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오산시립미술관 특별전시회 <샐러리맨이 되고싶은 샐러리맨>
2021-06-04 ~ 2021-08-29 / 오산문화재단, 오산시립미술관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 요정’ 박수영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체험공간과 어른들의 마음을 풍족하게 채워줄 다양한 전시로 가득 찬 오산시립미술관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박성용 : 오산시립미술관 소식은 처음인 것 같네요. 좀 더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박수영 :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해당하는 큰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은 체험관과 키즈 체험존, 카페가 있고, 2층부터 4층까지는 전시공간으로 운영됩니다. 관련해서 오산시립미술관 전시팀 위아름 큐레이터에게 듣고 올게요.
▲오산시립미술관 전시 전경
[인터뷰/ 오산시립미술관 전시팀 위아름 큐레이터]
“오산시립미술관은 2012년 ‘문화공장 오산’으로 시작해 2017년 미술관으로 정식 등록된 오산시 대표 미술관입니다. 현대미술을 중점으로 연간 특별기획 전시와 어린이 체험 전시, 오산시 지역작가 초대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근에는 오산문화재단에서 미술관과 함께 운영하는 공연장도 있으니 경기도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이 방문해 주셨으면 합니다.”
■박성용 : 오산시 대표 미술관, 오산시립미술관. 지금 방문한다면 어떤 전시를 만나볼 수 있나요?
▶박수영 : 현재 오산시립미술관 특별기획전 ‘샐러리맨이 되고 싶은 샐러리맨’ 이 6월 4일부터 제1전시실에서 진행 중입니다.
■박성용 : ‘샐러리맨이 되고 싶은 샐러리맨’, ‘샐러리맨’ 단어가 두 번이나 사용되었네요. 뭔가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샐러리맨이라고 하면 보통 월급을 받아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을 말하잖아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이번 전시는 매달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샐러리맨’을 주제로 한 전시인데요. 코로나19 이전 직장인의 모습, 또는 현재 월급쟁이 사회인의 모습을 조명해 우리의 모습을 객관화하고 위로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방금 말씀해주신 것처럼 제목에 ‘샐러리맨’이 두 번이나 사용된 이유가 있겠죠? 전시 제목에 어떤 뜻이 담겨있는지 오산시립미술관 위아름 큐레이터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오산시립미술관 전시팀 위아름 큐레이터]
“<샐러리맨이 되고 싶은 샐러리맨>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심신이 지친 현대인들에게 우리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지금 이 시기를 극복하자는 취지에서 기획하였습니다. 전시 제목의 첫 번째 샐러리는 싱싱하고 아삭한 채소의 ‘샐러리’를 뜻하고, 두 번째 샐러리는 출퇴근을 반복하는 녹초가 된 월급쟁이 ‘샐러리’를 뜻합니다. ‘샐러리맨’이라 해서 사무직 직장인으로 단정 지을 수 있지만 서비스직, 공직자, 생산직 또한 월급을 받는 것은 동일합니다. 각자의 분야에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분들이 전시를 통해 잠시나마 위로하고 웃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박성용 : 그러니까 ‘샐러리맨이 되고 싶은 샐러리맨’ 전시 제목 앞부분 샐러리는 싱싱한 채소의 ‘샐러리(Celery)’를 이야기하고, 뒤에 나온 샐러리는 봉급, 월급의 영어 표현 ‘샐러리(Salary)'를 이야기하는 거네요.
▶박수영 : 네, 전시장에 가면 이런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회사에 몸 바쳐 일할 수 있다는 패기와 열정 가득했던 싱그러운 채소 같았던 샐러리(Celery)맨. 그러나 현실은 내가 일한 대가를 받기 위해 오늘도 좀비 같은 ‘녹초’ 샐러리(Salary)맨.
■박성용 : 제목부터 너무 재밌네요. 현실의 무게에 눌려 생계를 위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피곤한 어른들이, 열정과 패기 가득했던 초년생 때의 모습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자, 그럼 이번 전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박수영 : 회화와 조각이 주를 이루는 이번 전시는 8월 29일 일요일까지 무료로 진행됩니다. 전시 관련해서 오산시립미술관 위아름 큐레이터에게 계속해서 들어볼게요.
▲출처 : 오산시립미술관 제공
▲출처 : 오산시립미술관 제공
[인터뷰/ 오산시립미술관 전시팀 위아름 큐레이터]
“전시는 총 5파트로 출근길, 직장 내 사회생활, 회식, 퇴근길, 샐러리맨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이 발생해도 우리는 먹고살기 위해 일을 해야 합니다. 직장에 직접 출근하지 않더라도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음식점, 노래방, 호프 등의 영업시간 제한으로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전시에 출품한 각 작품들은 코로나 이전의 우리 모습들을 담고 있습니다. 출근길에 해당하는 이원석 작가의 대형 조각상인 <오늘도>는 콩나물시루 같은 대중교통 내의 모습을, 샐러리맨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 허보리 작가의 <완전 피곤 오징어 바디>는 퇴근 후 모두가 공감하는 우리네 모습을 오징어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박성용 : 방금 작품 몇 개를 소개해줬는데요. 출근길 붐비는 대중교통의 모습을 표현한 이원석 작가의 ‘오늘도’, 퇴근 후 지친 모습으로 침대에 뻗는 우리들의 모습을 표현한 허보리 작가의 ‘완전 피곤 오징어 바디’. 표현이 굉장히 재밌네요.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던 일상이기 때문에 공감하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박수영 : 많은 분들께서 깊은 공감을 해주셨습니다. 재밌으면서도 너무 리얼해서 슬프다고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어요. 이번 전시에 함께한 김원작가의 이야기로 이번 전시 어떻게 준비했는지 들어볼게요.
▲출처 : 오산시립미술관 제공
[인터뷰/ 김원 작가]
“이번에 제가 출품한 작품은 ‘good life', 'My Brother', 'Smack' 등 제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겪고 보고 느꼈던 이야기와 감정들을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림을 통해 소통과 관계로 이루어진 우리의 모습들을 한번 뒤돌아보고 과연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지에 관한 물음을 던져보고 싶었고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과 감정들을 서로 공유하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작가가 실제로 살아오면서 겪고 느낀 감정을 표현해서 더 많은 분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것 같은데요. 김원 작가는 이번에 어떤 작품들을 소개했는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 이번에 어떤 작품을 전시했는지 김원 작가에게 직접 들어볼게요.
[인터뷰/ 김원 작가]
“
▶박수영 : 이번 작품들은 배경을 원색으로 해서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팝아트 느낌이 나더라고요.
■박성용 : 부담없이 즐기기 좋을 것 같아요. 그런 경험 한두 번쯤 있잖아요?
▶박수영 : 그렇죠. 이번 전시는 한 번쯤 겪었을 우리들의 웃픈, 웃기면서도 슬픈 이야기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시 관람 방법에 대해서 오산시립미술관 위아름 큐레이터에게 자세히 듣고 올게요.
[인터뷰/ 오산시립미술관 전시팀 위아름 큐레이터]
“<샐러리맨이 되고 싶은 샐러리맨> 전시는 8월 29일에 종료가 됩니다. 오산시립미술관 전시는 전 층 무료로 운영되고 있고요. 현장에 오셔서 QR코드 체크와 손 소독제를 이용해서 소독을 하신 후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시고 관람하시면 됩니다. 문의전화는 031-379-9940 으로 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를 해드리고요. (이후) 후기 인상주의랑 인상주의 전시는 9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 운영을 하고요. 코로나로 인해 문화생활 및 대면 수업이 축소된 점에 기반 해서 교과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르누아르, 모네, 드가, 고흐, 고갱, 세잔의 작품을 레플리카로 만날 수 있는 전시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박성용 : 물론 정부 방역수칙을 준수해서 8월 29일까지 무료로 진행된다고 하니까요. 이번 기회에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수영 : 방금 언급했던 것처럼 9월 7일부터 <교과서에서 만난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전시도 열릴 예정이니까요. 앞으로의 오산시립미술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