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Passive Music

By 스톤재즈

흙과 돌과 나무 등의 자연 자재로 자연과 일체가 되어있던 한국의 건축문화가 근대화와 현대화라는 미명으로 편리와 경제성을 위해 전국토를 인체와 자연과의 조화를 깨트리는 콘크리트로 뒤덮고 있는 현대 한국의 건축문화와 더불어 이를 위해 환경을 파괴 하고 있는 세상에 대해 풍자와 염세적인 정서를 표출하고 있는 국악+재즈+보컬로 표현하는 다큐성 뮤직비디오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의 건축문화’를 소재로 한 스톤재즈의 8집 정규 음반 및 작품집인 ‘패시브 뮤직’(Passive Music)을 토대로 하고 있다. 패시브 뮤직에서 ‘패시브 (Passive)’는 1990년부터 독일의 다름슈타트에서 발전된 환경건축문화인 ‘패시브 하우스’와 그 맥을 같이 한다. 스톤재즈는 본 작품집을 통해 태양에너지와 자연환경의 심오함, 적정기술과 재활용의 중요성, 콘크리트 아파트 거주 문화의 발전으로 다운그레이드 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주거문화를 풍자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선별된 작품인 ‘아파트 공화국’, ‘두껍아 두껍아’ 그리고 ‘태양신’ 은 영상이 촬영이 되는 로케이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아파트공화국’은 아파트 대단지를 배경으로 했다. ‘두껍아 두껍아’는 당초에는 민속촌을 배경으로 촬영하려 하였다가 바닷가로 변경하였는데, 이로써 컨셉이 좀더 분명해지고 풍요로운 영상미를 얻을 수 있었다. 소백산 정상에서 해질녘을 배경으로 기획했던 ‘태양신’은 안개가 자욱한 채로 영상을 촬영하였는데 오히려 곡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결과물을 만들게 되었다.


Sun god (태양신)



두껍아 두껍아 



아파트 공화국




세부정보

  • 스톤재즈/ ‘국악과 재즈의 진지한 소통’을 모토로 2005년 발족한 단체로, 전주세계소리축제,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등 국내의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 뿐 아니라 해외 다양한 행사에도 초청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