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unlimited showroom

2020-06-01 ~ 2020-08-10 / 구수현

unlimited showroom은 미술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온라인 콘텐츠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와 디지털 굿즈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이미지를 본다는 것, 작품을 감상한다는 것과 같은 경험이 물리적 실재를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인지 간접 경험을 통해서도 전달 가능한지를 탐구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전략으로서 그 가능성을 확인한다.


이미 많은 문화예술 콘텐츠가 디지털의 세계로 변환되어가는 상황에 미술 작가들도 변화에 맞춰 오프라인 전시를 위한 작품 제작 뿐만아니라 작품을 디지털 포맷과 형식으로 변환하여 오프라인과는 다른 경험과 감각을 공유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경기지역 내 활동, 거주하는 미술 작가들을 조사하고 이들의 작품 목록을 작성했다. 이어 작가의 실물 작품을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할 때 픽셀화, 다운그레이드됨을 고지하였고, 실제 작품과 차이가 있는 2차 생산물임을 알리는 대면 형식과 비대면 형식의 미팅을 거쳤다.


8월 3~7일까지 디지털 굿즈 웹사이트를 오픈하여, 인터넷 쇼핑몰 형태의 온라인 전시를 진행했다. 이 사이트는 테스트를 위한 사이트로 목적에 부합하는 웹 템플릿인지를 확인하였고, 유저 중심의 인터페이스인지를 시험해보았다.


언리미티드 쇼룸_테스트 사이트-메인페이지


언리미티드 쇼룸_테스트 사이트-상세페이지



본 사업은 미술 작품의 디지털 굿즈라는 개념을 창안하여 미술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온라인 콘텐츠로 변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미지를 본다는 것,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이 물리적 사물로만 가능한지 아니면 간접 경험을 통해서도 전달이 가능한지를 탐구했고 변화하는 시대에 따른 전략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또한, 작업자들의 이미지를 2차 생산물로 환원하고 이를 유통, 소비할 수 있는 구조에 도입해봄으로써 작품의 소유 개념과 소유물의 활용에 대해서도 새로운 제안이 되었다.



<디지털 굿즈 변환 예시>

디지털 굿즈 변환 작업 01 (영상 스틸-> 벡터이미지)




디지털 굿즈 변환 작업 02 (오브제-> 벡터이미지)




세부정보

  • 구수현/ 설치 미술 작가, 회화 및 인터미디어아트 전공

    김민정/ 영상 작가, 시각디자인 및 영화 전공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