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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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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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김포의 민통선 마을 용강리
- 경기학광장 9호(2021 여름호) -
김포의 민통선 마을 용강리
글 김준기
용강리는 서해로 흘러드는 한강의 끝자락과 접해 있는, 김포시 서북단에 위 치한 마을이다. 한강이 물길로 이용됐을 때는 강령포라는 상업포구가 있었고, 아랫말과 용림말 주위로는 드넓은 전답이 펼쳐져 있어서 일 년 내내 장작불로 쌀밥을 지어 먹었다는 부유한 마을이었다. 하지만 6.25 동란 이후 군사분계선 이 한강 복판을 통과하며 강령포는 소개되었고, 대부분의 지역이 민통선 안쪽 에 포함되면서 한적한 농촌 마을이 되고 말았다. 최근 군사보호구역에 대한 제 약이 완화되면서 용강리는 전원주택지와 생태테마마을의 조성 등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아직은 극복해야 될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용연리와 강령포가 합쳐진 마을, 용강리
구한말까지 통진군 보구곶면에 속해 있던 별개 의 두 마을 용연리1 와 강령포는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병합되며 김포군 월곶면 용강리가 된다. 용강리라는 마을명은 용연리의 ‘용(龍)’ 자와 강령 포의 ‘강(康)’ 자를 취한 것이다.
1916년에 측도된 지도에는 병합 당시 용강리의 모습이 잘 나 타나 있다. 한강변에 강령포가 있고, 용연리라고 표시된 지역은 두 군데의 자연마을로 나뉘어져 있다. 이곳 토박이 어른의 제보 에 의하면 한국동란 이전까지 용강리는 강령포, 아랫말, 용림말 로 이루어져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랫말과 용림말이 옛 용 연리에 해당하며, 이러한 마을 구성은 적어도 일제강점기부터 한국동란 이전까지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옛 용연리의 으뜸마을은 용림말이었다. 용강리에 전하는 아 랫말, 웃말, 건너말, 넘말, 먼지락 등의 지명들도 이를 뒷받침해 준다. 용연 곧 용못이 있는 용림말을 중심으로 북쪽인 강변쪽으로 아랫말이, 남쪽인 산쪽으로는 윗말이 자리했고, 다시 이 마을들 주변으로 인가가 들어서며 용연리를 이루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용림말은 연기현감을 지낸 윤성이 입향한 이래 10대 에 걸쳐 파평윤씨가 세거해오던 집성촌이었지만 현재는 2가구 용강리 먼지락 마을 1980년에 선전마을로 조성된 새마을 밖에 남아있지 않다.
한때 30여 호가 넘게 살았다는 용림말은 한동안 군사보호지 역이라는 폐쇄적 환경 속에서 11호에 불과한 마을로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용림말은 2000년대 중반부터 생태테마마을로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였고, 이러한 노력은 2008년에 결실을 맺었다. ‘매화미르마을’이라는 농촌체험마을을 조성하게 된 것이다.
매화미르라는 이름은 매화마름의 ‘매화’와 용을 뜻하는 고유어 ‘미르’를 합성한 것이다. 매화마름은 1998년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된 식물 인데, 용강리 강변에 있는 논과 주변 습지에 매화마름 군락지가 펼쳐져 있다. 규모로 치면 국내 최대인 이 군락지에 5월 말 경 매화마름의 흰색 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모습은 가히 장관 이 아닐 수 없다.
용못은 전통적으로 용림말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였다. 고려 초 어느 날 천둥 번개가 치며 폭우가 쏟아지더니 갑자기 못이 넓어지고 그 안에서 커다란 용이 출현하며 하늘로 승천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통진부사가 가뭄이 들면 이 연 못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하는데, 『여지도서(1760년)』 통진부 편 지도에 이 연못이 표시된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지금도 용 못은 용림말 주민들에게 풍부한 생활용수와 농업용수를 제공해 준다. 이에 주민들은 해마다 음력 3월 중 택일을 하여 용못고사 를 지내고, 공원을 조성하는 등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니 매화미르는 용림말이 자랑하는 두 관광 상품을 홍보 하는 적절한 이름임이 분명하다. 생태테마마을로 거듭난 용림 말에는 단체 탐방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체험관 건물이 들어섰고, 용못 주변에는 캠핑장도 마련되었다. 또한 봄에는 전통농법 체험·매화마름 및 야생화 관찰·유도 철새 관찰, 여름철에는 삼림욕과 감자 수확 체험, 가을철에는 벼베기와 탈곡 등 농사체험, 겨울철에는 썰매타기·연날리기·짚풀공예 등 사계절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노력과 투자에 비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보기는 힘들 듯하다.
(왼)공원조성 직후의 용못 전경 (오)현재 방치상태에 있는 용못과 체험관
사라진 포구마을 강령포
철책선이 둘려져 있는 용강리의 강변에는 조강의 대표적 포
구인 강령포가 있었다. 김포의 북단을 지나다 서해로 흘러드는
한강하류를 조강(祖江)이라고 부른다. 조강은 조선시대 경상, 전
라, 충청 등 삼남지방에서 올라온 세곡선들이 진입하던 강길이
었고, 장삿배와 어선이 수시로 드나드는 곳이어서 일찍이 상업
포구가 발달했다. 17세기 초 신유한(申維翰)이 지은 <조강행(祖江
行)>3
에는 물류와 교통의 요충지로 장관을 이루었던 조강의 풍
경이 잘 나타나 있다.
조강은 일명 ‘삼기하’라 하니 세 강이 바다로 함께 조회 하기 때문이지요.
남쪽으로는 호남, 서쪽으로는 낙랑(평양)으로 통하여 잇닿은 배들이 베틀의 북과 같았고
강령포는 개성으로 건너다니던 나룻배가 운행되던 나루이기 도 했다. 고려 말 개성에서 이계월이란 기생이 이곳에 와서 활동하였는데 그녀의 명성이 서울까지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강령포를 ‘이계월촌’이라 불렀다는 일화도 전한다. 이는 강령포가 유흥의 명소였다는 사실을 암시해준다.
옛 강령포 마을의 당재산
이렇듯 번영했던 강령포는 한국동란 후 강변을 둘러 철책선이 생기며 폐쇄되었고, 마을은 소개되었다. 어업과 상업에 종사 하던 이곳 주민들은 농사지을 농토가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서 울, 인천, 김포 등지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같은 시기에 소개되었던 아랫말 주민들이 먼지락으로 이주를 했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하지만 강령포를 떠나 외지로 이주를 했던 주민들은 정든 고향을 못 잊어 매년 이곳을 찾아와 당제산 정상에서 조강을 향해 제사를 지냈고, 음력 4월 8일에는 강령포축제를 열어 친목을 도모하였다고 한다. 포구가 있던 갯벌 지역이 논으로 개간되어 마을의 자취는 찾아볼 수조차 없다 해도 강령포에 대한 원주민들의 자부심이 남아 있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용강리의 역사·문화로 다시 채워나가야 할 매화미르마을
용강리는 그동안 개발행위가 제한되어 영농활동에서조차 어려움을 많이 겪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 반면 자연·생태환경이 되살아나 매화미르마을이 조성되며 각광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용강리는 다시 민통선안의 고립된 마을로 빠르게 환원 되고 있는 실정이다.
용림말의 체험관과 용못공원이 방치된 상태로 버려져 있는 것을 보면 생태테마마을 사업도 의욕을 상실한 듯하다. 이러한 상황이 인근에 본다빈치아트김포캠핑파크 등 경쟁시설들이 들어섰다거나, 코로나 사태로 말미암아 탐방객들의 발걸음이 끊긴 때문이라고 볼 수 만은 없다. 현재 용강리에는 상점과 식당이 전무하며, 그 흔한 슈퍼 하나 없는데, 이러한 현상은 이곳을 찾는 외지인들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방증하며, 단 시간 내에 생겨난 결과가 아닐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용강리가 생태테마마을, 농촌체험마을로서 최적격지인 것만은 확실하니, 그간 미흡했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다시 활성화시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 야 할 사항은 매화미르마을에 대한 운영 주체가 용림말 뿐만 아니라 먼지락과 새마을까지 확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볼거리와 놀거리 외에 용강리 특산품을 이용하여 살거리와 먹거리를 개발한다면 전체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또한 용강리는 강령포의 포구문화, 용연리의 농촌문화가 융합된 곳이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이러 한 용강리의 정체성을 부각시키고, 이를 다양한 역사·문화 체험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할 만하다. 아무쪼록 매화미르마을이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다른 민통선 마을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생태테마마을 사업의 모범적 사례로 자리 잡아 주기를 기대한다.
김준기는 동국대학교에서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대학원에서 구비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경희대 민속학연구소에 근무하며 마을조사를 다니면서 살아있는 민속현상과 그 안에 담겨있는 전통문화의 가치를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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