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멜로드라마 Melodrama
2022-07-02 ~ 2022-08-07 / 김진기 개인전
김진기_애인_2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_00:06:00, 가변크기_2022
2022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단기)展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월,화요일 휴관
영은미술관 Youngeun Museum of Contemporary Art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2전시장
Tel.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김진기 작가의 '멜로드라마 Melodrama' 展을 오는 7월 2일부터 8월 7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기획 전시는 작가가 직접 다양한 대상을 촬영하고 편집한 사진에 회화적 표현을 결합한 작품과 남·여의 마네킹 모습이 담긴 영상작품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김진기_떠난 곳, 언주 기획사 사무실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112×162cm_2022
김진기_떠난 곳, 군산 댄스홀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73×100cm_2020
김진기 작가는 남겨진 것에서 찾는 아름다움, 쓸쓸함, 슬픔과 같은 정서 등을 주제로 회화작업을 주로 하였지만, 이번 전시에 선보인 「멜로드라마」를 통해 통속극 형식의 영상작품으로 형식적 변화를 시도한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도로 위에 안전모를 쓴 교통유도를 하는 남성 마네킹과 휴대폰 매장 앞에 홍보하는 여성 마네킹이 마주 보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이 영상은 2개의 채널로 두 마네킹이 각각의 채널에서 서로 마주 보며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1992년도 드라마 중 단막극 대사 부분을 발췌하여 모션트래킹 기법으로 실제 마네킹 얼굴을 연기자의 다양한 표정 연기로 재현하였다. 통속극 속의 마네킹의 존재와 연출된 상황은 반복되는 우리 삶의 한 단면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김진기_별이 쏟아지는 밤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194×260cm_2022
김진기_별이 빛나는 밤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130×194cm_2020
본래 사진은 존재와 흔적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시간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증거로서 기능한다. 이러한 특징은 개인적 경험의 기록 혹은 나아가 사회적 리얼리티를 증명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하지만 「별이 빛나는 밤」, 「별이 쏟아지는 밤」, 「별 헤는 밤」 연작은 촬영 중 발생한 우연적인 오류를 통해 본래 이미지 정보의 객관적 사실관계는 잃어버린 채 작가의 회화적 터치가 더해져 추상미가 돋보이게 편집된다. 그렇게 초점이 나간 사진, 셔터스피드 지연으로 우연히 생기는 잔상, 그 위에 겹겹이 쌓인 붓 터치는 별이 쏟아지는 듯한 모습으로 캔버스에 드러난다. 이러한 우연적인 현상은 촬영하는 사람의 불완전함과 신체의 조그마한 움직임으로 인한 오류이며, 이 잔상과 흔들림은 인간의 삶처럼 불완전하다. 그 잔상의 모습을 그대로 살리거나 지워서 사진 속 회화적인 면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오로지 작가의 몫인 것이다.
김진기_별 헤는 밤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112×162cm_2022
김진기_충돌_캔버스에 아크릴채색, 사진콜라주_73×91cm_2020
"이처럼 두 가지 상이한 "가 품고 있는 우연적 속성을 한 화면에 중첩, 충돌하는 방식의 실험을 통해 회화의 확장성, 회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 질문으로 기능하는 작품을 시도해 보고자 합니다. " (작가노트 중) 한편, 작가의 다양한 작품 중 하나의 시리즈인 「떠나간 것들과 남겨진 것들」은 쓸쓸한 분위기를 자아내지만, 조형적인 아름다움이 남은 유휴공간의 사진 이미지에 여러 겹의 레이어로 쌓아 올린 회화를 볼 수 있다. 본래의 이미지에서 더하거나 생략함으로써 실제 이미지는 흔적만 남아 연극이 끝난 무대의 한 장면처럼 연출된다. 그 작품 속 공간에서 느껴지는 정서와 텅빈 곳이 주는 쓸쓸함이 자아내는 분위기에 관객은 자연스럽게 이입할 수 있다. 전시장에서 각각의 작품을 통해 삶의 흔적, 그 남겨진 자리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김진기_멜로드라마 Melodrama展_영은미술관_2022
김진기_멜로드라마 Melodrama展_영은미술관_2022
"긴 시간의 공백을 지나 여는 제 세 번째 개인전인 이번 전시는 '멜로드라마(Melodrama)'란 다소 상투적인 제목으로 여러 소재의 작품을 한데 묶었습니다. 생각은 많지만 아직 폼이 올라오지 않은 프롤로그 같은 전시랄까요
시대를 불문하고 멜로드라마는 한결같은 주제와 이야기로 인간사, 연애사의 희비극을 압축적으로 담아냅니다. 상투적인 상황과 전형적인 전개의 반복일지라도 우리는 언제고 이를 용인하며 감정이입을 하곤 합니다. 만나고 헤어지며, 사랑하고 분노하는 우리 삶의 민낯과 인간의 본성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전형적인 멜로디(melos)와 결합된 연극(drama)에서 유래된 멜로드라마는 그래서 통속극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의 작품들은 너무 당연해서 지나치는 것들, 삶이 지속되는 한 반복될 수밖에 없는 것들, 특별한 사연이 없더라도 항상 존재하는 우리 주변의 남겨진 것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아카이브에서 비롯된 작업입니다.
직접 촬영하고 아카이브된 사진을 '회화적 순간' 즉, 의도와 우연이 뒤섞인 회화 "만이 구현할 수 있는 매우 신체적 특성이 개입된 순간의 영역으로 재해석, 되새김하는 방식을 통해 회화의 역할, 확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무표정한 사진을 극(drama)형식으로 연출, 재해석하여 사진과 영상의 모호한 경계선을 드러내는 영상작업도 함께 선보이고자 합니다." (작가 노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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