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8호 | 동북권역 마을배움터는 힘이 세다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
글 제목이 다소 강렬한 듯하지만 물리적 힘이나 권력의 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동북권역 마을배움터(이하 마을배움터)가 힘이 세다라는 의미는 일시적이고 파편적 요구나 기대에 흔들리지 않으려는 내적 힘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환의 시대, 뉴노멀(New normal)을 외치며 발빠른 대응과 대처를 하고 있지만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며 이미 긴 준비를 했어야 했다. 준비의 과정, 실험과 시도의 과정, 계획과 예측의 과정, 공존과 연대의 과정이 없이는 혁명도 불가능하고 전환도 쉽지 않다. 문을 연지 고작 3년도 안된 100평 남짓의 마을배움터가 힘이 센 이유는 28년의 과정이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마을배움터를 위탁받은 품청소년문화공동체(이하 품)은 기존의 공교육, 문화예술교육 등과는 다른 지향과 방식을 만들어왔다. 급작스러운 변화 또는 일시적 유행 같은 흐름에 흔들리지 않으며 스스로 판단하고 행위하고 오류를 확인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러운 변화와 성장을 만들어왔다. 그 시대 또는 수요자가 요구하는 꽃을 만들어내는 과정보다는 자생적 뿌리를 내리는 시간에 힘을 쏟아왔다. 그렇게 축적해온 뿌리의 이름은 ‘환대이며, 자존과 상생이며, 연결과 공유’이다.
▪ 환대의 뿌리
'사회의 구성원에게 어떤 자리를 주고, 그 자리의 불가침성을 확보하는 것이 곧 사회가 성립되는 조건'이다. 이는 사람의 신성함을 인정하는 이론이기도 하다. 태어나는 모든 생명에게는 어떤 자리가 주어져야 하고 그 자리를 빼앗으면 안된다. 사람이라는 것은 사회 안에 자리가 있다는 것이며 신성하다는 것은 그 자리를 빼앗을 수 없다는 것이다./ 김현경(『사람, 장소, 환대』)’
환대는 존중과 믿음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표현이며 행위이다. 특히 배움1)의 과정에서 환대는 어떤 목적이나 활동을 지탱하는 뿌리가 되어야 한다. 환대는 개별 한 사람에 대한 존중으로 시작된다. 문화활동,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육계획서, 활동기획서 안에는 한 사람의 존재감과 존중을 기반으로 한 환대의 뿌리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청소년의 자리와 위치는 어떠한가?
내가 점유하고 있는 위치는 이 사회를 구성하는 다른 사람(세대)들로부터의 절대적 환대를 통해서 만들어진다. 결국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청소년들도 타인에 대한 절대적 환대를 가능하게 시도할 수 있는 내면의 경험화 또는 어설프지만 행복한 실패를 위한 실천 등이 가능하다. 우리는 보통 태어나면서 환대를 경험한다. 하지만 성장하는 과정에서 그 절대적 환대 대신 사회적 요구나 기대에 부흥해야 가능한 환대가 늘어난다. 그런 경험으로 아이들은 타자의 환대를 잃어가며 ‘조건부 환대’ 그리고 ‘자발적 복종’에 익숙해져 간다.
품 그리고 동북권역 마을배움터가 만나는 청소년들에게 환대는 매우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의 근거이다. 절대적 존중과 환대는 무중력 상태에 떠있는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가능한 (self-so) 중력을 가지게 한다. 마을배움터의 환대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을 호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집단에 묻혀버린 개인의 이름을 호명할 수 있다는 것은 소중한 존재로서의 존중과 한 사람의 무한한 가능성을 호명하는 것과 같다.
#[사진설명] 마을배움터를 찾는 청소년들이 제일 먼저 발견하는 장면은 따뜻한 환대
그리고 자신의 이름이다.
▪ 자존과 상생의 뿌리
‘상생의 조건이 자립이 아니라 자립의 조건이 상생이다.' 자립에 대한 강박을 버려야 한다. 서로에게 뿌리를 내리고 에너지를 주고받을 때 가지를 하늘 높이 뻗을 수 있다. 뿌리를 내리지 못하면 날아오를 수 없다. 진정한 자유 또한 그러한 관계의 그물망 안에서 꽃을 피운다. 친밀한 관계가 사라진 자유로운 삶이란 사실 공허한 삶이 아닌가, 뿌리를 내리고 날개를 펼칠 때 내 안의 파랑새가 날아오른다. 뿌리와 날개는 함께 자란다. / 현병호(『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교육』)‘
자존(Self-respect)은 스스로에 대한 존중이며 독립된 개별적 존재로서의 인정이다. 하지만 온전한 자존을 위해서는 함께 할 수 있는 상생의 노력들이 함께 연결되어야 한다. 청소년에게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은 개별적 존재로서의 인정과 다른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단순한 협동 또는 오케스트라 연주에서 의미하는 조화(Harmony)라는 개념을 넘어서야 한다. 다른 것들과의 접촉, 갈등, 낯섦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배움을 실천하는 교사(강사, 이끔이)의 일상 속에서도 스며들 수 있어야 한다.
마을배움터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다른 것들과의 접촉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우리가 먼저 스스로 그러할 수 있는 태도(self-so)를 가지려 노력한다. 문화예술교육에서 장르를 넘어서야 한다는 것은 음악이 소리로 확장되고, 소리가 시선을 만나고, 그 시선들이 또 다른 감각을 만나며 반복적인 ‘돌연변이’의 과정을 만들 수 있어야함을 의미한다. 주어지는 조건과 환경에 맞는 답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가능한 조건과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과정을 함께 만들고 응원할 수 있는 태도의 뿌리가 자라나야 한다. 또한 평등한 제안과 근대적 강요의 경계를 구분하는 것 역시 스스로의 태도에서 시작된다.
#[ 사진설명 ] 2019년부터 시작한 ‘당당한 실패의 권리를 위한 십만원 프로젝트’
여전히 성적과 대학입학(취업) 그리고 팬데믹 시대의 일상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아주 작고 사소한 욕망부터 무모하거나 황당한 욕망까지 ‘비현실성의 현실성’을 시도하며 당당한 실험과 실패의 경험을 응원하고 지지함.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옷 만들기, 길고양이 공존 프로젝트, 청소년 자해현실 공유하기 프로젝트, 우리동네 골목카페 웹 홍보물 만들기 프로젝트 등의 시도와 실험들이 진행 중 임.
▪ 연결과 공유의 뿌리
“인간이 이 지구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지구가 인간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 두 부류가 너무 오랫동안 논쟁만 해온 게 아닐까? 예술이 이 단절된 관계들을 회복하고, 우리에게 공동의 미래를 되돌려줄 수 있다면?” SF 소설가인 알랭 다마지오 역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바로 관계”라고 역설한다. 동시에 “동물, 식물, 자연이 외적으로 한데 엮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르몽드디플로마티크(http://www.ilemonde.com)
전환의 시대의 키워드로 다시 부각되고 있는 ‘상호의존성, 종의 확장과 가치’는 모든 생명체는 하나의 협력체이며 상호의존성이 확인되어야 새로운 존재론이 부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른 것들과의 접촉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상호의존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시작점은 마을이다. 이미 마을(Locality)에서의 일상과 배움이 강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의 활동들이 시도되고 있다. 핵심은 지속가능한 연결이 되고 있는가? 이다.
실험과 시도로만 끝나지 않고 일상 속에서 그 연결점을 찾아가야 한다. 새로운 활동, 교육방식에 대한 아이디어에 갇히지 않고 똑같은 것들의 반복 속에서 새로운 연결점을 찾아갈 수 있어야 한다.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왜 배움이나 활동을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자기질문으로 사유와 행동에 대한 즐거운 뿌리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살아가면서 스며들 수 있는 여유와 낭만이 동반되어야 한다. 바빠도 여유와 낭만은 가능하며, 걱정 속에서도 여유와 낭만의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는 내적동력이 있으면 가능하다.
마을배움터에서는 이러한 질문,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공유하는 것에 힘을 쏟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상황에서 급하게 대응할 수 있는 ‘꺼리’를 찾기 전에 시대의 상황을 읽어내려 하고, 나름의 해석과 판단을 하려고 하며, 그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답을 찾아가는 시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 [사진설명] 마을배움 포럼 시즌2 ‘전환의 시대 – 문화에 묻는다.’
멈춤과 정지의 시간 속에서 대면과 비대면이라는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서 또 다른 질문과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단서는 무엇인가?란 질문을 근거로 ‘전환의 시대에 왜 문화와 예술이 생략되는가?, 문화예술과 시민력, 원리와 태도로서의 문화다양성’ 등의 본질적 이야기를 공유했으며 ‘팬데믹-교육에 묻는다, 활동가에 묻는다, 청소년에게 묻는다’ 등의 주제로 이 시대의 고민과 담론을 공유해가고 있음.
이러한 과정들에 대한 성과나 결론은 늘 부족하며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했는지를 증명하기도 힘들다. 그럼에도 맹목적인 전진, 영혼을 잃어버린 방법론, 지나친 진지함이나 가벼움을 경계하고 있기에 지금 어디에 서 있는지를 감지하며 살아간다. 현재의 모습이 미래는 물론 과거까지 흔들 수 있다고 한다. 알고 있는 것 보다 알아가야 할 것들에 대한 욕망이 더 크다.
환대, 자존과 상생, 연결과 공유의 뿌리는 아직 자라는 중이다.
품과 마을배움터의 뿌리는 나와 세상이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있는 중이다.
~ 중이다. 그게 중요한 거다.
1) 품과 마을배움터에서는 ‘교육’이란 단어를 잘 쓰지 않는다. 근대적 교육의 관성을 경계하며 상호적, 수평적, 자발적 의미를 지닌 ‘배움’이란 단어를 좋아한다. 그래서 공간의 이름도 마을배움터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