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집으로 온(ON) 로기인형극장

by 극단로.기.나래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공연장은 물론 함께 놀 수 있는 친구들도 잃은 우리 어린이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인형극을 관람할 기회와 인형극과 관련된 제작체험을 해볼 수 있는 경험을 주고자 하였다. 극단로.기.나래는 함께 소통하기 어려운 시기를 문화예술의 힘으로 극복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시청하는 어린이들이 서로 다른 입장에서 오는 차이를 이해하여 어린이들이 사회적 편견을 깨고 다양하고 열린 시각을 가지는 교육적인 시간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극장을 방문하기 힘든 어린이들이 어려움 없이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보급하며 고립된 무대의 개념이 아닌 중요한 장면을 확대하여 보여준다. 또한 장대인형, 테이블인형, 하이브리드인형, 그림자인형 등 다양한 인형극적 표현을 사용하고 배경을 실내와 실외를 오가며 촬영함으로서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어린 관객들이 한발 더 가깝고 즐겁게 극을 관람함으로써 공연의 전달성을 향상시켰다.



인형극장은 약10분 내외의 12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 관객들이 지루하지 않게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장면 전환 등을 빠른 템포로 편집하고 원활한 장면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아기돼지 삼형제, 늑대랑 친구 되기’는 어린이들 뿐 아니라 가족들이 모두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작품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동화를 열린 시각으로 재구성하여 우리가 평소 가지고 있는 편견에 대해 자연스럽게 생각해볼 수 있다. 겉모습만 보며 적이 되었던 돼지 삼형제와 늑대의 관계가 아닌, 다르지만 서로에게 마음을 열고 이해하고 다가서게 되는 이야기이다. 아기자기하고 독특한 무대의 색감과 구성은 어린관객들이 무대의 이야기에 좀 더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였다. 입체적인 형식적 구성과 열린 내용적 구성 그리고 그에 맞는 음악과 노래가 어우러져 관객들의 마음에 포근하게 다가간다. 작품을 관람하는 동안 우리어린이들이 겉모습만을 보며 친구를 사귄 적은 없었는지, 내가 만들어낸 엉뚱한 마음의 벽은 없었는지, 자연스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마음을 열면 모두가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작지만 소중한 진리를 마음으로 느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아기돼지삼형제늑대랑친구되기 7화 싫어 싫어 늑대싫어!



인형만들기 체험3



프로젝트의 모든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세부정보

  • 극단로.기.나래/ 1997년 창단한 극단로.기.나래는 독립된 예술장르로서의 무대인형극의 새로운 발견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창조적인 공연을 올려왔다. 총체적인 분야로서의 인형극을 연구하며 극단로.기.나래만의 작품 세계를 찾아가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