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예술백신

SNS 활용

1. 엄지로 만나는 무용가의 움직임 일기



코로나 사태로 무직이 된 무용가의 일기를 sns에 공유한다. 움직임과 이미지 텍스트로 다양한 내면의 잡다한

일기를 비정기적으로 업로드를 하였다. 무대 위에서만 존재하던 무용가가 개인의 사적이고 내면적인 공간을

짤막하게 선보이면서, 이것이 누군가에게는 공감과 연대를 혹은 위안이 될 수 있는

작은 공간으로 변모하기를 바라는 프로젝트였다.


주희



__



2. 오디오 연극 열전



오프라인 녹음과 온라인 업로드 두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진 프로젝트는 코로나 시대에 연극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한 프로젝트이다. 2주 간의 모집을 통해서 3개의 팀을 선정하였고,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진행하였다.

이후 편집을 마친 후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 업로드를 하여 관객들과 소통하였다. 예상외로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서 연극이라는 장르가 반드시 무대에만 국한되어야 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기도 하였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5052


이종섭



__



3. 일상 안에서 찾은 나의 힘, 우리의 희망을 담은 낭독극

<요일별 이야기 안에 담긴 만나고 싶은 일상>



코로나19로 너도 나도 힘든 일상을 맞이하며 심적인 부담감과 피로가 쌓여가는 이 시기를 일상으로 이겨내고자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고, 뉴스기사, 웹서핑. SNS 등을 활용해 리서치하고 느낀

감정들을 먼저 기록 하고 정리했다. 이후, 월화수목금토일 요일별 일상의 시간을 담은 이야기로 컨셉에 맞춰 기획하고 수정하였다. 월요일 <집 안에서 꽃피는 동화>, 화요일 <네가 있어 고마워>, 수요일 <비로소 가능한 외출>, 목요일 <인터뷰>, 금요일 <하고 싶은 것,가고 싶은 곳,보고 싶은 것>, 토요일 <어제,오늘,내일>, 일요일 <미래에서 온 편지>를 구성하였다. 제작한 영상은 유튜브와 블로그를 중심으로 공개하였다.


장윤실



__



4. 코로나 블루의 극복 프로젝트

클라리넷 앙상블 ‘휘’의 온라인 콘서트



연주자들과 회의를 통하여 현 상황을 극복하고 힐링이 될 수 있는 음악들을 선별하여 컨셉 및 프로그램을 구성,

기획한 이 프로젝트는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서 송출되었다. 클래식 음악을 나누는 것이 음악인들에게도

낯설었지만, 새로운 시도로 진행하였다. 장소에 구애없이 라이브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되면서, 새계로까지

한국 예술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더울림 문화예술기획



__



5. 내 손에 ON 콘서트



‘코로나 극복을 위한, 힐링 온라인 콘서트’의 컨셉을 가지고 구상하여 ‘내 손에 ON 콘서트’ 라는 제목으로 총 2회의 온라인 콘서트를 실시하였다. Facebook과 Youtube 채널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Live의 형식으로

다수의 관객들이 장소에 구애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 1차 콘서트>

- 일시 : 2020. 7. 12. 오후 5시

- 출연진 : OCARINA O.N. 7중주 앙상블팀

(SC 오은성, SG 민유경, AC 모은혜, AG 이민희, BC 이지윤, BG 민금진, CBC 이민주)

< 2차 콘서트 >

- 일시 : 2020. 7. 30. 오후 6시 30분

- 출연진 : Ocarina Duo, MINJAME (민금진, 민유경)


민유경



__




6. Stay Safe Live From Home



야외에서 진행하고자 했던 공연은 장마기간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 

본래 시민과 소통하며 두런두런 이야기 나누는 45분의 공연 내용을 온라인 컨텐츠의 특성상 멘트 없이 20분 이내 공연으로 구성, 편집하기로 하였다. 싱어송라이터 피움으로 활동하는 본인의 자작곡으로 리스트는 구성되었다. 

내가 왜 널 잃어버렸을까

Everything looks so small

소실점

서울의 밤

Make you feel my love


김민영



__




7.겨울이 지나 봄이 오듯이



한대앞 거리에서 봄에 관한 음악과 희망의 음악으로 코로나 19에 의해 지친 안산 시민들을 위한 버스킹을

진행하였다. 버스킹의 형태를 취하기는 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서 트위치와 유튜브 방송을

활용하였다. 음악은 폴킴의 ‘모든날 모든순간’, 10센치 ‘폰서트’ 이하이 ‘한숨’, 윤미래 ‘너의 예길 들어줄게’,

정준일 ‘안아줘’를 부르고 추가 적으로 현장에서 곡을 요청받아 공연하였다. 또한 사연은 미리 받아 두어 사연을 조금 읽고 마무리가 되었다. 방송을 실시간으로 관람하면서 관람객들이 채팅으로 참여해주시기도 하였다.


유소망



__



8. 집에서 즐기는 옥정공원 풍물콘서트



2008년 착공하여 2020년 현재 개발을 완료한 양주시 옥정신도시에는 문화기반시설이 부족한 만큼 주민들이

지역에서 문화를 향유할 기회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상황도 있기 때문에 옥정신도시 주민들을 위해 풍물콘서트를 진행하되, 지역 주민이 어디서나 감상 할 수 있도록 양주시 SNS에 생중계하고 유튜브에 업로드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7명의 공연예술가와 2명의 스탭이 함께하는 예술프로젝트였다.


양주살판



__



9. 구각 상점 라이브



정발산동 상점 일대에서(코주방, 구각레트로다방, 반야관)에서 작은 공연을 진행하였다. 규모적으로는 작은 공연이었지만, 온라인 플랫폼으로 스트리밍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많은 이들이 방문하여 관람하였다. 

'Ssonsky 해금 콘서트'라는 부제를 단 구각상점라이브는 해금에 대한 소개 및 SSONSKY 소개, 광화문연가 ,

애수의 소야곡 , 걱정말아요 그대 , 비익련리 , 아리랑으로 구성되었다.


손하늘



__



10.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한 [희망 메시지 마술영상제작]



본 프로젝트는 온라인 키워드 조사를 한 뒤 마술연출을 기획하고, 그에 따라 영상을 촬영한 뒤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쳤다. 혼자 독자적으로 진행하기 보다는 온라인상으로 소통하면서 진행하였기에 큰 호응을 얻었다. 


심승우



__



11. 소상공인들을 위한 홍보영상 제작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홍보영상을 제작하였다. 주택을 리모델링한 독특한 카페들과 젊은

감성으로 젊은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행궁동 카페거리를 시작으로 한국전통의 멋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화성행궁과 담장길을 지나 행궁동 공방거리와 팔달문 으로 이어지는 데이트 코스를 수원소재의 유튜버를 통해

소개해 주며 팔달문 로데오 상권에 방문객을 유입시키는 목적이 있다. 

로데오 상인회를 통해 선정된 상인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가게 소개와 가게의 대표 메뉴 대표상품을 알아본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게 방역이나 소독을

진행하고 있는지 코로나 확산을 막기위해 어떤노력을 하고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며 방문객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안심과 정보를 제공한다.



조유리



__



12. Back to Life!



(사)한국예술문화총연합회 양평지회에 소속되어 있는 각 지부별 기존 공연영상 및 사진 취합 후, 영상을

제작했고, 예총 블로그 및 SNS, 양평 관련 네이버 카페 등에 주기적인 업로드를 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방구석 1열에서 감상하고 댓글로 예술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

미력이나마 예술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한다.


양평예총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