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틴즈뮤지컬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는 법
저번 업로드되었던 <틴즈 인터뷰> 내용 외에 추가로 학생들에게 경기틴즈뮤지컬과 관련하여 고민, 알고 싶은 정보 등을 물었었는데요. 그중 떨지 않고 춤, 노래를 잘 할 수 있는 법을 알고 싶다는 내용이 눈에 띄었습니다.
경기틴즈뮤지컬 오산 지역의 친구들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틴즈 친구들도 궁금한 점이고 또 고민일 수 있겠다고 생각하여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는 법’으로 가져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책 2권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 긴장, 풀려고 하지 말고 집중 훈련을 할 것
보통 긴장을 풀고자 자기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너무 편안하게 되면 호흡의 집중도를 떨어뜨려 감정이 내려앉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불편하고 긴장된 상태에서도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훈련을 해왔다면 호흡의 집중도를 떨어뜨려 감정을 놓치는 경우는 그만큼 적어진다. 긴장을 풀려다가 자신의 감정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집중 훈련이 춤이든 노래든 떨지 않고 해낼 수 있게 만드는 기본인 것 같아요. 또, 어디에 초점을 맞추는지도 중요해요. 배역을 맡은 ‘나’에게 초점이 맞춰진다면 역할에 집중하지 않은 모습으로 떨리고 긴장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반대로 맡은 배역에 몰입하려는 것에 초점이 맞춰지면 공연을 하는 동안 진짜 ‘나’는 잠시 사라지고 무대 위의 또 다른 내가 탄생하게 되는 거죠. (하이틴즈 코멘트)
■ 무대 리허설
연기를 하다 보면 연습과 실제 공연에는 현저한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된다. 실전에 강하다는 말처럼, 공연을 더 잘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연습했던 환경과의 차이, 실제 관객들 앞에서 연기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긴장하여 연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곤 한다. 따라서 무대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리허설은 공연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1) 무대 적응하기
배우가 현장 무대에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무대 크기와 객석의 상태이다. 연습실은 대부분 무대보다 협소하기에, 연습실에서 내던 목소리와 행동은 실제 무대와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작은 연습실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무렵이기 때문에, 큰 무대에서 소리를 낼 때는 호흡의 양과 음량이 무대와 객석을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긴다. 이때 환경의 변화에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대 적용 방법 요약
① 무대에서 간단한 허밍 (입을 다문 채 콧소리로 발성하는 창법)을 통해 울림이 잘 전달되는 위치 찾기
② 울림 포인트에 집중하면서 대사하기 (작은 공간에서 큰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소리 크기 조절) ③ 걸어 다니면서 대사하기 (안정적인 호흡과 발음에 주의)
■ 신체이완 훈련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연기를 함에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천적은 바로 긴장이다. 긴장은 신체기관을 사용하는 능력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특히 배우는 자신의 말이 아닌 ‘남의 말’, 즉 작가가 정해준 대사를 말하기 때문에 부담감이 높다. 때문에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신체이완 훈련은 긴장으로부터 오는 부작용을 막아준다. 이는 긴장을 극복할 수 있는 조절력을 갖는 훈련이자 연기에 집중하는 훈련으로, 극 중 상황에 몰입해서 긴장에서 벗어내게 해준다.
우리가 일상에서 말할 때를 생각해 보면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완벽하게 집중을 한 상태이다. 다른 생각을 하면서 대화를 하면 정상적인 대화가 이뤄질 수 없듯이 연기를 할 때도 말하려는 내용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이 하는 말에 몰두하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경청해야 집중된 대화를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집중해서 말을 하고, 열심히 경청하며, 적극적인 반응을 통해 긴장이 끼어들 여지를 없애야 한다.
또한, 시선 처리도 도움이 된다. 자기 생각에 몰두하면서 말을 하거나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면 눈에 생기가 돈다. 시선은 상대방의 표정이나 안색, 태도를 살피고 상대방과의 관계, 감정 등을 포착하여 대응하게 하는 조절력의 핵심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말하는 것보다 시선이 먼저 반응한다. 시선은 집중력을 높여주므로 배우의 시선 처리는 연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 노래와 춤을 동시에 소화하는 꿀팁 노래와 춤을 동시에 연습하려고 하지 말고 춤을 따로 연습하되 노래에서 호흡하는 타이밍에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몸에 이 습관이 완벽하게 밴 뒤에 노래를 부르면 춤과 노래를 소화하기 훨씬 쉬워진다.
(■: 뮤지컬을 위한 무대 발성법/박용열/성안당 ★: 가수를 꿈꾸는 네가 알아야 할 모든 것/내가네트워크/흐름출판)
지금까지 ‘무대에서 긴장하지 않는 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인터넷 자료 검색보다 더욱 도움이 될만한 전문 서적을 직접 골라 작성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이 경기틴즈친구들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또 다른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떨지 말고 무대에서 신나게 놀아봅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