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팔당유기농공동체박물관 조성사업 : 팔당유기농공동체, 다시 정미소에서

보이는 마을

#남양주 #송촌리 #용진정미소 #재생추진모임


70년의 세월을 그자리에서 묵묵히 자리잡고 있던 용진정미소는 팔당댐이 없었을 때 북한강을 건너 서종으로 걸어서 건너다니던 사람들의 기억과, 팔당댐이 생기면서 농지와 집을 잃고 떠나는 이들의 모습을 모두 보아왔던 곳입니다.


유기농업을 시작하며 자부심과 긍지를 안고 살아가던 사람들의 모습, 4대강 사업으로 분열되는 공동체, 도시로 떠나가는 사람들을 모두 바라보던 공간입니다.


남양주의 송촌리 용진정미소 재생추진모임은 팔당유기농공동체박물관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확신을 가지고 추진한 사업입니다.


남양주 마음정원 산책로의 회귀 부분과 근거리에 위치해 있는 용진정미소는 지역의 가치와 생명을 존중하는 유기농 공동체의 정신을 전파하기에 적절한 위치에 있습니다.


또, 이곳이 팔당유기농공동체박물관으로 조성되면서 이 곳 주변의 사람들에게 유의미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남양주, 양평 지역에 귀촌하여 자리잡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적 감성을 논하고자 하는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것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예시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각박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 작은 샘물이 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아낌없는 지지가 필요합니다.


#경기문화재단 #보이는마을 #활성화사업 #경기도 #남양주시 #팔당 #유기농 #공동체 #박물관 #조성사업 #정미소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