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스페셜호 |현장스케치 - 고민빨래방 1회차
2020-06-12 ~ 2020-07-10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 고민빨래방
네모난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떠보면
네모난 창문으로 보이는 똑같은 풍경
네모난 문을 열고 네모난 테이블에 앉아
네모난 조간신문 본 뒤
네모난 책가방에 네모난 책들을 넣고
네모난 버스를 타고 네모난 건물지나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 ‘네모의 꿈’ 노래가사 中-
네모의 꿈 속으로 들어온 것이 아닌가 싶을 만큼, 이번 고민빨래방 워크숍은 네모난 방안에서,
네모난 랜선 회의실 안에서 각자의 고민거리를 가지고 만남을 시작했다.
5회차 중 첫 번째 시간에는 7개의 랜선 안 공간에서 참여자들과의 일대일 만남을 시도하였다.
이 날의 가장 큰 화두는 당연히 코로나 19로 인한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비대면 비접촉 상황에서 관계 맺기와 활동의 지속성을 위한 고민이었다.
일대일만남을 진행하면서 공통적으로 나왔던 이슈들을 아래에 분류해보았다.
> 정책적 이슈
지역단위, 마을 단위의 문화예술교육을 넘어서는 허브로서의 재단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있으며,
지금의 과정(고민빨래방, 통합 모니터링/컨설팅, 전문가 협업)의 미션과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책적 위상과 방향으로 국가 문화예술교육 정책 지형의 변화 (개념, 가치, 전달체계 등에서) 및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역량을 명확히 진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공모사업 이슈
그간 지원사업의 개선 및 건의 사항 제출 등이 빈번하게 있었지만, 현장에서 피부에 와닿게 개선된 바가 없다고 느낀다. 오히려 ‘관리의 틀이 더 촘촘해졌다’ 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는 공공 기관 및 제도에 대한 신뢰자본의 상실을 만들고 있는데, 상호 신뢰 관계 위에서 비가시적 의지와 비전을 안정적으로 놓을 수 있을 때 발휘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힘 을 상상한다면 이는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대부분 지나치게 넓은 범위의 많은 참여자를 전제하고 있는 점은 아쉬웠으며, 이는 15명 내외라는 재단 가이드의 영향이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할 때 보다 구 체적이고 좁은 대상을 전제한 프로그램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하며, 따라서 대부분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참여자 인원과 범위를 줄여서 재설계할 것을 권유하였다.
신청서/계획서 작성이 실제 단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의 깊이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이 간극을 좁히기 위해 양식과 작성 방향에 대한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 프로그램과 관련된 제언
- 가정방문, 소규모 모임, 일상적인 가벼운 소통 - 횟수와 기간의 문제가 아니라 프로젝트형 문화예술교육과 예술가의 참여와 관여 |
새로운 방식의 문화예술교육의 기대와 실험(예: 모니터 속의 작가)활동을 위한 메시지의 전달 방식의 다각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문화예술교육의 철학과 가치를 세우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는 놓치지 말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방식과 나눔의 방식이 나오기 때문이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이 현장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면서 일단 실험하고 시도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단 질러 보자” “가능성을 기반으로 앞뒤 재지 말고 던지자” 는 참여자의 힘주는 제안이 있었다. 예술가의 작업 방식의 독창성과 다양성이 지금을 이겨내는 열쇠가 된다.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모델을 몇몇 단체가 상당한 수준으로 고민하고 구체화시키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고, 이후 프로그램을 통해 공유할 필요와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는 대부분 철학과 예술교육의 문제제기보다 당장의 사업 진행에 어려움과 고민이 있다. 이들에게 분명 나름의 철학들이 있지만 사업을 통해 구체화 되어
가길 바라면서 실질적인 어려움들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들을 다양하게 논의해보았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
현장에서는 다양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을 갖고 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근원적 질문에 대해서 아직 답을 찾지 못했거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한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판단이다. 특히 문화 예술 교육을 공모 사업으로 경험을 축적한 단체들은 강사의 매뉴얼이 매우 견고하게 작동되어 있기 때문에 참여자 들의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재정비 할 필요를 느낀다. 참여자들이 실천적 주도성을 갖기 위한 속도 다양성과, 실수와 실패를 염두한 시간의 배려가 아쉽다. 연구의 시간을 조금 더 과감하고 실험적으로 사용했으면 좋겠고, 실제적인 컨설팅에 용기를 갖고 대면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여행처럼 생각하면서 다양한 탐색과 쉼, 놀이적 상상력과 실천, 위기를 넘어서는 용기를 권장한다.
>사회적 돌봄에 관한 문제
컨설팅 전 과정에서 사회적 돌봄에 대한 문제가 두드러지게 제기되었다. 즉, 교육은 교육적 관계와 환경을 전제로 하는데, 현재의 문화예술교육은 프로그램 수행을 지원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원사업 참여 단체가 교육을 위한 사회적 돌봄을 비가시적으로 수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재의 공모사업 가이드에 공간 협약 등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형식적인 절차 확인 수준이고, 실질적인 사회적 돌봄에 대한 인정 구조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게 안 된다면 차라리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거점 공간을 설정하고, 그 곳에 집중적으로 성과가 축적되는 방식으로 무게 중심을 옮기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
[2일에 걸쳐 일대일만남을 끝내고, 다음 만남을 위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