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틴즈뮤지컬
마스터 클래스로 알아보는 예술교육의 중요성
경기문화재단이 주최하고 오산문화재단이 주관하는 경기청소년 예술교육 장르특화사업 마스터클래스가 '경기틴즈뮤지컬' 참여자를 대상으로 10월 11일 오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실시됐다.
오산 거점 마스터클래스 강사로 남경주 뮤지컬 배우가 참여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안전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었다.
마스터클래스는 사전적 의미로 명인, 대가, 거장이 직접 하는 수업을 말한다. 예술교육에 있어서 마스터클래스는 무슨 영향을 미칠지 남경주 뮤지컬 배우의 마스터 클래스와 다양한 사례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남경주의 연기교실>
남경주 뮤지컬 배우는 ’관객들에게 좋은 연기를 선보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총체적인 의미 속 다양한 주제를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쌍방향 소통을 선택하며 효율적인 강연을 이끌어냈다. 이번 마스터클래스에 나타난 예술교육으로써의 강연 방식을 아래에 몇 가지 소개한다.
새로운 경험 제공
연기의 개념부터 핵심까지 강연 내용이 깊숙이 들어가면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내 앉아있던 객석만이 아닌 무대 위로 불러내어 수업을 진행했다.
장면 속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인 ’순간‘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러 개의 의자, 안대 그리고 학생 2명의 도움이 필요했다. 안대를 착용하고 오직 손이나 발만 사용하여 널브러진 장애물(의자)을 지나야 하는 실험 실습이다.
남경주 뮤지컬 배우는 매 순간 신경(촉각, 청각)이 집중되고 그것이 계속 연결된다면 연기로써 좋은 연기라고 설명했다. 눈을 가리는 조건 속 비교적으로 예민해지는 신경은 가장 진실 된 순간이며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매 순간의 연속을 좇아가면 좋은 결과의 연속이 된다며 조언했다.
실험 참여자 두 학생에겐 몸을 쓰는 수업으로 강연에 흥미를 높이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실험을 지켜본 나머지 학생에게도 단순 텍스트로의 이해보다 시각적 간접 경험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쌍방향 소통
일방적 정보 전달이 아닌 오고 가는 질문과 답변으로 각자의 의견을 전체에 공유함으로써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이끌었다.
‘연기란 무엇인가?’, ‘배우란 어떤 사람, 어떤 직업인가?’ 등의 질문을 하며 서로 다른 생각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남경주 뮤지컬 배우는 질문의 답변으로 또 다른 일화를 꺼내며 다양한 주제로 학생들과 소통했다. 또한, 뮤지컬 배우로서의 가치관을 소개하며 학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를 들며 설명했다.
다양한 마스터클래스 사례
남경주 뮤지컬 배우의 마스터클래스 이외에도 다양한 마스터 클래스의 사례를 준비했다.
다음, 소개하는 2가지 사례로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들여다보기 전 예술교육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예술교육은 예술 작품의 창작이나 감상 따위로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교육이다. 직접 체험을 통해 감각기능을 발달시켜 문제의식의 민감성과 사고의 융통성을 향상시켜 준다. 그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관점을 통해 의사 교환의 명확성과 협동성 등을 배우게 되어 생산적인 삶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예술교육 (예술경영, 2013. 2. 25., 임연철, 박정배)
사례 1- 애플리케이션 ‘마스터클래스’ (Master class: Learn from the best)
다양한 카테고리 속 90명 이상의 세계 최고 강사로부터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의 이야기, 기술 및 일상적인 지혜를 공유하여 영감을 주고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글쓰기, 비즈니스, 음식, 가정 및 라이프 스타일 등 각 분야의 최고 강사가 수업을 가르친다. 단순히 기술이 아닌 인생을 가르치는 애플리케이션 ‘마스터클래스’는 배움의 가치가 있는 온라인 예술교육이다.
이에 대한 수강생들의 반응으로는 “많은 영감과 노하우를 얻었다.”, “수준 높은 강의다.” “명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진정으로 명인이 되는 수업이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세한 앱 스토리를 알고 싶다면: http://naver.me/5WaCKwkC)
사례 2- 두산아트스쿨
두산아트센터가 주관하는 두산아트스쿨은 미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현대미술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각 분야별 평론가나 아티스트를 초청해 무료 강좌를 진행함으로써 한국 현대미술의 대중화와 저변 확대에 기여한다. 작년 여름, 공연을 만드는 사람들의 강연인 <두산아트스쿨: 공연>에 참여한 적이 있다. 공연예술 분야의 프로듀서, 배우, 연출가, 작곡가, 극작가분들의 현장 이야기를 주로 담았다. 총 4차례의 강연을 들으며 혼자 풀어내지 못한 어떠한 주제에 해답과 깨달음을 받았고 더 단단하게 꿈을 결의하게 되었던 경험이 있다.
마스터클래스 형태의 예술교육은 일방적 정보 전달 교육보다 강연 내용을 이해하고 깨우치며 본인의 것으로 만들게 하는 교육에 가깝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나를 돌아보고 나에 대한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열린 가능성을 스스로 직감하게 한다. 강연자의 이야기는 청취자에게 간접 경험이 되고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 기회를 잘 사용할 줄 안다면 그것은 성공적인 예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마스터클래스 참여 학생 인터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쌍방향 소통의 수업형태 속 학생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마스터클래스는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남경주 뮤지컬 배우 마스터 클래스 참여 학생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마스터클래스를 받기 전과 후의 차이는 어땠나요?
김진혜 학생(13): 마스터클래스 받기 전에는 뮤지컬 배우라는 내 진로가 어중간한 느낌이 있었는데 남경주 뮤지컬 배우님의 말씀을 듣고 나니까 좀 더 자신이 생겼다. 또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배운 것과 느낀 점이 많았다.
이보민 학생(18): 매주 뮤지컬 수업을 받을 때 물론 재미있었지만 그래도 뮤지컬 배우라는 꿈을 가진 거에 확신이 없었다. 하지만 오늘 마스터클래스를 듣고 나서는 꿈에 대한 확신과 욕심이 생겼고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처럼 마스터클래스는 예술교육의 한 부분으로써 자기 통찰이라는 순기능을 한다. 문화예술 분야에 있어서 마스터클래스는 견문을 높여주고 또 다른 자기계발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예술교육이다. 앞으로 마스터클래스를 장기적으로 진행하고 커리큘럼을 다양하게 구성한다면 교육 효과와 연대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많은 예술 단체의 노력과 시도를 바라고 응원한다.
마스터클래스의 말미에는 질의응답 시간으로 궁금증 해소와 함께 “어떤 꿈을 꾸든 불가능한 꿈은 없다.”라는 따뜻한 조언을 전하면서 마무리되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