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Wash your hands 짝짝짝

2020-08-14 ~ / 양재광

오랜시간 동안 어린이를 주제로 작업을 하거나 어린이와 함께 하는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양재광작가는 코로나 19 예방 수칙을 주제로 아동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일렉트로니카의 특징인 특정 패턴의 변형과 반복을 음악뿐만 아니라 영상에도 적용하여 해학과 풍자, 유머적인 요소를 주고자 하며, 단순한 재미를 넘어 정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코로나 예방을 위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을 주제로 일렉트로닉 동요를 만들고 유투브를 통해 공유했다. 먼저 곡 만들기를 위해 손 씻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 두기를 주제로 가사를 써보고 이 가사에 어울리는 다양한 곡을 샘플링하고 분석한 후 본 곡의 멜로디를 창작했다. 이후 뮤직비디오 스토리 보드를 제작, 씬과 컷은 반복성을 두면서도 강하게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그 상황과 영상에 초점을 두었다. 스토리보드 제작 후 프로덕션 디자인을 하여 이를 촬영했다. 최종적으로 작가의 유튜브 및 각종 웹사이트에 이를 게재하였다.


양재광 작가는 앞서 말한 것처럼 어린이를 주제로 작업을 하기도 하고, 어린이가 참여하는 예술교육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유년시절의 감성 등에 관심이 많다. 작가의 본 작업은 사진 작업이기는 하나, 예술교육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영상이 중심이 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므로, 어린이가 등장하는 영상제작에도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또 코로나 19가 사태가 발생하며 기존의 작업 방식에서 벋어나 새로운 작업을 해보고자 2020년 3월부터 실제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Wash your hands 짝짝짝

2분 37초의 곡과 영상으로 코로나 19 시대에 손을 깨끗이 씻자는 메시지를 일렉트로니카 뮤직을 기반으로 코믹하게 이야기한다. 손을 씻지 않는 친구가 돈으로만 모든 것을 해결하려 하는 반장이라는 풍자적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Wear a mask

2분 20초의 곡과 영상으로 코로나 시대에 대화를 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도 마스크를 쓰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영상과 사진을 함께 이용하여 재미난 효과를 주기도 한다.



캠페인 동요에 일렉트로니카적인 요소를 넣음으로써, 교훈만을 주는 캠페인에서 벋어나 요즘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유머와 해학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작가와 예술교육가로서 활동하는 경험을 살려 예술성과 함께 대중성, 교육성 등을 함께 추구하고 있다.

세부정보

  • 양재광/ 중앙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하고 시각예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를 오브제로 작품활동을 하기도 하고,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