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제2회 경기문화재단 ‘뮤지엄 문화상품’ 공모

경기 뮤지엄 소장품과 주제어를 활용한 오픈형 공모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은 제2회 경기문화재단 ‘뮤지엄 문화상품’ 공모를 오는 8월 12일까지 진행하고 8월 19일까지 접수한다. ‘뮤지엄 문화상품’ 공모는 지난해에 이어 문화상품 개발과 유통 확산을 하고자 정기공모로 자리 잡았다. 재단 소속 7개 뮤지엄(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의 다양한 소장품, 주제어, MI 등을 활용한 오픈형 공모로 진행한다. 선정된 상품은 디자인 개발 및 제작비 지원과 G뮤지엄의 8개 온‧오프라인 뮤지엄숍에 입점, 유통 판매 기회도 주어진다.





이번 공모는 기존에 유통‧판매된 적 없고 실현 가능한 상품으로 신규 개발‧제작비 최고 1천만 원을 지원한다. 공모 주제어는 총 25개로 경기도박물관은 개관 25주년 기념으로 간행된 도록 「경기도박물관 명품선‖」에 수록된 소장품 전체를 공모대상으로 선정했다. 경기도미술관은 ‘문화 다양성, 움직임, 무장애 관람, 큰 글씨’를 주제로 선정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어라’ 표제를 공모 주제로 선정했다. 실학박물관은 공간적, 환경적 특징을 담아낸 ‘두물머리, 새, 꽃’이라는 주제어와 올 하반기 특별전시와 연계된 실학자 ‘홍대용, 박제가, 김정희’를 주제어로 선정했다.


전곡선사박물관은 구석기를 상징하는 ‘선사시대, 주먹도끼, 매머드, 격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고인돌’을 선정했고, 경기 남‧북부의 어린이박물관은 지속가능한 환경 보전에 관련된 가치를 담은 ‘기후 변화, 스마트팜, 생태 감수성’ 과 박물관 MI 및 캐릭터 활용을 제안했다.



「경기도박물관 명품선Ⅱ」 도록


 

(좌) 백남준아트센터, <나의 축제는 거칠 것이 없더라>, (우) 전곡선사박물관 <빌렌도르프비너스>


공모 접수는 서류와 견본 접수로 나눠 순차적으로 받는다. 서류는 8월 12일(금)까지 이메일로 접수, 견본은 8월 19일(금)까지 현장 혹은 택배로 접수할 수 있다. 경기도 소재 단체 및 여성‧장애인‧청년창업‧사회적기업‧사회적협동조합‧예비사회적 기업 등은 가점이 부여되며 선정작 발표는 9월 2일(금) 예정이다. 이번 공모로 뮤지엄 작품의 실용적 활용과 보급, 대중적 접근성의 향상과 유통 활성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창작자들의 활동이 기대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뮤지엄지원단 서비스개발팀(031-288-5342~3)

information

  • 2022년 경기문화재단 뮤지엄 문화상품 공모

    공모기간/ 2022.06.13-2022.8.12

    접수기간 / 서류접수(8.10-8.12), 견본접수(8.17-8.19)

    신청자격/ 문화상품을 직접 개발 또는 제작할 수 있는 개인/단체 누구나

    선정 혜택/ 개발 제작비(최고 1천만원) 지원, 오프라인숍 입점(일부), 온라인 스마트스토어 입점(일부), 온오프라인 작은 전시(예정)

    문의처 / 뮤지엄지원단 서비스개발팀 031-288-5342~3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