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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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9호 | [예술가시점] 현실학교? 미래학교? 구해줘 학교!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 ㅅㅍㅇㅅ의 모험
이창훈(시각예술가)
이미 교육계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분석하고 그 역량들을 함양시키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이는 실제 각국의 교육현장에 반영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 기술에 대한 관심과 함께 다양한 장밋빛 미래의 학교 상에 대한 청사진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미래인재 양성과 미래지향 스마트 교육여건 구현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그린의 융합 뉴딜,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에 대한 계획이 대표적 예라 하겠다.
한편 인간의 발전된 의학 기술로 곧 잡으리라 믿었던 코로나 바이러스는 지난 1년간 우리의 오만을 비웃으며 우리의 모든 일상에 퍼져갔다. 그것은 우리 삶의 패턴 뿐 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 대한 생각과 태도마저 변화시켰다. 멈추어 버린 문명의 역설은 자연을 되돌려 우리에게 던지던 묵시적 경고를 가시화했다. 우리를 본래의 인간 서식지인 자연으로 발길을 돌리게 했으며, 공적 공간으로 분화되고 확장되던 우리의 활동 반경을 최소한의 마찰이 가능한 집에 붙잡아놓고 ‘우리’가 아닌‘나’에게 집중하게 했다. 당연하게 여겨지던 일상의 삶이 당연하지 않게 된 현재, 우리의 삶은 비로소 대상화되고 객관화되었으며, 밖으로만 달려가던 우리가 혹시 놓치고 간과한 것은 없는지 좌우를 살피고 지나온 길을 반추하게 하였다.
한편 우리는 지금 사람 간의 불필요한 물리적 접촉이 최소화된 기능적 초연결사회가 만들어갈 가까운 미래를 앞당겨 경험중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느닷없이 들이닥친 미래는 희망적 가능성을 가리운 채, 현실적 부적응을 적나라하게 노출시키며, 그 미래 사회에 대한 우리의 청사진을 재고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이점은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있는 교육현장에서 가장 활발히 논의되어야 한다.
‘일정한 목적 하에 전문직 교사가 집단으로서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학교의 사전적 정의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코로나시대에도 등교하지 않고 스마트한 방식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의 가능성을 우리는 확인했다. 그러나 학교가 단지 수직적 관계에서 지식의 습득만을 위한 곳인가?
모든 것이 멈춰 버린 지금,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도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다시 원론적 질문들을 자문할 때이다.
나는 시각예술을 하는 작가이다. 코로나19가 심각단계를 반복하던 지난 6월부터 건축가그룹<건축공방>과 학교문화예술공간을 변화시키는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교육청이나 그 유사한 공공에서 이뤄지고 있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외 ‘꿈담교실’, ‘아지트 프로젝트’ 등 무수한 선행 사업들을 우선 떠올렸다.
그러나 나와 같은 시각예술가와 건축가가 머리를 맞대고 학교 공간에 대해 고민해 보라는 것은? 아마도 선행 사업들의 결과들이 보여주었던 학교에 대한 미적, 기능적 측면의 강조로 물리적 공간의 시각적 변화를 꾀하기보다는 고착화된 학교 질서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야기 시키는 또 다른 방법적 모색을 하라는 것이리라.
공간의 실질적 사용자인 학생들과 충분한 사전 워크숍을 통해 그들의 생각을 공간에 적극적 반영할 것과 시기가 시기인 만큼 코로나 시대에 과연 학교라는 공간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방향을 설정했다.
그러나 우리가 무엇보다 주안점을 둔 것은 학교가 학교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는 지금, 순리에서 벗어나 물리적 거리를 두고서야 비로소 보이는, 과연 ‘학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근원적 질문으로의 회기였다.
그리고 전업 시각예술작가로 성장한 어른이 된 나도 나의 어릴 적 학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지금의 학교는 청소년들에게 무엇일까?
이들이 원하는 학교상과 필요로 하는 공간은 무엇일까? 매일 매일 반복된 일상, 단체 생활이 주는 피곤함에 간혹 학교라는 곳에도 혼자되어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지는 않을까?
그냥 잠시 멍해져도 뭐라 하지 않을 그런 장소, 그러면서도 지금의 팬데믹 시대의 거리두기에도 자연스럽게 부합되는 그런 장소. 그러나 이러한 어른의 시선으로 생각해본 추측은 학생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며 깨져버렸다.
워크숍 중 한 학생에게 본인이 떠올린 이 사색공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구해봤다. 학생의 대답은 “그러한 공간은 학교 외에도 있다. 집에도, 독서실에도, PC방에도, 굳이 학교에까지 그런 사색공간이 필요할까?”였다. 많은 학생들에게서 비슷한 답들이 워크숍을 통해 도출되었다. 그렇게 학생들에게 학교란? 공부하는 곳이며, 동시에 친구들과 함께하는 곳이었다.
그렇다. 학교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능할 지식을 배우는 곳이며, 또한 친구들, 선생님들과 수평적, 민주적 관계 속에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나누고, 때로는 부딪치고, 해결해가며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덕목을 습득하는 곳이다. 그것은 목적과 용도가 명확한 기능적 공간이 아닌 여지의 장소이자 만남의 장소다. 수업 시간 외 만나고 함께할 수 있는 공간, 함께 쉬고, 떠들고, 울고, 웃을, 그렇게 우리를 배워갈 ‘광장’이 이들에겐 필요했다.
동두천 중앙고 이찬의 학생 / 갈매고 유윤상 학생의 학교문화예술공간
아이디어
나와 건축공방은 정해진 하나의 구체적 목적을 가진 특별한 공간보다 학교 전체를 아우르는, 최소한의 몸짓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교에 녹아들고 작은 변화를 소소하게 촉발하는, 그러나 시간과 함께 작동하는 그 무엇의 장치를 찾기로 했다.
그 장치의 디테일한 디자인은 현재 진행 중이나, 기본적 형태는 우리의 독창적 건축 양식 중 대청마루를 모티브로 했다. 대청마루는 안과 밖, 인간과 자연을 이어주는 공간이며, 휴식의 공간이며, 만남의 공간이며, 여지의 공간이기에 이 여지를 통해 주 공간을 되살리는 것이 컨셉이다. 우리의 결과물도 교실 외 여지의 공간인 복도, 계단 등 교실과 교실을 이어주는 지대를 활용할 계획이다.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의 많은 것들을 멈춰 세웠다. 모든 부정적 언어를 빗대어도 어울릴 암울한 시대이다. 그럼에도 억지로 반면교사하고 전화위복할 거리를 찾아 위안을 삼아 보고자 한다면, 그것은 미래로 내달리던 우리를 멈춰 세우고 잠시 뒤돌아보게 한 것인지 모른다. 멈춤 없이 내달려 도착했을 가까운 미래의 단상을 우리에게 보여준 것인지 모른다. ZOOM으로 만나는 어색하고 불편한 비대면 수업이 조금씩 익숙해질 즈음, 이런 것도 가능하구나! 이렇게 될 수도 있겠는데! 하는 마음 한편에 자리하는 또 다른 불안과 불편을 우리는 느낀다. 코로나가 전하는 이 같은 경고의 메시지에 귀 기울여 모든 것들에 대해 가장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새로운 답을 구할 때이다.
모든 것이 멈추고 본질을 드러내는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왜냐하면 코로나는 언젠가 극복 될 것이다. 그러나 공포의 잔상은 남아 언택트 사회를 가속화 할지 모른다. 아니 이미 가속은 시작되었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 이후 우리는 또 다시 미래를 향해 달려야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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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 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