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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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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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1호 | [기술너머] 우리를 르네상스인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한 발 벗어나기
한 철학자의 흥미로운 표현을 보았다.
'지금은 르네상스 시대이다'. GPT-31)라는, 파괴적일 정도의 가능성을 지닌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모델에 대해 언급하는 글에서였다. 흥미로운 것은 여기에서 의미하는 '르네상스'는 인간의 르네상스가 아니라는 것. 우리에게 익숙한 르네상스란 사실 인간 해방에 가까운 것이 아니었던가. 그러니까 신에 포박되어 있던 인간 정신이 개성과 합리, 욕망과 함께 약동하기 시작한 그런 시대 말이다.
하지만 그가 언급한 르네상스는 기술과 함께 더욱 약진할 인간에 대한 언급이라기보다는 처음으로 인간이 마주하고 있는 '지능적 객체', 그것들의 도약을 바라보며 나온 표현일 것이다. 즉 비인간(non-human, 여기서는 인공지능)의 르네상스를 이야기한 것이다. 비록 그것이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어 단순히 지능을 가진 것처럼 느껴지는 것일 뿐이라 해도 말이다. (결국 쿠크다스처럼 연약한 인간의 정신에는 실제 '기계가 생각하는가'의 문제 보다는, ‘생각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문제이지 않겠는가)
기계 기술 시대에 인간이 짜둔 알고리즘으로만 움직이던 것들이 이제는 자유의지를 가진 것처럼 '보이기' 시작하니, 그 철학자의 표현이 더없이 적절하다면 적절하다. 우리는 이렇게 웃프게도 존재론적으로 인간을 직접 겨냥하는 기술적 쇄도와 인류사적인 거대한 재난의 시대를 동시에 통과하고 있다. 언제 격변기가 아닌 적이 있었겠냐만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한 개인으로는 사실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할지 모를 분열적 우울감에 빠져든다.
이런 상황들은 그동안 인간이 만들어 온 이제까지의 역사와 비견해 본다면 비인간의 존재를 너무나 뚜렷이 드러낸다는 점에서 흥미로우면서도 기존과 다른 지점일 것이다. 또한 우리는 흔히 '인식의 전환'이라고 얘기되는 흐름까지도 실시간으로 겪고 있다.
근 미래 교육에 대한 담론을 자주 마주하게 된다. 1년이 넘게 지속되는 느린 재난2)이 무감한 일상이 되어 가는 속에도, 여전히 (기술적 토대 위에서) '밝은 미래'를 상상하며 함의를 드러내는 언어들은 약간의 투덜거림 마저 불러온다. '이런 재난의 시대에 미래는 무슨. 파국을 견디는 법을 교육하는 게 낫지. 온갖 아포칼립스 영화와 소설을 놓고 읽게 하고 생존 키트를 만들며 파국에 탄력성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한 거 아냐?' 같은 약간 냉소적인 척, 허세 가득한 생각 같은 것 말이다.
부정하기 어렵게도 이런 서로 다른 미래상의 발화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정확한 현실이다. 그럼에도 교육에서는 이들을 서로 별개의 세계라도 되는 듯 경계 지어 놓는다. 팬데믹, 기후위기라는 느린 재난이 예고하는 생태적 디스토피아, 그리고 신기술이 가져올 낙관적 전망 속에 스민 유토피아적 담론은 늘 서로 겉돈다.
그것에는 여전히 생태적인 것을 자연 보호의 감각에 맞추어 놓고 있는 것, 더 나아가 생태예술 교육이 미적 체험이나 자연 재료를 통한 감수성의 표현 이후로 폭넓게 확장하지 못하는 것과도 맞닿아 있을 것이다. 즉 생태예술 교육이 변화하고 있는 과학·정보 기술 차원의 인식과 감각, 심화되는 생태적 재난을 함께 생각 할 수 있도록 하는 관점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 반대편에서는 기술예술 교육이 기술인문적 교육이나 깊이 있는 매커니즘적 틀을 질문하는 교육을 향하기보다는 계속 기능 교육적인 것과 결부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속에서 다양한 재난 상황은 이렇게 일상이 되고 범속한 것이 되어 가고 있음에도, 가장 긴밀하게 질문해야 하는 영역들에서 외따로 각자의 재난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간극에서 문화예술교육은 그 둘을 어떻게 불러볼 수 있을까. 생태를 자연적 대상으로만 한정하여 볼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인문, 기술적 측면에서 행위자들과 어떠한 교차성을 가지며 관계하는지 고민을 담아 생태성을 다시 해석해 볼 수는 없을까. 인간과 자연, 인간과 기계라는 이분법적 시선을 지우고, 자연권과 기술권이 분리하기 어려운 네트워크가 되어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 말이다.
이를테면 '자연 기계'3)적 관점 -이는 생태(Ecology)에 대한 생각을 자연의 대상으로만 한정해서 보지 않고 자연 생태를 넘어 기술 생태까지 포함한 관계성-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은 생태에 대해서도 새로운 접근과 이해의 기술이 필요하다.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벗어나는 전환적 태도 말이다.또한 기술권이 인간이 둘러싸여 있던 환경인 자연권 만큼이나 인간의 삶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자연에 가까운 환경이 되어 가고 있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자각은 인간이 지구라는 행성에 미친 생태적 재난에 대해 다시 사고하기를 촉구하는 ‘인류세의 관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혁신 기술이 지금의 재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낙관으로 점철되어 현실에서 마주하고 직시해야 할 재난의 위기를 가리지 않게 해야 한다. 이미 삶의 조건이 된 기술권 속에서 인간과 기술의 관계가 어떻게 재구성되고 있는지, 어떤 삶의 형태로 드러나고 있는지, 그리고 생태와 어떻게 연결해서 봐야 하는지 우리는 그 생각의 서두에 서 있다. 아마도 우리는 마치 중세 이후 르네상스를 맞이한 인간들처럼 존재적으로 갈피를 잡지 못하는 시기를 꽤 보낼지도 모르겠다. 이제까지 강고하던 가치체계와 가치분할도 조정되고 있다. 그 사이에서 새로운 인문적 가능성과 배설적 혐오가 서로를 덮고 덮는 상황을 하루하루 위태롭게 지켜보고 있다. 그럼에도 문화예술교육은 인간이 세상과 사물, 주변 환경을 다른 시각과 감각으로 경험하고 생각하는 수행을 지속해서 시도해 왔지 않나. 이것 역시 다른 일이 아니다. 느린 재난을 축으로 생태적 감각과 기술을 연결 짓는 시도를 해 보자. 새로운 인문을 만들어 내는 일,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그것이 지금 우리가 수행할 수 있는 르네상스가 아닐까?
1) GPT-3 : openAI에서 2020년 발표한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소설, 기사, 대화, 코딩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해 자연스러운 문장 생성과 답변으로 상당히 파괴적인 가능성을 가질 것으로 생각되어 발표 이후 큰 반향을 일으켰다. 현재 완전 공개되어 있지는 않으며 곧 마이크로소프트 라이선스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2) 느린 재난 : 태풍과 같이 즉각적인 타격과 피해를 주는 빠른 재난에 비해 가뭄, 기후위기 그로 인한 이주의 문제 같이 피해가 천천히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재난을 일반적으로 이야기 한다.
3) 자연 기계 : 리처드 화이트의 동명의 책 제목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강을 중심으로 인간이 개입해 만들어진 여러 인공적 사물과 자연의 형태 (댐, 인공 부화장의 연어, 컴퓨터로 모델링한 가상의 강)를 드러낸다. 즉 수많은 혼합물로의 자연의 모습을 통해 인간-자연의 이분법적인 시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며, 여러 힘들이 혼합으로의 자연 기계의 관점에서 환경 문제를 보기를 촉구한다. 이 글에서는 이 책의 관점을 가지고 와 여러 자연적 인공적 요인이 혼성된 상태로의 자연을 의미하기 위해 사용한다. 자연 기계 : 인간과 자연, 환경과 과학기술에 대한 거대한 질문, 리처드 화이트 지음, 이두갑 , 김주희 옮김, 이음, 2018
최빛나 / 언메이크랩
인간, 기술, 자연, 사회 사이에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에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전시, 교육, 연구의 형태로 만들어활동하고 있는 언메이크랩의 일원이다.
온갖 사회적 맥락이 들러붙어 있는 데이터를 특정 알고리즘에통과시켜다른 서사를 출력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매년 포킹룸을 진행하며 기술-예술-사회 사이의 한 접점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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