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돌 그리고 새겨진 단어들 Stone With Engraved Words
2021-03-20 ~ 2021-04-11 / 김준명 개인전
김준명_취급주의_광택 있는 세라믹에 채색_20×22×19cm_2021
초대일시 / 2021_0327_토요일_04:00pm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展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예약 및 문의 / 영은미술관 학예팀
Tel. +82.(0)31.761.0137
관람시간 / 목~일요일_10:30am~05:3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쌍령동 8-1번지) 4전시실
Tel. +82.(0)31.761.0137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1기 김준명 작가의 '돌 그리고 새겨진 단어들' 展을 오는 3월 20일부터 4월 11일까지 개최한다.
김준명 작가는 주변에서 발견되는 대상이나 사물, 상황 등을 소재로 하여 작업하고 있다. 영은창작스튜디오 입주기간 동안 주변을 산책하고, 환경에 자신을 노출하며 시간을 보내던 작가는 어느 날 분리수거장 앞에서 빨간 글씨로 '쓰레기장'이라고 새겨져 있는 돌 하나를 마주한다. 그 순간 작가는 자연석, 어울리지 않는 유성 페인트, 쓰레기장이란 단어가 품어내는 묘한 조합에서 일종의 위트를 발견한다. 동시에 그는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옛 기억과 시간이 "한순간에 좁혀지는 느낌"을 가졌다고 말한다. 약 20여 년 전 금강산 스케치 여행에서 마주쳤던 높고 커다란 바위산들에 적힌 강렬한 선전 문구들이 떠올랐던 것이다.
이렇듯 과거와 현재의 기억이 겹쳐진 우연한 경험에 대해 작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 속 이야기들은 왜곡되고 지워졌지만, 그 이미지만큼은 지금도 생생하다"고 설명한다. 특히 20여 년 전엔 남북교류가 없던 시기로 기억하는데 도대체 누가, 어떻게, 얼마 동안 저런 일을 했을까 하는 호기심이 든 한편, 자연물 위의 낙서는 절경을 해칠 뿐 아니라 특정 사상을 선전하고 있다는 점을 떠나면 그것이 풍기는 이미지 자체는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작가는 다음과 같이 회고한다.
김준명_OPEN_광택 있는 세라믹에 채색_13.5×15×11.5cm_2021
김준명_단독주택_광택 있는 세라믹에 채색_13×27.5×13.5cm_2021
"시간성을 느낀다는 것, 과거나 현재 미래가 그리 순차적이지도 않다는 것, 그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가늠하기 위해선 더 늙고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하겠다 싶었다. 그때의 호기심을 이어받아 큰 바위 대신 적당한 크기의 돌들을 만들어 뭔가를 새겨 넣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돌이켜보면 돌에 무언가를 새기는 행위들은 인류가 아주 오래전부터 해왔던 것들이었다. 마을 입구, 묘지의 비석부터 스케일을 키우면 커다란 바위와 돌산에도 무언가를 새겨왔다. 시대가 변해도 우리 주변과 일상 안에 느리고 조용히 스며있기도 하고, 어떻게 산에 매달린 채 얼마만큼 오랜 시간 작업했을지 엄두도 나지 않는 비일상적인 결과물도 보인다."
이처럼 김준명 작가는 돌에 단어를 새기는 행위와 그 결과물이 내포하는 시간성과 역사성에 관해 성찰하고 그것이 가진 여러 함의에 대해 상상하며 흙으로 돌을 빚어내고 단어들을 새겨 넣는 작업을 하였다. 바위나 돌은 세라믹으로 제작하고 유약을 칠함으로써 광택을 내었으며, 그 위에 새긴 단어들은 "너무 현학적이지 않은 예술 관련 용어들이나 영화나 책, 드라마에서 접한 익숙하고 일상과 멀지 않은 것들"로 선택하였다.
김준명_동반자_광택 있는 세라믹에 채색_11.5×14.5×14cm_2021
김준명_동양&서양_광택 있는 세라믹에 채색_17×14×19.5cm_2021
김준명_돌 그리고 새겨진 단어들展_영은미술관_2021
도자기를 '무거운 역사성'을 담은 '물리적인 아카이빙'이라고 여기는 작가는 저마다 각기 다른 글자가 새겨진 바위 혹은 돌 형태의 도자 작품에 "주변 중에서도 더 주변, 일상 속에서도 더 일상들"을 반영함으로써 "미시적인 역사가 개인성을 솔직하게 드러내" 주길 기대하고 있다. 분리수거장 앞에서 마주쳤던 '쓰레기장'이라고 새겨진 그 돌은 "누군가가 치우거나 공간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수백, 수천 년 동안 아날로그적인 간판으로서 제 기능을 충실히 하지 않을까" 상상해보면서 말이다.
관람객은 전시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곳곳에 늘어져 있는 저마다 다른 크기와 형태, 색상, 무늬의 바위와 돌 오브제들, 그리고 그 위에 적혀있는 친숙하면서도 낯선 단어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본 전시의 제목이 가리키는 바처럼 '돌 그리고 새겨진 단어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고 감상하는 동안 작가가 돌 형상과 그 위의 글자를 통해 담아내고자 한 모종의 미시적인 역사와 시간의 흔적, 각 오브제의 다채로운 개별성을 한껏 음미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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