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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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교차하고 엮이며, 다시 서로를 향하는 우리
2021-09-14 ~ 2021-11-28 / 아트스페이스 광교 《하-하-하 하우스》
글, 사진 김지연 미술비평가
'가족', 너무나도 흔한 단어지만, 소리 내어 읽어볼 때 이것만큼 마음에 울리는 무게와 진동하는 폭이 제각각인 단어도 없다.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에서도 개개인이 맺는 관계의 형태와 느끼는 감정은 백이면 백 모두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가족’이라는 것은 사실 한 꺼풀만 벗기면 수많은 형태의 관계와 그 곱절쯤 되는 다양한 감정이 뒤엉킨 전쟁터지만, 우리는 이것이 이상적인 하나의 모습으로 수렴하길 바란다. 적나라한 살갗을 마주하기 두렵고 그저 평화롭게 지내고 싶기 때문이다. 흔히 말하는 ‘정상 가족 신화’다.
김승희_호랑이와 소_컬러, 사운드, 8분18초_2019
코로나19로 거리두기 상황이 길어지면서 사회관계의 폭이 좁아졌고, 가족과 더 오랜 시간 부대끼며 많은 일상을 공유하게 되었다. 막연히 더 가까워질 기회를 획득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무언가를 너무 가까이서 들여다보면 오히려 작은 요철이 두드러져 보인다. 평온한 일상을 뚫고 툭 불거져 나온 관계의 요철은, 가족이라는 두 글자 안에 다시 꼭꼭 욱여넣으려고 해도 돌아가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이것이 대체 무엇인지 알아볼 수밖에 없다.
김허앵_전시 전경
가족의 시작
《하-하-하 하우스》는 바로 이 가족에 관한 전시다. 제목의 ‘하-’는 웃음과 한숨을 동시에 의미하며, 가족이라는 존재의 양면성을 드러낸다. 그리고 ‘하-하-하 하우스’는 이런 복합적인 감정이 담긴 공간으로서의 집을 의미한다. 전시는 8팀의 작가들과 함께 가족이라는 관계와 공동체의 의미에 관해 다시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전시장 입구에는 김희라 작가의 <양복 한 벌, 드레스>가 자리하고 있다. 신랑과 신부, 흔히들 말하는 가족의 시작이다. 이어지는 이선민 작가의 사진들은 가족의 일상을 포착한다.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부자, 혹은 모녀의 모습, 아이를 돌보는 어머니의 모습, 우리 주변에 흔해진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윤진초&알렉산더 루쓰는 동화 속 일러스트 같은 이미지나 포근한 인형의 모습으로 고대 신화와 예술 속 어머니의 생명력과 창조력을 표현한다. 분명 가족은 이렇게 특별한 단어다. 그러나 그 단어의 표면을 들추면 더 특별한 것들이 드러난다. 특별하지만 안온하지는 않은 것, 그래서 편히 바라보기는 어려운 것들이다. 김허앵 작가는 아이를 돌보는 자전적인 이미지를 통해 일상을 버텨내는 엄마라는 존재를 그린다. 녹아내리는 듯한 모습의 그림 속 캐릭터처럼 엄마라는 역할을 해낸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녹이고 무너뜨리는 과정이다. 그러나 이 작가의 작품 속에서 경쾌한 터치가 엿보이듯이 사소한 즐거움도 동시에 존재한다. 관계란 이토록 양면적이다.
한편, 김승희 작가는 <호랑이와 소>라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통해 모녀 가정의 모습을 선명하게 드러낸다. 사람들은 그런 차별이 아직도 있느냐고 묻지만, 그러면 지금껏 엄마와 내가 겪은 불안과 불편은 대체 무엇이었느냐고 또렷하게 되묻는다.
김희라_양복 한 벌, 드레스_오브제_가변크기_2018
보이지 않는 것, 혹은 보지 않는 것
전시의 후반부에서 우리는 조금 더 적나라한 모습을 마주하게 된다. 조영주 작가의 <입술 위의 깃털>에서 격렬하게 엎치락뒤치락하는 두 사람의 모습은 돌봄 노동을 상징한다. ‘돌봄’이라는 단어는 따스하고 편안하게 느껴지지만, 사실 어린아이, 노약자를 돌보는 몸짓은 그리 편안하지만은 않다. 가정 내에 환자가 있을 땐 더하다. 하지만 이 고통은 ‘가족’이라는 단어 바깥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전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정문경 작가의 <창백한 유령>은 그런 모습을 나타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익숙한 커튼은 유령의 형상을 한 채 공중에 떠 있고, 그 사이를 걸으면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그런데 바닥의 대야에는 아무것도 떨어지지 않는다. 그저 비어 있다. 시각과 청각이 불일치하며 낯섦을 불러일으키는 지점이다. 우리는 익숙함에 감추어진 어떤 것들을 보지 못한다. 하지만 빈 대야 앞에서 귀를 기울이면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 이것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감각을 열면 새로운 차원을 만날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그러니까, 가족 안에서 우리가 보지 않았던 것들, 들리는데 보지 못한 것, 혹은 보이는데 듣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서로를 향한 의지
무언가를 인정하지 않으면, 존재하는 것도 마치 없는 것처럼 취급된다. 하나의 가족을 정상이라고 정의하는 순간, 그 틀을 벗어난 모든 가족은 정상이 아니게 된다. 그런데, 지금 이곳에 존재하는 나와 나를 둘러싼 가족, 우리가 서로를 향해 사랑으로 노력하고 애쓰는 개별 관계가 정상이 아니라면 대체 무엇이 정상이란 말인가.
전시장 초입에 위치한 김희라 작가의 작품 속 턱시도와 드레스는, 언뜻 이상적인 조합처럼 보이지만 사실 옷의 일부분이 가위로 잘려져 있다. 이어지는 작품들 역시 다양한 옷들이 잘리고 흩어진 채 전시되어 있다. 마치 이렇게 정해진 역할이 해체된 것이 바로 현대의 가족이라고 말하는 듯하다. 현대의 가족은 분명 과거의 가족과는 다르다. 시대가 바뀌었기 때문에 전통적인 가족의 틀 안에 우리의 관계를 가둘 수 없다. 옷을 수십, 수백 가닥의 실처럼 잘라냈듯이 우리는 이렇게 낱낱이 흩어졌지만, 해체된 것은 다시 가능성을 가진다. 흩어진 우리는 처음부터 다시 교차하고 엮이며 새로운 관계로 재탄생할 수 있다.
윤진초,알렉산더 루쓰_전시 전경
관계는 두 벌의 옷을 나란히 두는 것만으로 완성되지 못한다. 꼭 가족이 아니더라도, 관계는 각자의 세계가 해체되어 다시 엮이는 과정이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그 고통스러운 과정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서로를 향한 사랑이다. 가족의 사랑을 다룬 영화 <패밀리 맨>에서는 이런 대사가 있었다. “그 삶이 어떨지는 모르지만, 둘이 같이 있잖아. 난 우리를 택할래." 흔히 혈연에 의해 원치 않은 관계가 형성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어쩌면 그 끈을 놓지 않은 것도 서로를 선택한 의지가 아닐까. 혈연에 의한 가족이 아니라면 더더욱 서로를 선택한 것일 테다.
정문경_창백한 유령_낡은 레이스커튼, LED조명, 혼합재료, 사운드스피커, 가변크기_2018
전시의 중간 즈음에 등장한 윤주희 작가의 작품 <의지의 의지의 의지>를 떠올려본다. 자신의 뼈와 관절을 모티브로 실내 암벽장을 오르는 마음은 보통의 의지는 아닐 것이다. 우리가 택한 관계, 특히나 가족이라고 이름 붙인 관계는 그렇게 아프면서도 간절한 마음이다. 이토록 어긋나고 흔들리고 부서지는 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유와 상황에서든 당신과 같이 있어 보겠다고 굳게 선택한, 나의 애타는 의지다.
참고 아트스페이스광교 누리집
김지연 미술비평가, 작가. 예술과 도시에 깃든 사람의 마음, 서로 엮이고 변화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범위를 한정 짓지 않는 글을 쓴다.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 미술무크지 『그래비티 이펙트』, 기타 여러 매체에 기고하며, 저서로는 퍼포먼스 아티스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삶과 예술에 관한 책 『마리나의 눈』, 보통 사람을 위한 현대미술 에세이 『보통의 감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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