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방정환의 사랑의 선물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 기념 다큐씨어터 by 극단 모시는사람들


<방정환의 사랑의 선물>은 100년 전 처음으로 어린이날을 만든 방정환의 삶과 정신을 영상매체를 통해 관람하는 다큐씨어터이다. 2021년 어린이날 제정 100주년을 맞아 작품의 배경이 되는 1920년대 실제자료와 전문가 인터뷰로 역사성과 사실성을 높이고, 더하여 방정환의 ‘사랑의 선물 동화 구연회’를 연극으로 구성하고 촬영하여 보여줌으로써 역사 속에 박제 된 방정환이 아니라, 대한독립을 꿈꾸고, 어린이를 위해 헌신한 열정청년 방정환의 생생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한다.


영상은 방정환의 어린이날과 관련한 인터뷰와, 방정환의 흔적을 찾아보는 서치 챌린지, 연극 ‘방정환의 동화 구연회’로 구성된다.


INTERVIEW



영상의 첫 부분에서는 어린이문화연대의 송인현 대표, 도서출판 모시는사람들의 박길수 대표, 방정환 연구소 장정희 소장의 방정환선생에 대한 생각과 업적에 대해 들어본다. 


서치 챌린지



‘사랑의 선물 동화 구연회’에 참가하는 배우들이 우리 사회 속에 남아있는 방정환의 흔적을 찾아가 유적과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챌린지를 통해 방정환 되살리기와 작업의 의의를 공고히 하였다.


방정환의 동화 구연회



방정환이 사랑의 선물에 출판 기념회를 맞아 동화구연회를 여는 모습을 연극으로 담았다. 사랑의 선물에 수록된 10편의 동화 중 ‘신데렐라’ 동화구연회를 여는데 이를 저지하는 왜경에 맞서 어린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는 방정환의 눈물겨운 노력이 펼쳐진다.


세부정보

  • 극단 모시는사람들/ 1989년 창단하여 대표적 작품으로는 <블루 사이공>,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꿈꾸는 기차>, <들풀>, <몽연>, <숙영낭자전을 읽다>등을 기획,제작한 올해로 31주년을 맞는 대표적인 중견극단이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