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작은 것들을 나누면서 커지는 예술백신

나눔

1,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응원&힐링 렌티큘러 작품 제작 및 기증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안양예술공원 내 소상공인들에게 예술로 응원을 보내며 변환 렌티큘러라는 기술이 들어간 작품을 기증하기로 하였다. 랜티큘러는 좌우 혹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각도에 따라 다른 이미지가 보이는 도구이다. 작은 작품이지만 소상공인들에게 큰 위로를 전달할 수 있었다. 사용되는 렌티큘러는 SNS상에 이미지로 남겨지면서 온라인상 익명의 대중들에게도 위로를 전달할 수 있었다. 


이경현



__


2. 예술 작업공간 나눔 프로젝트



코로나로 인하여 대학 실기실 및 강의실 등 학교 시설을 사용할 수 없는 학생들 대상으로 예술 작업공간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로써 학생들의 작업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사기를 증진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하였고,

이들이 후에 성장하여 작업 활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자 하였다. 워크숍이 완료된 이후에는 갤러리 휘와 연계하여 아트샵에서 판매를 하였다. 


이준범



__



3.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 매장 안내 표지판

및 마스크 쓰기 동참 브로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발표된 후 여러 상점들은 온라인을 통해 가맹점 등록 및 안내문 부착 등 재난지원금을 받는 매장을 홍보하였다. 호계동의 재래시장 및 골목상권을 돌아보니 대부분의 상점들이 종이로 출력하여 붙여놓는 방법으로 홍보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종이 표지판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도자기 간판을 제작하여 나누었다. 함께 제작한 도자기 브로치도 아기자기한 멋으로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위로하였다. 


유현봉(봉도자유리)



__



4. 천연염색 수제 면 마스크 제작 및 기부



화성시 관내 지역아동센터와 지역노인정에 독거노인들을 위해서 수제 면 마스크를 기부하였다.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인하여 모든 이들이 힘든 상황이지만, 특히나 소외되고 어려운 어르신들과 아동 청소년이 더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예술인의 재능을 면마스크 제작에 활용하고,

함께 나눔으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하였다. 


김미자



__



5. 안녕하세요 동백씨



아름다운 일러스트를 제작하고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용인지역 거주자 성인 및 학생 10명 내외를 선정하여 그림을 나누었다. 아름다운 그림을 나누면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연장선에서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민서



__



6. 한석규-당신을 알게 되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경제력이 급격히 감소된 동편마을 카페 거리(카페 더줌) 소상공인을 위한 공연을 진행하였다. 클래식 시대 이후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재즈 스탠다드 넘버와 작년 발매 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을 한 한석규 뮤지션의 앨범 <Objet> 수록곡을 피아노 보컬 듀오로 연주하였으며, 일체 공연비를 받지 않고 시민들이 커피와 함께 재즈 연주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석규



___



7. 슬기로운 시장생활

- 전통시장 살리기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안성 소상공인들에게 활기를 불어넣고자 시장상인회와 논의하여 공연을 추진하였다. 

소상공인을 먼저 생각해서 진행했던 공연은 오히려 뮤지션들에게도 큰 활력이 되었다. 손님들은 시장 및 안성 내에서 올해 볼 수 없었던 문화생활을 하여 즐거움과 동시에 잠시나마 코로나19를 잊을 수 있었다며 이런 기회가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피드백을 주었다.


성희진



__



8.  - 그대는 영웅입니다 -



오산시 보건소 앞에서 진행된 의료진들을 위한 공연이다. 실제로 실내에서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병원 및 시설 등 창문에서 가장 잘 보이는 야외 공간에 무대를 구성하였다. 공연자는 실외에서, 관객은 실내에서 밀집하지 않게 거리두기를 지키며 관람하였다. 슈퍼걸스(전자 현악 / 전자 키보드), 팝페라 남,녀, K-POP댄스, 대중가요로 프로그램은 구성되었다. 


주식회사 잇츠



__




9. <코로나19 함께 이겨나가요> 세종앙상블 희망 콘서트



경기도 여주시 한글시장에서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공연장 앞에 응원의 한마디 섹션을 마련해서 지나가면서 관람하시는 분들이 메세지를 남길 수 있게 제작하였다. 주민과 소상공인들의 문화의식이 이 버스킹을 통해 한걸음 나아갈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김누림



__




10.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매직콘서트



안양시 관양시장에서 소상공인들을 위한 소규모 매직콘서트가 개최되었다. 지역 재래시장과 사전 협의를 거쳐 지역과의 교류도 생각하였으며, 대중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상가 앞에서 공연을 진행하면서 소상공인들이 있는 길거리가 더 풍성해지기를 기원하였다.


극단찰리



__


11. 코로나19 극복 에코 예술 마스크 제작 및 기부



에코 예술 마스크 제작을 하고,  코로나19 취약계층 기부하는 과정을 거친다. 마스크 구입하기도 어려운 분들을 위한 행복 마스크 프로젝트이다. 본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앞으로 꾸준히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기부하고자 한다. 


원정애



__




12. “손싹싹소독~코로나 19갈아 업어줄거야 ”



동두천 관내 문화원을 통해서 어르신들, 혹은 소상공인들과 함께 손소독제를 제작하고 나누는 행사를 하였다. 『문화원 여성회』와 협약을 맺은 남산모루 경로당 어르신들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해 많이 힘들어 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손 소독제 나눔봉사를 하면서 어르신들도 즐거워 하시고 설레는 시간을 갔습니다.


차광미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