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상상캠퍼스

소박한 일상에 스며들 수 있는 목소리 '조성윤'

<청년을 노래한다> 아티스트 소개

코로나19로 인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됐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공연장은 전부 폐쇄됐다.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서 청년들은,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경기문화재단이 개최한 '2020 도민 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에는 코로나19 시대 속에서 무대가 간절한, 자신의 콘텐츠가 확고한 60여명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한다. 지쳐가는 시민들에,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노래할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청년을노래한다

마흔일곱 번째 인터뷰


'청년을 노래한다'에 참여한 싱어송라이터 조성윤 [사진= 조성윤 제공]



안녕하세요 조성윤님. 첫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싱어송라이터 조성윤입니다.


아소비라는 팀으로도 활동 중이시라고 했는데, 이쪽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소비는 3년 전에 만난 친구들과 결성한 밴드인데요. 각자 개인 일이 바빠 미루다 요즘 다시 시작했어요. 밝은 음악의 감성을 추구하며 밝은 날씨에 잘 어울리는 음악을 합니다.


싱어송라이터로서는 어떤 노래들을 만드셨나요?

멜론에서 'Good life', 'Like a fool'라는 곡을 들으실 수 있지만 3~4년 전에 작곡했던 노래라 자신이 없는데요. 지금 준비하고 있는 앨범이 나오면 꼭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성윤님은 언제부터 노래하는 사람을 꿈꾸셨나요?

20살에 대학 입시에 떨어지고 나서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살고 싶다는 의지가 강해졌어요. 그래서 지금까지 음악을 하게 됐습니다.


첫 버스킹은 언제였는지도 궁금합니다

사실 버스킹 공연은 '청년을 노래한다'를 통해 처음 하게 됐어요. 그래서 많이 긴장됐지만 저에게 참 많은 도움이 됐고 아주 보람찬 경험이었습니다.


'청년을 노래한다' 무대는 어떤 기억으로 남으셨나요?

공연 경험을 쌓고 싶었고, 음악적 수익이 없었던 상황에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어떤 노래들을 부르셨나요?

저라는 사람의 실력을 어필하는 것보다는 좀 더 대중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아는 노래로 선정했는데요. 그래서 공감대를 자아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또 화려함보다는 따뜻한 분위기로 진행하고 싶었고, 길거리에 들리는 음악소리가 시끄럽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노래했습니다.


아소비 (ASOBI) - Like a Fool 공연영상



성윤님의 플레이리스트 중, 꼭 추천하고 싶은 노래와 이유는 무엇인가요?

당연히 제 노래인 'Like a fool'을 추천하고 싶고요. 놀러 갈 때 차에서 틀어놓거나 길을 걸을 때 기분이 좋아졌으면 해서 만든 노래라 꼭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된 2020년, 어떻게 보내셨나요?

코로나19 때문에 공연은 전혀 하지 못했고 주로 작업실에서 모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남은 2020년은 어떻게 보내실 계획인가요?

앨범 준비를 꼭 마무리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이야기

'청년을 노래한다' 공연 관계자분들이 너무 다 좋으셔서 참 마음 따뜻해지는 공연이었어요. 노래를 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다들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다 힘든 시기지만 음악 하는 사람들은 좀 더 많이 힘들거든요...더 좋은 날을 꿈꾸며 작업실에서 꼭 버티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 싱어송라이터 조성윤



무대가 사라져도

창작은 계속된다


'청년을 노래한다'는 경기도에 사는 음악 전문 크리에이터 60팀을 발굴해 공연예술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버스킹 공연을 통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기 위한 사업이다.

6월부터 11월까지 경기도 문화의 날(매달 마지막 수요일)과 경기 문화의 날 주간, 주말 및 공휴일에 경기도 각 지역의 공원, 거리, 광장, 건물 로비, 시장 등 다중집합장소와 문화기반시설에서 공연이 진행된다. 각 공연은 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다.


/ 황인솔 에디터



글쓴이
경기상상캠퍼스
자기소개
옛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부지에 위치한 경기상상캠퍼스는 2016년 6월 생활문화와 청년문화가 함께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울창한 숲과 산책로, 다양한 문화예술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미래를 실험하고 상상하는 모두의 캠퍼스라는 미션과 함께 새로운 문화휴식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