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스페셜호 | 두려워하지 말라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 고민빨래방
최근 코로나와 신천지 그리고 일부 기독교인들의 안타까운 행동들을 보면서 뭐든 중심은 흐트러지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요즘이다.
두려워하지 말라
무슨 종교집단 교주인가? (참고로 신천지 아닙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자주 듣는 말이지만 지금 우리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들의 근본은 각자의 두려움이 아닌가 생각된다.
두려워하지 말라.. 코로나로 바뀌어진 시간
가이드 없는 해외여행.. 목적지로 향하는 구체적 단계와 방향이 적힌 종이이거나 이제는 기계..
길치들에게 목적지로 가는 방향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설명하거나 이제는 기계...,
어떠한 방향이든 마음대로 가라고 하면 맘 편히 즐겁게 갈 수 있을까...
방향이 적힌 대로 잘 찾아가면 잘 도착한 것일까? 한 번쯤은 카페에 들려 커피도 사 들고 나오고, 새로운 골목도 구경해보고, 길거리에 앉아 멍 때려보고, 하늘도 봐주고, 도둑고양이들과 인사도 나누고..
하지만 이제는 마스크 없이 어디도 갈 수 없는 현실의 시간 서로가 서로를 경계해야 하면서 마주치지 않도록 비틀어 가는 방향 이게 현실이고 지금이다. 이러한 현실을 부정하고, 이전의 시대에 대한 그리움으로 살기엔 너무 빠른 변화다. 이제는 변화되어야 한다. 원하든 원치 않든..
두려워하지 말라.. 몸을 경직시키는 신문물 생방송(기계)
많은 카메라와 무대에서의 조명은 일상이었기에 고민빨래방의 카메라와 현장의 첫 만남은 좋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의 타이밍에 움직이는 입술을 제외하고 나의 몸은 점점 경직되어갔고, 경직은 부자연스러움을 만들어 갔고, 점점 기운이 빠져나가면서 피로도가 높아지는 묘한 매력이 있었다. 카메라를 좋아하는데 경직된 신체는 내 생각까지 멈춰지는 듯했다. 비대면이 계속된다면 이러한 피로도와 목소리 커짐 현상, 목이 빠지는 현상은 지속될 듯하다. 그나마 움직임 수업을 하고 있음에 감사할 뿐.. 줌을 통한 전달이 쉽지 않음을 느끼면서도 이겨낼 방법을 찾고 있다. 최근 생방송을 통해 고급 공연 영상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너무 감사한 일인데.. 현장에서의 감동이 느껴지지 않으니 집중도가 떨어짐을 느꼈다. 무언가 자극적인? 새로운 것들이 계속 제시되고 변화되어야 비대면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두려워하지 말라.. 변화에 따른 우리의 방향
예술단체들은 단단하게? 촘촘하게? 만들어진 제도에 길들여지고 순응하면서 지원 형식 안에서 교육하고, 고민하고, 발전해갔다. 재단에서는 모든 것이 열려있다고 하지만 경계에 서서 차마 발을 뗄 수 없는 단체들. 이러한 현상은 누구 하나의 문제도 잘못도 아니다. 하지만 단체들도 변화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슬럼프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가 생기면 과거에 대한 후회보다 미래의 시간에 대한 고민에 투자하는 것이 늘 옳다고 지도하면서 나는 점점 더 이렇게 변화되어가고 있다. 고민빨래방을 진행하는 내내 나는 단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던졌다. 그 해결은 컨설턴트들이 줄 수 없음을 알면서도 단체들은 끊임없이 비대면에 대한 답을 원하는 느낌이 들었다. 답답함이 밀려왔다. '비대면이 문제가 아니라 방식에 방향에 차이라 생각하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한 달 간의 시간 동안 비대면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고, '나라면 이렇게 할 텐데' 라는 방법이 그려졌다. 물론 그 방법들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가능하고 꿈다락 소비자들에게 맞아떨어질지 모르겠지만 고민은 아이디어를 만들어줬고, 또 다른 흥미가 생겼다. 창작 수업을 할 때 이미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진 초등학생 아이들은 상황을 제시하면 답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변화해 간다. 스스로 답을 찾는다. 상황을 바꿔 생각해보자. 단체들이 학생이다. 선생님들은 컨설턴트다. 컨설턴트들은 여러 상황에 대한 예시나 방향에 대한 가이드를 분명 제시해줄 것이다. 그럼 단체들은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한다. 이게 우리가 꿈다락에서 추구하고 진행하고 있는 방법들이 아닌가 비대면이 요구되는 이 상황이 마치 새롭고 처음 맞는 순간처럼 느껴지겠지만, 조금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우리가 기계들과 함께하는 소소한 일상들을 문화예술교육 영역에 응용하고, 접목하는 융합의 일부인 것 같다.
‘평가’ ‘시선’ ‘비난’ 신경이 쓰이는 단어이다.
나는 움직임과 관련된 공연예술, 예술교육에서는 어디에 가든지 조용히 당당했다. 하지만 논문 마스터들 앞에서는 아주 작은 쥐가 된 듯 그냥 조용하다. 각자 자신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당당함이 나타나지 않을까? 단체들이 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자신이 있다면 컨설턴트들의 평가는 두려운 문제가 아니다. 평가가 아니다. 그냥 좀 더 나은 방향에 대한 제시이다. 선택은 단체들의 몫이다. 꿈다락을 하면서 2주에 한 번 꼴로 재단에서 나왔던 것 같다. 촬영, 사진, 컨설턴트, 컨설턴트의 재방문, 소문 듣고 왔다는 또 다른 컨설턴트가 왔었다.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들은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런 시간들이 자연스럽게 훈련이 되었고, 늘 평가가 있다는 생각으로 매 차시를 위해 최고의 열정으로 불태웠다. 나는 두렵지 않았다. 주에 회의를 몇 번씩 하고 일주일 내내 하나의 프로그램을 위해 리서치를 하고, 모니터링을 했다 “이렇게 노력하는데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가 나온다면 여기서 안하지 뭐” 라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누군가의 시선을 힘들어한다면, 말 한마디에 상처 받는다면, 평가라는 이름으로 점수를 두려워한다면,,, 그냥 미친 듯이 프로그램에 집중하라고 얘기하고 싶다. 곧 두 돌이 되는 쌍둥이 엄마로서 아이들과의 외출은 전쟁을 치를 큰 결심과 어디로 튈지 모르고, 위험 무쌍한 세상을 향한 폭넓은 시야와 양 갈래로 갈라진 쌍둥이를 잡을 수 있는 에너지란 무기를 잘 챙겨 전쟁에서 무사히 귀가하기까지의 큰 결심이 노력이 있어야 한다. 발 닿는 대로, 눈에 보이는 대로, 원하는 속도대로 나아가는 쌍둥이를 보면서 가끔씩 그들의 삶과 무모함이 부럽다고 느껴진다.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꿈다락 12고개를 넘으면서 비대면의 상황을 만나지 않았다. 물론 “왜 저렇게까지 했을까” 라는 의문이 들 때도 있지만, 하나에 빠지면 내가 원하는 최고점과 만족을 봐야 끝을 내는 나이기에 좋은 기억으로 남았다. 새로운 교육 방향을 제시하거나 준비해야 하는 시점에서 모든 단체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왔다고 생각된다. 잘하는 단체의 성격과 기준이 변할 것이니 모두에게 기회가 왔다. 기회는 잡아야 한다. 이제는 진정한 융합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예술 하나로만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듯하다. 한 단체로는 살아가기 힘든 상황일 수도 있을 것이다.
구하라! 타 단체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주도적으로 만들어보면 좋겠다.
찾으라! 타 분야 전문인들과의 만난다면 그곳에서 또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두드리라! 여러 컨설턴트들의 만남을 의뢰해서 만남을 늘리자 참여 예술단체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다.
흐트러지지 않아야 하는 우리의 문화예술 철학과 열정, 에너지만 있다면 방향이야 조금은 다르더라도 우리 예술인들은 또다시 발전되고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뭐든 정답은 없겠지만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서~”란 노래 가사처럼 코로나도 이겨내고, 비대면도 이겨내 보면 좋겠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