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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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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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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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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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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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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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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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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남준아트센터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2022-03-24 ~ 2022-06-19 /
백남준아트센터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글 정윤회 경기도박물관 학예연구사 | 작품 이미지 백남준아트센터
음악가 백남준
지난 4월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는 존 케이지의 작품 한 곡이 무대에 올랐다. 부산시립교향악단이 교향악축제를 위해 준비한 공연으로, 한국의 대형 음악당에서 케이지의 곡이 연주된 것은 수년만이었다. 여느 공연에서처럼 연주를 시작하기 전 관현악단과 바이올린 협연자는 세심하게 악기를 조율했다. 지휘자는 악장이 끝날 때마다 이마의 땀을 닦았다. 하지만 연주가 진행되는 4분 33초 동안에는 아무런 악기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케이지의 <4분 33초>는 음악사에 전환점을 만든 작품으로 여겨진다. 케이지는 모든 악장에 연주를 멈추고 쉬라는 뜻의 ‘TACET’만을 적어 놓았다. 악기 연주가 멈춘 음악의 시간은 관객들이 만들어내는 소리로 자연스럽게 채워진다. 1950년대 아방가르드의 흐름 속에 있던 젊은 예술가들은 케이지가 제시한 새로운 작곡의 개념에 주목했으며, 그를 선구자나 모범으로 여기곤 했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는 당시 독일에서 음악을 공부하던 청년 백남준도 있었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전시 영상 | 출처: 백남준아트센터 유튜브
‘비디오 아티스트의 아버지’라는 이명으로 잘 알려진 백남준은 다채로운 면모를 가진 인물이다. 전위적인 이론가이자 동시에 기술자였고, 행정가적인 면모를 보여주면서도 야인의 풍모를 숨기지 않았다. 그 모든 것이 되기 이전에 그는 작곡가였으며, 연주자였다. 1950년대까지도 백남준은 다소 고전적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올린 변주곡 따위를 작곡한 바 있으며, 이후에도 전위적인 형식의 교향곡과 기악곡 등을 여러 편 남겼다.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의 형식을 찾아가려는 노력을 오랜 기간 이어갔던 것이다.
케이지를 넘어 ‘음악의 전시’로
올해는 백남준이 태어난 지 90년이 된 해이다. 동시에 <4분 33초>가 처음 발표된 때로부터 꼭 70년이 흐른 해이기도 하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 3월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을 통해 백남준의 교향곡 2번을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아트센터 2층 전시실에서 열린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은 백남준이 1961년에 만든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을 국내 최초로 시연하는 전시이다.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은 백남준의 예술적 시원이라고도 평가받는다. 그 규모와 복잡함에서는 젊은 백남준이 구상했던 새로운 음악의 방대함을 엿볼 수 있다. 비록 그가 살아 있을 때에는 한 번도 연주되지 못했지만, 이후 개인전 《음악의 전시 — 전자 텔레비전》과 위성방송 〈바이바이 키플링〉에서 이 작품의 개념들이 변주되어 나타난다.
아트센터는 올해 초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5대 목표를 공표한 바 있다. 심층 학예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전위적인 전시 기획, 공생과 공유의 가치를 나누고 즐기는 페스티벌 기획, 국내외 작가 및 기관과의 협업 경로와 방식 다각화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야심 찬 목표에 걸맞게 지난 1월 <백남준의 비디오 서재>를 열고 아트센터가 보유한 방대한 아카이브를 대중에 공개했다. 올해 첫 전시였던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는 백남준의 2000년대 레이저 작업으로부터 시작해 1960년대 활동까지를 되짚어갔으며, 《함께 만드는 음악의 전시》에서는 1963년 열렸던 그의 첫 개인전을 VR로 재현하며 연구자들의 협업을 더했다. 차례로 이어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는 그보다 더 앞선 시기,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가던 백남준에게 주목한다.
백남준은 독일에서 머물던 1956년부터 1963년까지, 유럽과 미국의 여러 예술가를 만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가 케이지를 만난 것도 바로 이 시기였다. 백남준은 당시 새로운 음악의 형식을 찾으려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었다. 1959년에 선보였던 <존 케이지에 대한 경의>는 이 같은 그의 노력의 과정을 잘 보여준다. 백남준은 무대를 위에 올라 달걀을 던지고 유리를 깨는 등의 행위를 이어갔는데, 이는 소리와 물리적 행위를 함께 엮어 콜라주 하는 것이었다. 공연은 앞서서 길을 갔던 케이지에 대한 백남준의 찬사인 동시에, 그를 넘어 나아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했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전시 전경
전시 《완벽한 최후의 1초》가 구현한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은 그로부터 2년 뒤에 작곡되었다. 지금까지 전해지는 악보는 후에 백남준이 다시 적은 것으로, 글자와 도형만이 빼곡한 한 장의 종이이다. 악보에는 마치 방처럼 보이는 16개의 사각형이 그려져 있으며, 거기에 더해 방의 구성하는 요소들을 글로 적었다. 각각의 방에는 여러 소리와 사물, 감각을 자극하는 장치나 살아 있는 생물 등이 다채롭게 배치되어 있거나, 혹은 아무것도 없다. 백남준의 표현을 따르자면 “만지기, 놀기, 듣기, 발차기, 채찍으로 때리기가 모두 포함된 토털 매체”를 교향곡으로 그려낸 것이다.
관객이 만드는 ‘완벽한 최후의 1초’
아트센터는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의 악보를 전시로 만들기 위해 7명의 동시대 예술가들과 함께 협업했다. 악보에 그려진 16개의 방 중 15개는 변칙적인 형태로 전시장 곳곳에 충실하게 구현되었다. 송선혁은 백남준이 글로 지시한 여러 소리를 모아 전시장 전반에 배치했고, 권용주, 김다움, 문해주, 송선혁, 지박, OC.m 등은 백남준이 남긴 불분명한 기호와 지시를 기반으로 자신들의 작업을 구축해 각각의 방을 채웠다. 백남준이 악보에 아무런 표시도 없이 빈 사각형으로 둔 나머지 하나의 방은 전시장 곳곳에 녹여냈다. 무엇이든 가능하기에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는 이 방은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의 자유로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는 설명이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전시 전경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 악보의 구성과 지시가 모호한 만큼, 이를 관객의 눈앞에 만들어낸 아트센터의 해석은 전시에서 더욱 부각된다. 백남준은 이 곡의 악보 한곳에 ‘더 필요할까? (Need more?)’라고 자문하듯 적어두었는데, 아트센터가 전시장 안에 작품을 시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와 같은 질문들에 답해야만 했을 것이다. 복잡한 텍스트를 읽어내야 했으며, 국기와 속옷이 걸린 방 벽에 거울을 붙이는 편이 옳다고 판단해야 했고, 살아 있는 닭을 전시장에 두지 않기로 결정해야 했다. 그 모든 과감한 판단을 이끈 것은 올해 14번째 돌을 맞는 아트센터의 고민이며 자신감이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백남준이 ‘sutra(?)’라고만 적어둔 낭독의 텍스트를 그가 2년 뒤에 쓴 「음악의 신존재론」으로 대치한 점이 가장 눈에 띈다. 아트센터가 전시를 구현하며 “소리도 움직이고 청중도 움직이는” 전시를 만들기 위해 고심하였음을 짐작하게 한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전시 전경
백남준은 1962년 «데콜라주» 제3호에 게재한 글에서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 대해 언급하며 “관객이 자유롭게 행동하고 즐기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앉아서 듣는 연주회에서 관객은 필연적으로 수동적이며,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선택지는 선형적이다. 오직 공간 안에서만 가능한 자유를 위해 백남준은 ‘연주를 포기’했으며 ‘음악을 전시’하기로 했다고 말한다. 아트센터가 《완벽한 최후의 1초》를 통해 제안하는 것처럼, 이 곡을 즐기며 서로 다른 상대적 개념의 ‘완벽한 최후의 1초’를 찾는 것을 관객의 몫으로 남겨둔 것이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전시 전경
지난 4월 교향악축제에서 케이지의 <4분 33초>가 연주될 때 그 자리에 있었던 관객들의 반응은 자못 다채로웠다.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이들은 손뼉을 쳤고, 다른 한편에서는 전화벨 소리나 아리랑 노랫소리와 같은 소음을 만들어냈다. 대다수 관객은 뜻 모를 웅성거림으로 연주에 참여하며 곡을 즐겼다. 반세기 전 예술가들의 부단한 노력이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 것이다. 《완벽한 최후의 1초》는 아트센터가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선보이는 〈20개의 방을 위한 교향곡〉의 지휘이자 연주이다. 관객들이 함께 발맞추어 참여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지만, 혹여 그렇지 못하더라도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 그조차도 자신의 미술관이 2032년까지는 할 일이 있을 것이라 믿었으니 말이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의 리뷰를 지지씨 플랫폼에 소개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트센터 누리집과 지지씨를 참고하세요. 지지씨 보러가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 《완벽한 최후의 1초 – 교향곡 2번》
장소 / 백남준아트센터 제2전시실
기간 / 2022.3.24-6.19
참여작가 / 계수정, 권용주, 김다움, 문해주, 송선혁, 지박, OC.m
낭독 / 백현진, 선우정아, 양혜규, 이랑, 이창섭, 장기하
기획 / 한누리
주최 및 주관 /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문화재단
협찬 / 노루표페인트
문의 / 031-201-8545
누리집 / njp.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