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미래 생존 마인드 매뉴얼 제작

2020-05-20 ~ 2020-08-11 / 서범상

급격한 환경 변화나 국가적 재난은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양산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정신적 위축과 활동에 제한을 겪는 이들을 위해, 저마다 미래 생존을 위한 ‘마인드 리부팅 매뉴얼’ 작성이 필요하다. 서범상은 우리보다 앞서 미래 생존을 고민한 이들의 생각을 모아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가치와 실천 방법을 매뉴얼화하여, 저마다의 방식으로 응용하거나 지식을 더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형식의 디지털 북을 제작했다.



코로나 시대, 저마다의 생존을 꿈꾸며


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고립’과 ‘연대’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자가 글로벌 팬데믹으로 국가 간의 연결보다 ‘국가 안’의 연대가 강화될 거라고 말합니다. 바깥으로 나갈 수 없으니 안에서 모든 걸 해결 해야 하는 상황인 거죠. 그동안 소소하게 불었던 ‘로컬 바람’은 이제 스타일보다 ‘생존’에 가까운 고민이 되었습니다. 이 생존에 가까운 로컬 운동은 팬데믹 이전부터 전 세계 주요 대도시에 걸쳐 환경과 사회의식에 민감한 젊은 세대 사이에서 ‘생활 혁명’처럼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에서 지역 생산과 지역 소비에 관심을 기울였고, 자신이 먹고 마시고 생활하는 모든 것에 ‘의미’를 따지기 시작했죠. 내가 하는 소비가 환경에 이롭고, 이웃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요. 팬데믹을 겪으면서 보다 많은 사람이 의식 있는 소비, 가치 있는 소비, 필必환경 소비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보다 앞서 이러한 모습이 일상으로 자리 잡은 지구 반대편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미국의 샌프란시스코가 대표적인데요. 그들도 코로나로 삶과 일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로컬 소비와 후원으로 연대 의식을 발휘해 이 시기를 함께 견뎌내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이들은 어떻게 생존할 수 있었는지를, 지역 문화와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 커뮤니티, 창업가의 인터뷰를 통해 생존의 지혜를 얻고자 합니다. 또한, 미래를 고민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예지를 통해 저마다의 미래를 꿈꾸고 다양한 생존법을 모색할 수 있기를 더불어 희망합니다.



 


서범상은 2020년 7월 15일 최인아 책방에서 ‘미래 생존 마인드’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에 앞서 ‘미래 생존’ 관련 소개글과 영상을 조합한 페이스북 포스트를 통해 이 프로젝트를 홍보했다. 미래 생존에 대한 고민을 지혜롭게 풀어준 인물 6인에 대한 영상이었다.이 날 강의에서는 코로나 이후 ‘미래’를 모색하는 사례를 소개하는 자리로, 샌프란시스코 로컬 운동, 로컬 브랜드와 플랫폼 및 창업가 사례 등 코로나 시대에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생존 전략을 다각적으로 모색했다. 코로나로 인하여 당초 계획한 ‘미래 상담’과 같은 대면 활동에 제약이 따랐지만, 미래 생존 관련하여 참가자들의 질의응답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참석자들의 성원이 이어졌다.



세부정보

  • 서범상/ 문화콘텐츠를 공부하고, 기획, 출판, 교육, 브랜드 컨설팅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경기도의 후원을 받아 <핸드메이드 라이프> 시리즈를 기획하였다.

    차현석/ 작품 활동, 광고, 상업사진 등 사진과 시각디자인 분야에 중점을 두고 문화예술 전반에서 창작자로 활동하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