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인형 <아이>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 인형IT를 만나다

2020-04-20 ~ 2020-08-01 / 마네트상사화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것이 멈춰진 현재의 문화예술계도 새로운 표현과 접근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인형 '아이'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 인형 IT를 만나다>는 기존 인형극 표현방식을 IT기술과(목각 인형+무선소형카메라+스마트폰+Miracast+영상스위처+ 대형TV) 접목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과 온라인 영상 개발을 목표로 했다.


IT 인형은 한쪽 눈에 무선 카메라가 장착된 목각 인형으로 아이 같은 순수한 인형의 시선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하였다. 전체적인 영상 시나리오는 아이같은 순수한 인형의 시선으로 다양한 인간의 삶, 자연현상, 상상적인 세계를 재구성한 에피소드 형식이다. 크게 노랑의 세계, 빨강의 세계, 검은색의 소녀 이야기, 초록 기운 이렇게 네가지 파트로 영상을 구성하였다. 


시연회는 정선인형극제 공연을 통해서 진행하기로 하였지만, 코로나19로 25명의 제안인원으로 관람을 해야되었다. 그리하여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방영을 함께 하기로 결정하였다. 계획대비 제작물의 성과는 95% 정도였는데, 기술적으로 인형아이와 영상기술 간의 와이파이 연결과 같이 기계적인 애로사항들이 다소 있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선한 시선으로 기계와 함께하는 인형극을 보여줄 수 있었다. 



움직이는 인형에 대해서 흥미로워하는 아이들에서 부터 새로운 시도에 응원하는 인형전문가들이 많은 피드백을 주었다. 기계의 시선이 우리에게 낯선 것일지라도 그 과정에서 자연과 인간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끔 하는 프로젝트였다. 





세부정보

  • 마네트상사화/ 공연창작,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극단이다. https://masang.modoo.at/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