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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문화재생을 꿈꾸는 사람들, 포천시 관인면

경기학광장Vol.1 _ Village & history

< 문화재생을 꿈꾸는 사람들, 포천시 관인면 >


- 경기학광장Vol.1 _ Village & history -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8선 넘어 경기도 최북단의 마을


해방 이후 남북의 분계선이었던 ‘38선’을 한참 지나 북쪽으로 올 라가다 보면 강원도 철원군청보다도 더 위에 포천시 관인면이 있 다. 삼엄한 군사지역일 것으로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비록 농로 하 나를 경계로 군사지역인 신철원과 인접하고 있지만, 관인은 따뜻한 볕이 드는 풍요로운 농촌의 풍광을 간직한 마을이다. 철원군의 동 송읍과 포천시의 관인면, 영중면, 영북면 등 일명 철원평야로 불리 며 무수한 곡식이 자라나는 곡창지대로 ‘6.25-한국전쟁’ 당시 치열 한 각축전의 주요 무대이기도 하다. 한국전쟁 중 남한에 의해 수복 된 관인을 빼앗긴 북한의 지도자 김일성은 원통하여

보름을 통곡했다는 설이 전해질 정도다.



관인이라는 지역명은 후삼국시대 궁예(?~918년)가 철원을 도 읍으로 하는 태봉국(901년∼918년)을 세웠을 때, 폭정에 못 이겨 관직을 버린 관리들이 모여 이룬 마을에서 유래한다. 초과리, 탄동 리, 삼율리, 냉정리 등 11개의 마을로 이뤄져 있는데, 각 마을을 부 르는 명칭의 유래가 재미나다. 어느 곳을 파도 사람이 마실 수 있는 시원한 물이 난다하여 ‘냉정리(冷井)’, 본래 밤나무가 많아서 밤나 무골로 불리던 ‘삼율리(三栗)’, 배와 복숭아가 많이 나고 매년 처음 열린 과일을 진상했다하여 ‘초과리(初果)’, 숯가마가 많아서 ‘탄동 리(炭洞)’ 등 전통적 유래를 지닌다. 관인면은 역사적으로 소속이 자주 바뀌던 지역이다. 삼국초기에는 백제, 396년(광개토왕6)에는 고구려, 551년(진흥왕12)에는 신라였다. 1896년(고종33)에는 강원도 철원군에 속했다가 1909년(순종3)에 경기도 연천군으로

편입되었다.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북한 치하에 들어갔다가 한국 전쟁 이후 수복되면서 경기도 연천군 관인면이 되었다. 1983년, 비 로소 포천군에 편입되는데 2003년 포천시로 승격되면서 현재에 이 른다. 관인면의 주민들은 연천군에서 포천군으로의 편입에 대해 당 시 상황을 증언한다. 주민들의 편의에 의한 것으로 당시에 행정적 업무를 보기위해 군청에 찾아가려면 걸어서 꼬박 2일이 걸렸다고 하니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한국전쟁 이후 황해도 지역의 피난민들이 삶의 터전을 잃었고, 고향으로 돌아가기를 염원한 실향민들은 수복지역인 관인면을 정 착지로 삼았다. 당시를 기억하는 마을 어르신들의 관인면 정착기는 눈물 없이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척박하고 극적이다. 이 지역에 주둔 중이던 미군 40사단의 도움을 통해 마을이 조성되었는데, 미군이 사용하고 남은 천막과 나무기둥을 이용해 임시 주거지를 조성하고 인접한 불모지를 농토로 개간했다고 한다. 지금의 관인면사무소 중 심지역의 구조는 미군 40사단(일명 썬버스트sunburst)의 사단 로 고인 구름 사이로 햇살이 눈부시게 비치는 모양에서 따온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방사형의 구조로 펼쳐진 길의 모양새가 태양의 빛을 시각화 한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관인면사무소를 중심으로 좌우에 초과리와 탄동리로 나뉘는데 중앙에 로터리를 중심으로 방사형 길 이 뻗어 나가고 사이사이에 골목들이 모세혈관처럼 연결되어 어느 지역을 들어가도 순환하여 돌아 나올 수 있는 구조가 특징적이다.

 

관인은 전후 대한민국의 아픔을 치유하고 북한과 남한의 사이에 서 새롭게 계획된 도시이다. 1960~70년대의 관인을 기억하는 주민 들은 사람들의 웃음소리와 활기로 넘쳐나던 그때를 생생히 증언한 다. 날마다 문전성시를 이루는 장터의 풍경이며, 중고등학교 전교 생이 모이면 운동장에 발 디딜 틈도 없었던 이야기로 가득하다.




쇠락한 마을, 그러나 지속가능한 공동체


관인의 시간은 느리게 흘렀다. 거리는 조용하고 잔잔한 바람은 비료 냄새를 가득 싣고 코끝을 자극했다. 가게들은 대부분 비어있 거나 살림집으로 변해버린 모습이다. 그런 가운데 눈에 들어온 것 은 손으로 깎아서 만든 간판들의 흔적이다. 뜯어지고 빛바랜 글자 들 사이로 미소가 흘러나왔다. 오래됨과 친숙함이 주는 다정하고 따뜻한 감정은 동시대를 살며 마모돼 날카로워진 감정을 무디게 하 는 힘을 지닌다. 60~70년대가 멈춰버린 마을의 풍경은 자체가 살 아있는 박물관이며, 도시의 시간성과 역사를 내포하는 중요한 사료 이기도 하다. 과도한 물질문명과 소비사회가 부추긴 지금의 도시 가 천편일률로 찍어낸 마천루라면, 관인의 그것은 꾸준히 살아 숨 쉬는 유기체적 마을의 모습으로 다양성의 보루이자 ‘오래된 미래’ 이다.


 마을의 쇠락이 방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관인은 골목 어디 를 가도 쓰레기가 떨어져 있거나 훼손된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 사 람 손길이 닿는 마을 곳곳에는 삶의 터를 아끼고 사랑하는 주민들 의 애정이 넘친다. 오히려 수도권 도심에서 나타나는 버려지고 노 후화된 마을의 경우처럼 공동체 의식의 결여나 불특정적인 외부요 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쇠퇴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관인의 경 우 오랫동안 지속한 공동체의 참여와 화합의 문제가 아닌 산업기반 시설과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젊은 세대의 이탈과 기성세대의 초고 령화로 인한 생산인구손실이 가장 큰 문제로 보였다.



 


 기존의 구도심을 정리하고 신도시를 만들어 아파트를 세우고 주 변에 공장이나 산업시설을 유치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복제된 도시 를 양산하는 개발중심의 논리이다. 그리고 사회 자본은 더이상 복 제된 신도시를 증설할 정도의 여유를 지니고 있지 않다. 소비지향 의 도시가 포화상태에 도달한 현재를 사는 시점에서 문화를 통한 마을재생에 대한 시도가 필요하다. 전국 각지에서 자본을 투입해 관 광·축제형 마을을 양산하기도 한다. 홍보·마케팅을 통해 단기간에 마을을 주변에 알리고 성과를 얻을 수는 있지만, 소중하게 가꿔온 자연을 순식간에 훼손하거나 경제적 이익의 배분 과정에서 공동체 붕괴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다. 문화적 도시재생은 지속 가능한 공 동체의 존속을 염두에 둔 느리지만 무겁고 단단한 공동체의 재생을 의미한다. 공동체가 문화를 통해 과거를 공부하고, 일상에 새로움 을 더해 다양성의 가치와 공존의 방식을 인식하는 것이다.




 

마을은 살아있는 생명처럼 탄생하고 성장하며, 노년을 맞이하고 죽는다. 너무나도 당연한 자연의 섭리 같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공 동체에 노년과 죽음은 풀어지지 않는 숙제이다. 대한민국을 넘어 전 인류는 황혼의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 생물이 제각기 다른 수명 을 지니듯이 유기체적인 마을은 지속할 수 있느냐의 문제에 봉착한 다. 인위적으로 신도시를 만들고 젊은 세대를 유치한다면, 순간 생 명 연장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겠지만 수명은 유한하며 한계가 명 확한 수치의 이동일 뿐 대안 없는 미래는 종국에 소멸할 것이다. 공동체의 지속 가능함은 주변과 나의 관계, 세계 속에서 나를 발 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개인의 삶이 바로 서고 공동체를 통해 결 합하는 것이 문화적 도시재생의 방법론이다. 자신의 삶에서 오롯이 주인공이 됨으로써 무책임한 수동적 다수가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 서 공동체는 유지될 것이며 지속 가능하다.




관인에서 문화재생을 꿈꾸다.


 관인면의 인연은 2017년 8월부터 시작되었다. 뜨거운 여름의 끝 자락, 관인에서 처음 마주한 주민들은 외지인들을 반갑게 맞아 주 었다. 초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관인은 젊은 인구의 유입이 희박하 다. 그나마 지역 출신의 젊은층들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주하 는 형편이다. 경기도 최북단 관인면의 인구는 나날이 감소하고 초 등학교의 졸업생수는 매년 10명 남짓을 기록하는 상황이다. 이는 향후 수 십년 안에 지역의 소멸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까지 나온 다. 절망스러운 미래를 예방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와 지역문화의 보존을 위한 문화재생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순간이다.

 경기문화재단 북부문화사업단이 경기 북부의 쇠락한 지역 중 대 상지를 선택해 경기북부형 문화재생 연구를 추진하던 중 관인면의 문화와 공동체에 대한 연구를 의뢰받았다. 2017~2018년 2년간 현 지조사와 참여관찰을 통해 관인면의 역사적, 환경적, 문화적 도시 재생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었으며, 주민 공동체의 적극적 인 참여로 ‘관인문화재생연구회’(회장 조춘희)를 창단하게 되었다.


 경기문화재단의 문화재생 모델개발연구는 관인면의 문화재생의 마중물이 되어 2019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의 ‘문화마을’사업 에 선정되기에 이른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개년의 길지도 짧 지도 않은 시간동안 관인면의 주민들은 마을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어본다.


 네덜란드의 문화사학자인 요한 하위징아(J. Huizinga, 1872~ 1945)는 1938년 출간한 자신의 저서 ‘호모 루덴스’2)에서 생각하는 인간을 넘어 유희하는 인간에 대해 언급한다. 놀이는 모든 종 가운 데 인간만이 지니는 특성으로 놀이하는 인간은 노동과 놀이를 구분 하지 않는다. 놀이를 단순히 유아기적인 행태로 치부하기보다는 삶 을 대하는 태도이자 우리 인류가 지향하는 행복한 공동체의 미래일 것이다.

 

조흥윤(1947~, 한양대학교 명예교수)은 한국인이 전형적인 호 모 루덴스라 평하며, “한국 민중의 놀이는 이렇듯 일과 대비되거나 구분되는 개념으로서의 놀이가 아니다. 그것은 일과 여가, 신앙 속 에서 그것들과 함께 얽히고 어우러져 즐겨지던 삶의 표현이다. 한 국 민중은 놀이를 그렇게 삶의 율동으로서 익히고 생리로 가다듬어 왔다. 그것을 일러 민중의 호흡이라 하여도 좋을 것이다.” 3)라고 말 한다.




 

 고대부터 동서양의 다양한 문명이 탄생하고 사라졌다. 원인과 과 정이 천차만별이며, 한 인간의 삶처럼 유한한 마을의 생로병사는 인위적으로 어찌할 수 없다. 다만, 우리의 역할은 자연스러운 순환 의 고리를 이어주는 것, 영원을 꿈꾸기보다는 과정에 집중하고 공 동체의 진정한 행복을 찾는 일이다. 관인면의 미래와 공동체의 나 아갈 길은 이미 내부에 해답이 있다고 확신한다. 너무 가까워서 잊 고 지내던 무엇,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우리만의 무엇이 바로 마을의 경쟁력이자 원형문화자원일 수 있다. 개인의 삶이 모여 공 동체의 역사를 이루며, 그 안에서 문화재생의 미래를 꿈꿀 수 있다. 관인에 모여 유희하고, 놀이하는 삶의 모습을 기획해보자. 마을의 주체이자 문화재생의 주역인 공동체는 기준의 생산자이다. 어린아 이와 청소년은 관인의 내일을 보장하는 밑거름이다. 기성세대의 지 혜에 젊은 세대의 창의력을 더해야 한다. 관인을 살아가는 공동체 가 즐거운 마을, 관인마을의 문화재생을 꿈꿔본다.



글 조두호

미술이론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문화인류학(박사수료)을 수학하였다. 안양의 재래시장인 석수시장에서 대안예술과 공동체문화를 기획했다. 수원의 공공기 관에서 학예연구팀장으로 근무였으며, 동시에 공공예술 및 문화기획자로 활동 하면서 다양한 지역의 의제와 문화예술생태적 기획을 이어왔다. 최근 쇠퇴하는 원도심의 문화적 도시재생을 연구하며, 포천시 관인면의 문화재생사업을 총괄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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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정보

  • 경기학광장 Vol.1 _ 2019 여름창간호

    발행처/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

    발행인/ 강헌

    기획/ 이지훈, 김성태

    발행일/ 2019년 8월 16일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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