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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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나의 살던 고향은? 김영회 선생님께 듣는 고향생각
경기학광장Vol.4 _ People & Life
< 나의 살던 고향은? 김영회 선생님께 듣는 고향생각 >
- 경기학광장Vol.4 _ People & Life -
경기학광장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하는 계간지입니다. 경기도와 31개 시군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고자 합니다. 전문학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진 누구라도 즐길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습니다. 경기학광장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김영회 선생님께 듣는 고향생각
수원역을 내리면 난파 홍영후가 작곡한 ‘고향생각’의 노래비가 세워져 있다. 현재 인구 125만이 넘는 큰 도시로 성장한 수원은 경기도청의 소재지이자 경기 남부의 핵심 도시라고 할 만하다. 이러한 수원이 고향이자, 수원의 옛 모습을 이야기해 줄 김영회 선생님을 용인시 기흥구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김영회 선생님은 1943년, 해방되기 2년 전에 태어났으며, 고등학교까지 수원 영화동에 거주하셨으며, 이후 대학과 직장을 다니기 위해 수원을 떠났다. 그러다 지난 2003년 은퇴한 이후 용인으로 내려오셨는데, 선생님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옛 수원과 현재 모습을 한번 주목해보자!
선생님의 기억 속 6.25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내가 국민학교 2학년 때 6.25가 있었어, 그 때 당시 수원에는 경부선 도로 하나 밖에 없었는데, 전쟁으로 인해 우리 집도 폭격을 맞아 반파가 되었지, 아마 지금도 사진에서 볼 수 있는데, 이때 장안문이 반파가 된 거야, 우리 집의 경우 아버지가 사업을 하셔서 집도 크고, 잘 사는 편에 속했어, 그 당시 우리 마을에 기와집이 딱 두 채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였으니까, 6.25가 일어나던 날 나는 학교를 안 갔어, 그때 우리 아버지가 군부대에 군납을 했는데, 주로 수원역에서 마차에 물품을 싣고 군납을 하셨어, 그래서 제일 먼저 전쟁 소식을 들었던 거지, 아버지가 북괴군이 쳐들어오니까 학교 가지 말라고 하셔서, 일찌감치 피난을 갔었어, 당시 우리 집 말고, 외숙부네 점포가 장안문 바깥쪽에 있었는데, 자전거를 판매 및 수리 하셨어, 그런데 점포 앞으로 북괴의 탱크가 들어오다가 폭파된 거야, 지금도 관련 사진이 있는 걸로 알아, 이때의 영향으로 장안문 누각이 반파된 기억이 생생해! 이때 외숙부네 집도 전쟁 통에 파괴되고, 이 과정에서 외숙모도 돌아가셨어, 어떻게 보면 나에게 아픈 추억이지.
북괴가 쳐들어오니까 피난을 가야 했는데, 트럭을 타고 부산까지 갔어, 그래도 아버지가 군납을 하셨던 덕분에, 서울이 수복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시 올라올 수 있었어, 그래도 군인들 덕분에 피난 생활도 쉽게 했어, 재미있는 건 외할머니가 의왕에 살았는데, 집이 제법 컸어! 추후 들은 이야기로는 외할머니가 나이도 있으시고 하니까 피난을 안 갔는데, 아 글쎄! 외할머니 집이 크다 보니까 중공군, 인민군들이 본부개념인 HQ(Head Quarters) 건물로 활용했다는 거야, 그런데 외할머니 말이 “야~ 중공군, 인민군들이 나 돈 주고 갔어”라고 말을 했어, 실제 중국화폐와 북한화폐를 본 기억이 남아 있어, 이건 드문 일이거든, 1.4 후퇴 때로 보이는데 그 때는 동네에서 할머니들도 안 해치고, 밥 먹으면 돈도 주고, 담배주면 고맙다고 했다고 외할머니가 이야기했어, 또 당시 수원 화성의 문과 관련한 구전이 전해지기도 했는데, “동문은 도망가고, 서문은 서있고, 북문은 부서지고, 남문은 남아 있다”, 그런데 수원에 다시 돌아와 보니 우리 집이 반파가 되어 있더라고, 어쩔 수 없이 한 쪽의 파손 안 된 부분에서 생활하고, 수리하고 지냈어,
▲ 수원 화성의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6.25 이후 “동문은 도망가고, 서문은 서있고, 북문은 부서지고, 남문은 남아 있다”라는 말이 떠돌았다.
▲ 서장대에서 바라본 화성행궁,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헐린 뒤 병원과 경찰서 학교 등이 세워졌다.
선생님이 기억하시는 수원의 모습은?
당시 우리 아버지가 사업을 하셨는데, 방앗간을 하셨어, 당시 수원에서 아무개네 방앗간하면 많이 알았거든, 우리 가게 이름이 ‘영무정미소’였어, 이름의 의미는 영화동과 연무동을 따서 지었는데, 가게 위치도 영화동과 연무동의 경계에 있었어, 아버지가 왜 이렇게 이름을 지었냐 하면 영화정미소라고 하면 영화동 사람들은 좋지만, 건너편 연무동 사람들은 싫어하거든, 오히려 예전에는 연무동이 농토가 더 많기도 했어, 때문에 당시 지역명을 따서 영화상회, 연무상회 등도 기억에 남아, 내가 신풍초등학교를 다녔는데, 47회야, 보통 학교를 갈 때 화홍문을 통해서 가곤 했거든, 그런데 학교를 오가다 보면 일본 사람들의 잔학성 같은 게 느껴져, 뭐냐하면 지금은 신풍루(新豊樓)가 있는 화성행궁을 헐어버리고, 여기에 경찰서(=북군영)를 짓고, 병원(=자혜의원, 경기도립수원의원)은 만들었어,
그리고 신풍국민학교(=신풍초등학교)가 있던 자리에는 원래 객사 건물인 우화관(于華館)이 있었는데, 여기도 헐어버리고 신풍국민학교를 만든 거지, 내가 있을 때의 모습과 현재 화성행궁의 모습 은 완전히 달랐어, 특히 옛날 사진 같은 걸 보면 성벽이나 공설운동장 자리에 천막 같은 게 많이 붙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건 전국에서 모여든 피난민들의 흔적이야, 내가 살던 영화동에는 강원도에서 온 피난민들을 수용했는데, 보통 이렇게 피난 온 피난민들의 경우 아무것도 없으니까 시에서는 천막을 내줬어, 그래도 개인 땅에는 못 짓고, 공설운동장이나 공유지 등이 피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었는데, 이 때문에 성벽 옆에도 천막을 짓고 살았던 거지, 당시에는 문화재의 중요성을 잘 모를 때였으니까, 그러다 그 사람들이 잘 살게 되니까 땅 사고, 집 사고 나가면서, 지금은 그 흔적도 없더라고, 어떻게 보면 6.25의 후유증이라고 할 수 있지.
학교 다닐 때의 기억을 좀 더 소개해주세요
신풍국민학교는 수원에 가장 오래된 학교야, 고종의 칙령으로만 들어진 공립학교로, 수원공립소학교로 불렸어, 내 기억에 학교 정문을 들어서면 운동장 입구에 커다란 느티나무 고목이 있었는데, 지금은 화성행궁이 복원되고, 이 과정에서 광교로 옮겼어, 그런데 당시만 해도 수원에 인구가 별로 없었어, 우리 동네에서 나하고 같이 학교를 다닌 사람이 3명밖에 없었어, 집성촌이 있는 제법 큰 마을인데도 말이지, 또 이 당시 수원에는 신풍을 포함해 매산과 세류 등 3곳의 국민학교가 있었는데, 학교를 배정할 때 보면 신풍 쪽으로 많이 가려고 했어, 아무래도 수원 화성의 사대문이 중심으로 인식되어서 매산과 세류가 변두리로 인식된 것도 없지 않지, 그래서인지 몰라도 가급적이면 신풍을 많이 선호했던 경향이 있었어, 또 학교 다닐 때 주로 소풍을 가면 지금은 연무대로 불리는 동장대나 서장대, 화홍문, 팔달산으로 많이 갔는데, 지금과는 많이 다른 풍경이었어! 이 외에도 광교 쪽에 유원지가 있었는데, 여기 풀장과 놀이기구가 있어서 나름 인기가 있었지! 아~ 그리고 서호저수지로도 소풍을 갔는데, 그 먼 거리를 걸어서 갔어, 예전에는 축만제(祝萬堤)라고 불렸던 곳이야.
또 하나 재미있는 게 당시 수원의 3개 국민학교가 소풍날이 되면 신풍학교의 일정을 참고했어, 보통 그때는 토요일에 소풍을 갔는데, 매산이나 세류는 신풍보다 한주 늦게 간다든지, 빠르게 가든지 하는 식이었지, 또 우리 학교 근처에 사립학교인 소화초등학교가 있었는데, 천주교 미션스쿨이었어, 당시만 해도 소화초등학교가 있는 북수동 성당과 종로 감리교회가 쌍벽을 이루고 있었어, 6.25때 학교가 없다보니 자선사업처럼 소화초등학교가 만들어져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다가 지금은 광교로 이전했는데, 예전과 달리 지금은 거기 아무나 못 들어갈 만큼 명문 사립학교지, 이후 고등학교는 당시 수원농림고등학교를 갔는데, 당시에는 명문고였어, 일제 때 생긴 학교였는데, 해방 후에 학제가 바뀐 것 같아. 내가 10회를 나왔거든, 그런데 졸업식 날이면 일본인 할아버지들이 오셔서 구경했던 기억이 나,
▲ 지금은 광교로 이전된 구 신풍초등학교
마지막으로 수원을 떠나게 된 계기와 직장 생활의 에피소드를
소개해주신다면?
수원농림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대학과 직장으로 인해 수원을 떠났어, 학부 때는 경영학을 전공했는데, 73년에 삼립식품에 입사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어, 처음 내가 삼립식품에 갔다고 하니까 주변에서 다들 좋은 곳을 갔다고 부러워하더라고, 실제로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먹는 게 풍족하지 않았던 그런 시절이니까, 그래도 입사한 뒤에 승승장구해서 진급도 빨리했어, 한 가지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입사하던 시절에 오일쇼크로 인한 경제적 위기가 왔는데, 그 때 회사에서도 원가절감이 화두였어, 당시 구매부에 근무했는데, 원료 회사들에게 원가절감 차원에서 협조 요청도 하고, 사무직을 비롯해 인원감축이 있었어, 그런데 당시 사장님이 참 기억에 남아, 당시 인사과장이 인원감축 명단을 가지고, 사장님에게 가니 딱 두 가지 질문을 던지는 거야, 첫 번째 이 사람들이 일을 잘하는지? 두 번째는 다른 곳에 가서 취직할 수 있냐?는 질문이었어? 인사과장이 “힘들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니까 사장님이 그런 인사 방침이 어딨냐며 보내도 잘 하는 사람을 보내야지라면서 전원복귀 시킨 적이 있어, 지금 생각해도 참 대단한 사람이야.
* 수원의 옛 모습에 대해 진솔하게 인터뷰해주신 김영회 선생님께 지면을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글 김희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문화교양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의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더 많은 경기학광장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바로가기]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