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매화마을 미디어콘텐츠 제작 (매화마을 전원일기)

마을공동체 활성화

#시흥 #매화동주민자치회


도농복합마을인 시흥시 매화동에는 신규 활동가들이 영입되면서 새로운 콘텐츠들이 많이 기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거지역이 밀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마을에서 어떠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는 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에, '매화동주민자치회'에서는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마을활동가와 단체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하나의 미디어 채널을 제작하여 산발적으로 콘텐츠를 알리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매화마을 전원일기"입니다.


영상 콘텐츠 기획 전문가와 주민들이 융합하여 하나의 채널을 제작하고, 이 채널은 주민 스스로가 마을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하며, 채널 내 콘텐츠 역시 마을 주민들의 활동을 담는 것으로 하면 일종의 브랜드화로 이미지가 향상되지 않을까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화동 주민자치회는 커뮤니티 기관으로써 소통창구역할을 하고, 공간을 제공하면, 콘텐츠 전문가나 예술인, 마을 활동가들은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새로운 '콘텐츠 메이커'를 양성하며, 이렇게 선순환 구조로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면 차차 전문적인 육성기관으로써 변모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지역의 인프라를 모두 활용하고, 좋은 콘텐츠가 만들어줄 수 있는 배경을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문화재단 #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 #경기도 #시흥시 #매화동 #매화마을 #미디어콘텐츠 #제작 #콘텐츠제작 #콘텐츠 #매화마을 #전원일기 #제작자육성 #양성 #방송크리에이터 #유튜버 #양성과정 #에이스홈쇼핑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