아카이브 기능은 도서관의 역할과 유사하고 이미 해외에서는 도서관에서 지역아카이브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사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가 발표한 국가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에서는 지역 기억의 보존, 공유, 확산을 과제로 발표하였으며 경기도는 더 나아가 경기도 디지털 아카이브 『경기도메모리』 활성화 및 지역별 아카이빙 활동 지원을 그 세부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흐름과 함께 지역에서도 지역학 연구에 대한 활동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오고 있습니다.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경기 지역사 연구의 플랫폼으로 경기도에 대한 수많은 기록 자료와 연구 성과물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활용할 수 있는 아카이브에 대한 요구는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학과 관련한 연구 자료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 할 수 있다면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료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되고 그에 따른 연구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행히 경기도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통해 경기도메모리(Memory.library.kr)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메모리는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광범위한 접근과 미래세대에 전승을 통해 경기도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향유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 경기도메모리 바로가기


경기도사이버도서관과 경기학센터는 상호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경기학센터는 경기학 관련 조사, 연구를 통해 결과물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심층적인 프로젝트와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은 경기학센터에서 제공한 연구결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 보존하고 디지털아카이브 ‘경기도메모리’를 통해 연구결과를 공유,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메모리 아카이브 구축에 있어서 기본적인 사업진행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지역사회에 관한 기록을 생산하고는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와 연계할 것, 두 번째는 구축한 자료의 활용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기록 자료의 확장가능성을 염두에 둘 것, 세 번째는 기록의 세대 간의 공감 및 미래로의 전승을 위한 미래의 지속가능성입니다.



경기도메모리 아카이브는 경기도 전역을 대상으로 지역별, 시대별, 온라인 전시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검색결과는 자료형태별, 생산자별, 시대순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등록된 자료를 기반으로 주제별 온라인 전시뿐만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지역학의 활성화 측면에서도 자료의 수집·보존·활용을 위한 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해 가고 있는 만큼, 경기도메모리도 향후 경기학 연구를 위한 기록의 플랫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올해 경기도메모리 아카이브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용역을 진행합니다. 향후 구축될 신규 시스템은 경기학연구센터 뿐만 아니라 도내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과 더 나아가 국가 DB와의 연계 속에서 경기도와 관련된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활용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경기도도서관 뉴스레터 원문보기

information

  • 경기도도서관 뉴스레터 93호

    발행기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발행일/ 2020.04.28

    홈페이지/ www.library.kr/cyber/index.do

    전화번호/ 031-252-5237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