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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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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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멀리-보며 미래를 사유하는 백남준의 아방가르드
2022-03-03 ~ 2022-09-18 / -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
멀리-보며 미래를 사유하는 백남준의 아방가르드
글 경기도미술관 김선영 | 사진 백남준아트센터
올해는 백남준 탄생 90주년이다. 그가 살아있었다면 어떤 새로움을 발견하여 우리에게 어떤 미래를 사유하게 했을까. 이런 아쉬움과 궁금증을 다소간 해결해줄 전시가 있다. 탄생 90주년을 기념하며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준비한 여러 전시와 프로그램 중 그 첫 번째 전시인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가 지난 3월 3일 개막했다. 백남준이 45세 생일을 앞두고 쓴 「나의 환희는 거칠 것이 없어라」 에서 시작하는 전시는 그의 아방가르디즘을 살펴볼 수 있는 열 장면을 되짚어본다. 마치 기억을 더듬듯, 휴대폰 갤러리의 사진을 한 장 한 장 넘기듯, 혹은 스크롤을 내려 SNS 게시물을 내려보듯, 비디오테이프를 되감기 하듯, 백남준의 생애와 예술, 열 장면이 생생한 사진과 함께 전시장에 펼쳐진다.
백남준 탄생 90주년 특별전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 출처 백남준아트센터 유튜브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난 백남준은 일본 가마쿠라에서 고등학교에 다녔고 도쿄대학교에서 미학을 전공, 아놀드 쇤베르크의 음악으로 졸업 논문을 썼다. 1956년 독일로 건너가 현대음악과 철학을 공부하며 동시대 전위 예술가들과 교류하였다. 특히 1958년 존 케이지와의 만남은 백남준의 예술에서 주요한 기점이 되었다. 음악에서 시작하여 신 음악에 대한 백남준의 관심은 전위예술로 확장되었고, 플럭서스 멤버로 활동하면서 동료 예술가들과 전위적인 플럭서스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1963년 독일 부퍼탈의 파르나스 갤러리에서 백남준의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을 시작으로 미디어 아티스트의 면모를 점차 드러낸다. 이 전시에서 작가는 소리 나는 오브제와 함께 관객의 참여로 완성되는 음악 등과 함께 13대의 실험 텔레비전을 선보인다. 이후 텔레비전 수상기라는 매체를 넘어 텔레비전이 작동되는 방송 시스템에 주목한다. 관객의 참여를 끌어내는 매체 전복적인 소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방송국과의 협업, 누구나 피아노를 치듯 텔레비전 화면을 연주할 수 있는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1969), 실시간으로 멀리 떨어진 나라들을 연결하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등 위성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백남준은 사회와 비디오, 사회와 방송, 사회와 위성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의 생각을 예술 프로젝트로 선보였다. 본 전시에서는 비디오의 고고학이라 불리는 1960년대의 실험 텔레비전들, 방송국의 기기를 모두가 쉽게 조작하여 마치 피아노를 치듯 텔레비전 방송 화면을 연주할 수 있는 1969년 〈백―아베 비디오 신디사이저〉, 방송과 위성을 이용한 글로벌 예술 프로젝트였던 1984년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소개하며 당시의 아방가르드를 보여주었던 백남준의 장면들을 꼽아본다.
굿모닝 미스터 오웰 ©Lorenzo Bianda
백남준은 카세트테이프와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그의 예술의 시작과도 같았던 음악에서의 새로움을 계속해서 모색했고, 이후로도 그는 계속해서 교향곡과 소네트 등 음악을 작곡하거나 연주하였다. 물론 그 교향곡과 소네트는 우리에게 익숙한 음악과는 다른 새로운 음악이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1964년 제2회 뉴욕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서 초연된 〈로봇 오페라〉를 소개한다. 〈로봇 오페라〉는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을 대사처럼 내뱉는 로봇과 샬럿 무어먼과 〈로봇 K-456〉을 이용한 백남준의 퍼포먼스, 그리고 일상의 소리와 관객들의 행위, 음악과 무대장치가 한데 종합예술로서의 오페라였다.
〈로봇 오페라〉 외에도 강가에서 무선 조종기로 물에 띄운 바이올린과 일상의 소리를 연주한 교향곡인 〈MS-플럭서수스(교향곡 7번)〉(1980)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장에는 작은 수조와 바이올린과 무선 조종기가 비치되어 있다. 〈MS-플럭서수스(교향곡 7번)〉를 관객이 직접 실내용으로 번안 연주를 해볼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샬럿 무어먼과 함께 선보였던 〈오페라 섹스트로니크〉(1967)는 백남준이 미국 사회의 성에 대한 금기가 있음을 간파하고 음악에 성(sex)의 요소를 도입한 작품 중 하나이다. 공연 도중 무어먼이 경찰에 연행되면서 언론과 사회에 주목받기도 했다. 전시는 당시 사진과 기록 영상, 그리고 작품들과 함께 음악에서 시작한 백남준을 기억한다.
(좌)로봇 오페라 ©Paul Garrin (우) 로봇K-456(1964)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한편 1974년 록펠러 재단에 제출한 「전자 초고속도로」에서 광대역 커뮤케이션 네트워크의 실현을 예견하였던 백남준은 1993년 독일관의 대표로 황금사자상을 받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전자 초고속도로: 베니스에서 울란바토르까지》를 선보이며 동서양의 교류와 소통을 다루고 매체에 대한 기억과 역사를 다루었다. 이때 동서양의 연결과 교류를 상징하는 〈마르코폴로〉(1993) 〈칭기즈 칸의 복권〉(1993) 등을 선보였고 본 전시에서는 베니스 비엔날레에 출품된 〈칭기즈 칸의 복권〉(1993)과 1994년부터 1997년까지 미국 전역에서 개최된 백남준의 개인전 《전자 초고속도로》에 출품되었던 〈사이버 포럼〉(1994)을 함께 소개하며 전자 초고속도로로 연결되고 하나가 되는 전 세계를 사유한 백남준을 소개한다.
(좌) 칭기즈 칸의 복권
©age Fotostock (우) 백남준, 징기즈 칸의 복권(1993),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이후 백남준은 텔레비전과 비디오, 전자 아트 이후 레이저 기술을 작업으로 선보이고자 하였고, 2000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열린 자신의 회고전 《백남준의 세계》 전시에서 〈야곱의 사다리〉 등 레이저 신작들을 소개했다. 전시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에서 꼽은 백남준의 타임라인 중 마지막 순간이자, 본 전시의 가장 처음에 위치한 ‘2000 백남준의 세계’ 섹션에는 이런 설명이 있다.
“백남준은 평생을 거쳐 하나의 매체, 작은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것이
바로 아방가르드임을 보여주었다.”
이렇듯 전시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는 음악에서 출발하여 카세트테이프, 텔레비전, 비디오, 레이저에 이르기까지 여러 매체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통해 백남준의 새로움을 탐색하는 아방가르디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예술에서 이러한 변모의 원천은 무엇일까. 처음 언급한 「나의 환희는 거칠 것이 없어라」(1977)에서 백남준은 45세 생일을 앞두고 자신의 예술적 성향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돌아본다. 이 글에서 백남준은 쇤베르크에 대한 자신의 관심은 ‘그가 가장 극단적인 아방가르드로 소개되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며, 중앙에 머물지 않고 지평선을 향해 떠나고자 하는 아방가르디즘이 자신의 예술의 근원임을 밝힌다.
백남준은 「임의접속정보」(1980)에서 “예술가의 역할은 미래를 사유하는 것”이라 말했다. 미래를 사유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그는 앞으로 우리에게 일어날 법한 일들이 무엇일지 찾아본다는 것이라고 덤덤히 이야기한다. 터무니없는 미래를 그려보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그가 사유한 미래는 지금 여기에 발 딛고 서서 과거를 반추하며 저 멀리 시간의 지평선 너머로 무엇이 오는지 살피는 것이었다. 백남준은 예술로 그의 생각들을 은유하며 멀리-보기를 주저하지 않았고 이에 자신만의 아방가르디즘을 보여주었다. 그는 하나의 매체에 안주하거나, 현재에 머물지 않고 도전했고, 과거와 현재를 잇고 현재를 뒤집어 미래를 사유하였다.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전시는 백남준의 생애와 예술 전반에 걸친 아방가르드적인 그의 사유와 우리의 지금을 만나게 한다. 백남준의 시선에 맞추어 이제 우리가 눈 앞에 펼쳐진 지평선 너머를 멀리 바라볼 때이다.
*작품 상세 정보는 첨부한 백남준아트센터 전시 보도자료를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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