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The Sign

양놀아

Covid-19가 발생하고 우리 사회의 분위기와 마음가짐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관계는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오프라인에서도 철저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며 그에 따라 지구의 환경도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변화들을 유발시킨 Covid-19라는 바이러스는 너무나 작아 일반인이 그 존재를 알기 위해서는 특수한 검사키트를 사용해야만 한다. 즉 일상에서는 해당 분자의 운동성 자체에 주목을 하는 경우가 없기에, 본 프로젝트는 이를 통해 Covid-19의 성질을 간접적으로 마주해보는 기회를 마련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출발하였다.


본 작업은 한국에서 코로나가 최초 발병 후 전파된 Covid-19의 확진자수 데이터 양상을 비주얼 이미지와 사운드로 표현하고자 한 작업이다. 특히 비주얼의 기원은 Covid-19의 현미경 이미지를 활용해 영감을 얻어 3D파일로 제작하고, Touchdesigner로 바이러스의 운동성을 재디자인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향후 인터랙션이 가능한 개발 전까지로 테스트를 완료하는 목적을 가지고자 하였다.



본 작업을 하기 위해, 먼저 국가 공공자료가 업데이트 되어 있는 공공데이터 사이트를 통해 마련된 .csv파일을 이용하여 코로나 발병 인원수를 파악하였다. 파일에 기록된 데이터는 크게 Covid-19에 대한 확진자(양성자) 수와, 사망자 수, 완치자 수, 총검사자 수, 음성자 수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들은 2020년 1월 21일부터 매일 순차적인 날짜로 명시되어 있다. 이 중 Covid-19 자체 힘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총검사자 수와 음성자 수를 제외하는 편이 좋겠다는 판단을 하였고, 이로써 비주얼에 쓰이기 위한 자료는 크게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 완치자 수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우선 코딩으로 리딩하고자 Processing으로 데이터를 임포트하며 사용할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그리고 이를 OSC프로토콜을 활용해 Touchdesigner에서 받고자 하였으며, 비주얼에 맞게 math 함수를 이용해 수시로 값을 정제해보는 실험을 하였다. 또한 제작한 3D파일을 이용해 Covid-19의 기본적 모형과 움직임을 다양한 노드 코드를 통해 실험해보고 연구하였다.


작품의 실행과정은 크게 1. 생성의 단계, 2. 접촉의 단계 3. 성장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단계에 따른 Covid19 비주얼은 Touchdesigner로부터 최종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보았다. 또한 비주얼의 느낌에 맞는 사운드 연출을 시행하여 각 단계에 따른 사운드를 작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으로 향후 인터랙션이 동반된 작품을 위한 예고편 영상을 제작하였다.


바이러스는 때때로 우리가 방역이나 예방을 할 때 약해지기도 하지만, 방심하는 사이 작은 접촉에 의해 곧잘 큰 힘을 얻기도 한다. 사실 본 작업에서 참고한 Covid19뿐 만이 아닌 세상에 존재하는 바이러스는 너무나도 많으며, 그 운동성과 성질이 모두 다르다. 본 작업으로 인해 Covid19 바이러스를 영상을 통해 마주해보며, 변화된 일상 속에서 우리의 경각심을 놓지 않도록 소망한다.

information

  • 양놀아/ 작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영상대학원 미디어아트과 졸업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