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박물관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 5
2020-08-09 ~ 2020-12-31 / 새로움이 시작된 곳, 경기… 1천년 전 경기인은 '얼리어답터'
2020 중부일보 연재 시리즈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은 개관 25주년을 맞이하여 전시실 전면 개편을 진행한 경기도박물관이 중부일보와 함께 2020.06.28부터 2020.09.20까지 총 10회 시리즈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더 자세한 〈새롭게 만나는 경기도 박물관〉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중부일보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새로움이 시작된 곳, 경기
대한민국 많은 도의 이름이 지역 내 대표 고을의 앞 글자를 합하여 만든 것에 반해 경기도는 그 자체로 수도의 주변지역, 수도를 아우른 지역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경기’가 등장한 것이 고려 현종 9년(1018)이었으니 고려~조선의 경기는 수도와 뗄 수 없는 관계로 1,000여년의 인연을 맺어온 셈이다. 경기 앞에 자주 따라 붙는 한반도의 중심, 사통팔달의 땅, 교통과 군사의 요충지 등등의 수식어구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경기 지역은 서해의 발달한 해상교통을 통해 세계와 교류한 곳이었다. 삼한·삼국시대부터 이어진 바다를 통한 교류는 고려가 들어서자 더욱 활발해졌다. 서해와 가까운 개성에서 오랫동안 해상 활동으로 부(富)를 축적한 호족이 세운 나라였으니 당연한 결과였다.
세계 지도 속 코리아 국토지리정보원
1641년경 제작된 혼디우스의 아시아지도이다. 한국을 일컫는 ‘코리아’는 고려에서 유래하였는데 여러 나라와 교류했던 고려는 1300년경 발표된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에서 카울리Caule, 솔랑가Solanga 등으로 소개되었다.
육로로는 나라 안, 해로로는 나라 밖과 통하였던 개경과 경기는 요즘 말로 ‘얼리 어답터(Early-adopter)’가 되었다. 개경과 경기에는 새로운 문화와 풍습, 문물과 기술이 먼저 전해졌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중국을 통해 전해진 도자기 제작 기술로 고려만의 청자와 백자를 만들었고, 주로 개경과 경기에서 사용하였다. 송과 거란의 대장경을 수입하고 국내외 경전과의 비교를 통해 고려대장경을 제작하였다. 또한 인쇄술을 발전시켜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발명하였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전국으로 퍼져 고려문화가 되었다.
청자 상감 꽃과 새 무늬 의자
원통형의 몸통에 여러 가지 문양을 투각, 상감, 양각, 음각 등의 수법으로 장식한 청자의자이다. 고려청자의 독특하고 세련된 수준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 천하제일, 고려청자
10세기경 고려에서는 중국의 제작기술을 받아들여 청자를 만들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시작된 곳이 경기를 중심으로 한 서해안 지역이다. 황해도의 배천 원산리, 경기도의 고양 원흥동, 용인 서리, 시흥 방산동 등에서는 당시 불교문화로 유행하던 차茶 관련 그릇을 주로 생산하였다.
청자는 개경과 경기의 왕실·관청·사찰 등에서 사용되었고, 수요는 갈수록 늘어났다. 11세기 무렵 청자 제작의 중심지가 전라도 강진, 부안 쪽으로 옮겨지고 제작기술도 발전되었다. 12세기에 이르러 제작된 비색청자는 중국에 뒤지지 않는 ‘천하제일’이라는 평을 받았다. 또 13세기에는 고려만의 독특한 상감청자가 유행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도자기로 자리 잡았다.
중국 정주의 백자 등과 함께 고려 비색(秘色, 비색청자)이 천하제일이다. 다른 곳에서 따라 하려해도 도저히 할 수 없는 것들이다. - 송나라의 책 『수중금』
백자 사발
고려백자의 발생과 변화 과정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여주 중암리 가마터에서 출토된 사발이다.
해무리 굽의 접지면에 백색 내화토를 4곳 정도 받쳐 구웠다.
◇ 청자와 함께 시작된 고려백자
백자는 삼국시대에도 중국의 것을 수입해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들어 쓰기 시작한 것은 고려시대이다. 백자를 만드는 기술은 청자 제작 방법이 전해질 무렵 고려에 함께 들어왔다. 경기 지역의 초기 가마에서는 청자와 백자를 같이 만들었다. 그러다 용인 서리, 여주 중암리 등 백자를 주로 생산하는 가마도 나타났다. 처음에는 찻그릇으로 만들었으나 경기지역에서는 차츰 더욱 정교한 백자 제기를 생산하였다. 백자 제기는 왕실과 지방의 제사에 사용하였다.
개경과 경기의 왕실, 관청, 사찰 등에서는 백자를 꾸준히 썼지만 적은 양이었다. 고려는 중국 송의 백자를 수입하기도 하였다. 그러다 12세기 무렵에는 전라도 강진·부안에서 백자 제작 기술을 발전시켜 고려의 특성이 드러나는 아름다운 백자를 만들었다.
초조대장경 화엄경 권제1 국보 제256호
고려 현종(재위 1011~1031) 때 거란이 침입하자 이를 물리치고자 만든 초조대장경이다. 중국 북송시기에 만들어져 고려에 수입된 대장경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목판본으로 인쇄된 초조본 중 한국에 남아있는 유일한 권 제1로, 11세기에 찍어낸 대장경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최고 수준에 이르렀던 고려 인쇄술을 잘 보여준다.
◇ 세계 최고의 인쇄문화
삼국시대 불교 전래와 함께 발달하게 된 인쇄문화는 고려에 와서 금속활자의 발명으로 정점에 이르렀다. 그 중 경기는 인쇄의 중심지로 대장경 목판과 금속활자가 제작된 곳이다.
대장경은 고려에서 크게 두 번에 걸쳐 만들어졌다. 거란이 침입해오자 불교의 힘으로 이를 막기 위해 만든 초조대장경, 초조대장경 목판이 몽골군 침략으로 불타 사라지자 이번엔 몽골군을 물리치기 위해 만든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이 그것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해인사 팔만대장경이 바로 재조대장경이다.
또한 농업 관련 책과 『향약구급방』 등의 의학서가 목판으로 만들어지고 전국에 보급되면서 일반 백성들의 생활에 큰 도움을 주었다.
금속활자는 13세기 초에 발명되어 개경과 경기에서 널리 쓰이다가 점차 지방에까지 퍼져 고려 말까지 사용되었다. 목판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신속한 인쇄가 가능했다. 현재까지 고려시대의 금속활자는 개성에서만 소량 발견되었다.
이소희(경기문화재연구원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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