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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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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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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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스페셜호 |문화예술교육의 유토피아를 위하여, 우리의 정치지형은 바뀌어야 한다.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 고민빨래방
유토피아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위기의 순간 섬광처럼 번쩍이는 기억 속에 있는 것이다.
- 발터 벤야민
고민빨래방. 나는 왜 마이크를 쥐고 카메라 앞에 앉아 있게 되었을까. ‘'앞에서 말하는 사람', 그런데 누구 앞인가. 보이지 않는 그 사람은 눈앞이 아니라 저 멀리 혹은 저 높은 곳에 있다.
아래가 아니라 위에 있다. 물론, 청취자는 예술 강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발화자는 그들만을 향해있지 않다. 스피커가 된다는 것은 권력 앞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말하는 자가 된다는 것이다.
아침마당 방송처럼 온화하게 꾸며진 세트장에는 쿠션과 가짜식물이 나에게 연극을 할 수 있겠냐고 묻는 듯 싶었다. 다행히도 동석한 패널들의 입담과 재치 그리고 경험의 노하우에 은근슬쩍 묻어갈 수 있었지만, 돌이켜 보건데 너무 얌전했다.
코로나 때문에 고민빨래방이라는 문제제기 공간이 열렸으나, 곧 나아질 거라는 안일함이 케케묵은 것들에 대해서 후벼 파지 못하게 만들었다. 한 템포 늦었지만 이제라도 막 던져본다.
[코로나 세상의 교육]
마지막 5회차에 재단 대표가 무대에 등장했다. 커다란 스피커가 출현한 것이다. 그는 무슨 말을 했었나. 가물가물한 기억의 편린 하나는 실패를 두려워말고 과감히 실행해 보란 멘트가 떠오른다.
우리를 주저하게 만드는 것들로부터의 해방을 선언하듯이 위험요소를 가지쳐준 듯싶었다. 끄덕끄덕 할 수밖에 없는 대사다. 성과주의에 매몰돼 추구하는 바를 놓치지 말라는 의미다.
눈치 보지 말고 하고 싶은 데로 저질러 보라고 권한다. 실제로 학교 밖 예술교육은 자유로움을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실험적인 장소다. 그러나 이런 제안은 기만적인 구석이 있다.
왜냐하면, 제도와 시스템의 문제를 개인의 의지와 능력의 문제로 치환시키기 때문이다.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교묘함이 숨어있기 때문이다. 구조적 문제를 보지 못하게 하는 화술이기 때문이다.
‘앞에서 말하는 사람’은 낮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보다는 높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을 향해 마이크를 들어야 했던 것은 아닐까. 대표의 위에는 누가 있는가. 아르떼와 기재부가 있다.
그래서 질문은 되돌려져야 한다. 지금의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의 독립성과 자율성 그리고 정체성과 다양성을 위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행하고 있는 정책이 있는가.
아르떼의 지침으로부터 얼마나 저항하고 있는가. 할 수 있는 부분만 하고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침묵하며 외면하고 있지는 않은가. 관료적 성향을 혁신할 의지가 있기는 한 것인가. 모양 빠지지 않게 개혁하는 시늉만 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물음에 문제개선의 태도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문화예술교육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내 멜랑콜리 해지거나 냉소주의자로 돌아서게 된다. 그리곤 썩소를 날리며 좌절과 우울증의 무대에서 계속 허우적거리기만 할 뿐 새로움을 찾으려는 의지를 잃어갈 것이다.
죽은 물고기만 강의 흐름을 따라간다는 말처럼 이미 문화좀비의 세상은 만연해 있다.
[실패를 부추기는 구름빵]
논의를 한 두 걸음 더 나아가보자. 나는 지자체 문화재단 대표뿐만 아니라 진흥원장을 직선제로 뽑는 세상을 꿈꾼다. 경쟁 후보간 공약을 내세우고 당선자의 행보에 따라 연임의 권한이 주어지는 선거제가 문화예술교육계에도 필요하다고 본다.
현실가능성의 척도에서만 타진하는 습성은 탄탄하지만 느리다. 지금은 한가한 때가 아니다. 예술의 힘은 도약력에 있다. 우리의 상상력은 너무 작고 볼품없어졌다. 결코, 코로나 때문에 위축된 것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유토피아를 그려보고 실험한 일이 없다.
지특과 꿈다락은 교육현장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기에 작은 단위의 새로운 교육모델을 실험하기 좋다. 그렇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활동의 제한을 받고 있다. 기획력의 부족인가 제도의 울타리가 좁은가. 문화예술교육은 보편복지 차원의 서비스 정신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가 품어야 할 마인드]
올해 비정규직 신입사원들이 대거 합류했다. 이들은 초롱초롱한 눈망울과 열기를 내뿜고 있었다. 그러나 기대보다는 걱정이 앞선다. 내년엔 누가 가고 또 누가 올까.
뭔가를 습득하기엔 매우 짧은 시간이다. 과연 10개월이라는 시한부 일터가 정당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이들은 초원의 유목민이 아니라 정처 없이 떠도는 난민과 닮아있다.
존재의 가치를 제도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얼마 뒤 버림받는 존재가 될 것이라는 디스토피아의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두꺼운 빙판 위에서 칼날신발 없이 미끄러지는 존재, 불안정성의 토대 위에서 이들이 지원하는 행정서비스가 얼마나 안전하고 또 이타적일 수 있겠는가.
이들의 처우에 대해서 진심으로 고민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경기문화재단은 정규직 채용시험부터 없애야 한다. 우리의 세계에서 암기과목 기억력 테스팅으로 선별된 인자들이 얼마나 유용할까. 지금은 지식정보 소유자가 아니라 사유하는 능력이 필요한 시대다. 정답을 맞히는 능력이 아니라 답 없는 문제에 대처하는 태도가 중요한 시대다. 그럼에도 근대적 방식의 인적구성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조직이 미래를 준비할 마음이 없는 것은 아닌가. 현실안주주의자들 뿐인가. 술자리 뒷담화의 불평불만으로만 떠돌고 있는 이 문제를 개선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밀실이 아닌 공론의 장에서 토론해보긴 했는가.
예전에 사표를 가방에 넣고 다니며 출근하던 용감한 비정규직 여성이 있었다. 일의 명분을 스스로 부여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을 믿으며, 자신의 가치판단에 충실한 사명감을 갖고 오랫동안 일했다. 그러나 퇴사했다. 비정규직이란 소모품 상태를 벗어날 수 없다는 현실을 체감했기 때문이다. 사람이 사람을 사물화시켜 소비재로 전락시킨 제도가 바로 비정규직이다. 단순 저임금 노동력의 문제가 아니다. 마모되면 새로운 대체 인력으로 충원하면 그만이라고 업신여기는 사고의 문제다. 사람이 자원으로 둔갑한, 인권 존중이라곤 눈곱만큼도 찾아 볼 수 없는 제도를 모든 기관이 수용하고 지속하고 있다. 그러면서 문화와 예술과 교육을 논한다. 위선적이지 않은가.
아무튼, 잔다르크 같던 그녀가 근래 정규직으로 채용되었다는 소식을 듣고는 조언이랍시고, 이제 소신발언을 멈추고 버티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욱 하지 말고 참으라고. 현실적 방안이 타협안일까 굴종의 미덕일까.
이런! 나는 지금에서야 깨달았다. 뇌가 늙어버렸다는 것을. 감이 떨어졌다는 것을.
그때 그 시절의 건강한 정신성을 주변에 퍼뜨리라고 말했어야 했다. 다시 강한 자아로 거듭나라고 응원했어야 했다. 그리고 경고도 해줬어야 했다. 시나브로 철밥통으로 변신할지 모르니 자기 안에 심어져 자라고 있는 바오밥나무 뿌리를 캐내야 한다고. 매일매일.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예술강사는 어디에 있는가. 변두리, 앞 다투어 모이지 않는 곳,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곳, 사회적 존경을 받을 수 없는 곳, 장래성이 없는 곳, 임금이 적은 곳,
그러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곳에 머물고 있다. 그런데, 이들의 사용법은 어떤가. 처우 개선에 관한 담론이 있기는 한가. 꿈다락과 지특을 수행하는 예술강사는 교육시간만 인정받아 시급으로 노동의 대가를 받아왔다. 그나마 한두 해 전에 생긴 기획비가 눈곱만큼 추가됐을 뿐이다. 대학 강사법 개정처럼 학교 밖 예술 강사를 위한 개선책도 필요하다. 예술교육의 하향평준화는 강사의 능력이 아니라 제도의 불협화음이 만든 결과다.
편의점 알바처럼 제도화했기 때문에 질적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것이다. 이제 예술교육은 대우받는 만큼만 일하는 다른 무엇이 되었다. 뜻을 높이 세우지 않아 평범한 상태로 머물러 있다. 대학을 취업학원으로 바꿔놨기 때문에 우리들까지도 후져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 여기 우리의 민감한 문제는 행정가와 강사가 부딪히는 영역, 양쪽 모두의 스트레스와 업무지연 및 이해충돌이 일어나는 곳, 바로 e나라 정산이다.
이 시스템을 가동시키면서 발생한 노동착취를 어느 순간 모두가 감내하고 있다. “우리를 멈춰 세우는 거대한 힘의 정체는 무엇인가. 너는 마땅히 해야 한다.” 그래서 고개는 뻣뻣해지고, 어깨는 딱딱해지고, 등은 굽어가고 있다. 왜 연말연초는 축제기간이 아니라 고난의 계절이 되었는가.
정산 때문이다. 무엇을 위해서 제로섬게임처럼 통장 숫자를 ‘0’으로 맞추는데 여념이 없게 되었는가. 예술강사는 세금 탈루 혐의를 벗기 위해 끊임없이 증빙해야 되고, 행정인력은 비교-검토-확인 하느라 다른 것에 눈을 돌리지 못한다. 일의 보람과 삶의 자존감을 빼앗는 제도는 없어져야 한다.
이제라도 학교 밖 예술교육자는 프로젝트 용역으로 바뀌어야 한다.
교육활동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노동으로 봐야하기 때문이다. 고급인력들이 저급한 업무에 매진하도록 설계한 사람은 누구인가. 행정은 복잡한 절차를 따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노동을 줄이는 단순함으로 발전해야 한다. 의미 없는 업무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야 창의적 환경이 만들어진다. 아이디어가 없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아이디어를 갉아먹고 있다.
[비극의 기원, 정산]
인간에 의한 인간의 사회적 혁명이 안 되니까 재난혁명이 온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코로나는 비대면을 강제하고 있다. 사고의 전환을 요구하고 삶의 방식을 바꾸라고 말하고 있다. 세상의 정화기능이 코로나로 이뤄지고 있다. 이동제한으로 세상의 소음이 줄어들고 하늘이 맑아지고 있다.
이상기후 변화로 인한 재해는 앞으로 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처참하게 우리를 주저 앉힐지도 모른다. 폐허에서 다시 일어선다면 무엇을 어떻게 할지 근본적인 변화를 꿈꿔야 한다. 기득권의 특권 의식과 집단 이기주의가 아니라면, 흩어져 있어서 연대가 쉽지 않더라도 기본권이라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입을 모아 말해야 한다. 침묵은 암묵적인 동의니까. 더불어 새롭게 저항하는 법을 찾아야 한다.
[히피처럼, 촛불처럼, 우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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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