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학광장과 함께 시원한 여름 휴가 떠나볼까요?

경기학광장 5호(2020년 여름호) 발간

경기학광장과 함께 시원한 여름 휴가 떠나볼까요?


- 경기학광장 5호(2020년 여름호) 발간 -



김성태 경기학센터 수석연구원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 『경기학광장』5호(2020년 여름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여름하면 푸른 바다입니다. 그래서 표지의 바탕색을 밝은 청색으로 하였습니다. 경기학광장이 올해부터 만개(滿開)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표지 디자인은 꽃을 모티브로 삼았고, 꽃잎 일부는 살구색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이번 호에는 마을과 동네 4편, 경기도 사람 6편, 가볼만 한 곳 5편, 맛집 1편, 학술정보와 뉴스 4편, 조사와 연구 7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편 마을과 동네에는 남한강 수운(水運)의 역사가 깃든 한여울마을/ 2대 종손이 거주하는 고양시 도내동 한산이씨 인재공파의 은못이 마을/ 용인 수지구 동천동에 꽃핀 신(新) 마을공동체/ 동구 밖을 나서던 이등병의 고향/ 파주 광탄면 신산리 등이 실렸습니다. 2편 경기도사람에는 연천군 토박이, 류봉춘 어른의 삶과 우리 현대사/ 수원인 김훈동, 수원과 더불어 살기, 수원 연극의 산 증인/ 류천희, 빈울 문신사, “타투는 서브컬처계 종합예술!”/ 운명처럼 다가온 가야금 인생, 韓律(한율)기쁨국악단 신화정 단장/ 향토사 연구에 일생을 바치다, 구리시 박명섭 등의 인물을 소개하였습니다. 3편 가볼만한 곳과 맛집에는 숨길 트이는 푸름, 발길 머무는 초록, 남양주/ 다양한 습지생명을 품는 시흥 연꽃테마파크 / 자연생태보전지역 포천 청계산/ 한남정맥 산행 , 안성 칠장산에서 가현치까지/ 백암장이 탄생시킨 백암순대 등이 수록되었습니다.


4편 학술정보와 뉴스에는 수원, 최초로 신석기인과 마주하다/이춘재 연쇄살인사건/ 민선경기지사, 1대 이인제 도지사/경기도의 작은축제(책소개) 등이 실렸습니다. 마지막 5편 조사와 연구에서는 근현대사의 현장과 공간, 종교/ 광주관아와 선정비/ 광주시 텃골 광주안씨 고문서/ 금닭이 알을 품은 마을, 엄미리를 지키는 장승/ 융릉과 건릉의 화소 및 외금양지, 화성 외금양계비/ 용인의 진산(鎭山)을 밝히는 불, 석성산 봉수/ ‘경기’의 또 다른 이름, ‘기전’(畿甸) 등을 담았습니다.


이번 호부터 새롭게 가세한 집필자도 있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관 출신으로 민속문화 관련 100여 편의 논문과 20여 편의 공저를 내신 장장식 박사가 ‘경기도의 민속’을 새롭게 맡았습니다. 또 경기학 연구의 중핵이라 할 수 있는 시군의 학예사 분들이 돌아가며 지역의 학술 소식을 맡아주기로 하고, 그 첫 번째 주자로 용인시 이서현 학예연구사 용인의 석성산 봉수에 대한 발굴소식을 연구노트 형식으로 집필해 주었습니다. 아울러 산을 좋아하고 산행을 즐기는 고영창 전 경기문화재연구원 연구원이 한남정맥을 직접 산행하면서 산과 고개에 스며있는 역사와 사연을 전해주기로 했습니다.


기존의 고정집필자 중에서도 일부는 주제를 바꾸었습니다. 용인신문 박숙현 대표는 인물구술사 대신에 마을공동체운동을, 공지영 경인일보 기자는 근대사의 현장에서 경기도의 사건ㆍ사고를, 양훈도 교수님은 칼럼 대신에 근현대사의 현장과 공간을, 김희태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장은 인물구술사 대신에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문화재를 집필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민선도지사 이후 경기도의 발전을 알아보기 위하여 ‘민선경기지사’ 코너를 새롭게 마련하여 제1대 이인제 도지사의 치적을 문화 방면을 중심으로 소개하였습니다. 집필은 경기일보 문화부장을 역임한 허행운기자께서 맡았습니다. 이외에도 독자가 투고한 글 두 편을 실었습니다. 박미영 문화관광해설사는 다양한 습지 생명을 품은 시흥 연꽃테마파크를 소개해주었고, 한웅 문화관광해설사는 자연생태보전지역인 포천 청계산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다들 주옥같은 원고이지만, 그중에서 글맛을 느끼고, 작품성 있는 사진을 만끽할 수 있으며, 신선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글을 소개하자면, ‘류천희, 빈울 문신사, “타투는 서브컬처계 종합예술!”’, ‘숨길 트이는 푸름, 발길 머무는 초록, 남양주’, ‘백암장이 탄생시킨 백암순대’, ‘이춘재 연쇄살인사건’, ‘근현대사의 현장과 공간, 종교’/ ‘금닭이 알을 품은 마을, 엄미리를 지키는 장승’/ ‘융릉과 건릉의 화소 및 외금양지, 화성 외금양계비’ 등입니다.


원문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의 ‘경기도메모리’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을 원하시면 편집자(kst9796@hanmail.net)에게 주소와 전화번호를 알려주시면 다음 호부터 발송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확인하세요.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