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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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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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박물관
《경기 사대부의 삶과 격, 지석誌石》을 만나다 1
2022-12-07 ~ 2023-05-28 / 경기도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경기도박물관 특별전
《경기 사대부의 삶과 격, 지석誌石》을 만나다 1
글 경기도박물관 책임연구사 김영미
고민과 진통의 시작
지석이란 단어는 우리 모두에게 조금은 낯설고 생소하다. 어쩌면 죽음을 떠올리면서 꺼려지는 용어일 수도 있다. 지석이란 돌아가신 이의 행적을 간단하게 새겨넣은 돌로 무덤에 함께 묻는 것이다.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로서 지석을 주제로 전시를 구성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었다. 관람객들에게 흥미를 주기 힘든 주제를 어떻게 편하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그리고 그 본질의 내용을 잘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 있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약 1,300점의 지석이 경기도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대부분 주요 문중에서 기증을 받은 것이라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문중 어르신들은 유물을 기증하실 때 늘 우리 할아버지라고 말씀하시고 아직도 살아계신 것처럼 표현을 하신다. 그리고 유물에 관한 여러 가지 에피소드와 구전되어오는 집안 이야기를 들려주시는데, 마치 드라마를 보는 듯 푹빠지게 된다. 문득 기증을 받으러 다니던 때를 생각하며, 그래 살아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풀어보자, 지석에 담긴 사람들의 각자의 사연과 고민은 우리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이제 나에게 가장 시급한 숙제는 짧은 시간 안에 수장고 안에 잠들어 있는 수많은 지석들과 모두 만나야 한다는 것이었다. 지석은 특성상 주인공의 이름과 태어난 날, 관직, 가족, 돌아가신 날 심지어 이 지석을 만든 이와 날짜까지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유명하신 분일수록 그 내용은 더 길어지는데, 기본적인 내용 이외에 주인공을 애도하고 기리는 싯구인 ‘명銘’이 붙기 때문이다. 업적이 크고 많으면 백여 구를 넘기기도 한다. 이때 불현듯 이거 큰 일 났구나하고 깨달았지만, 돌이킬 수 없으면 즐겨야했다. 주변에서 모두들 미친 짓이라고 했고, 올해 안에 전시를 여는 건 불가능하다고 했다.
(좌)경기도박물관 특별전 포스터 (우)청화백자 민백복 지석과 합
수장고에서 발견한 보물들
이제 소장품으로 등록되어 있는 무시무시한 수량의 지석을 만나러 간다. 긴박한 전시 준비 기간 덕에 그 많은 유물을 찾고 나르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었다. 총 무게 1톤 가량의 지석들을 한곳에 모으고, 촬영을 위해 또 옮기고, 10명 남짓한 동료들이 모두 힘을 합쳐 도움을 줬다. 전시를 위해 유물을 보고 확인하고 해석하는 일은 기본적인 일이지만, 한 셋트에 적게는 3장으로, 많게는 20장을 넘기는 지석의 특성상 머리보다 허리가 고단한 작업이었다. 그렇게 최종 전시까지 올리게 된 유물의 수량은 총 767점이었다. 그 중 가장 심신을 고단하게 했지만, 보람도 있었던 심수근 할아버지의 토제 지석 185점은 애증의 유물이다.
(좌) 토제 심수근 지석 (우) 심수근 지석 설치 모습
전시를 준비하며 살펴본 지석들은 대부분 백자로 만들어진 것들이다. 조선시대 만들어진 것이 전해지기 때문인데 왕실은 검은 돌을 사용하여 지석을 만들었고, 사대부들은 백자로 지석을 지었다. 조선시대 500여년간 지켜온 유교의 이념이 그대로 전해진 결정체였다. 고려시대에도 지석은 있었지만 불교가 성행하여 화장 풍습이 강했던 시절이라 전해지는 양이 적고 석제로 만들어졌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백자를 생산하게 되면서 왕실과 차등을 두면서도 사대부의 품격에 들어맞는 흰색 바탕의 백자 지석은 적절한 장례용품으로 사용되었다.
수장고에서 유물을 살펴보던 중 흥미롭고 새로운 이야기들로 가득한 지석에 빠져, 이제 지석이 좋아지기까지 했다. 조선시대 지석의 내용의 특징은 거짓이 없는 점이다. 옛 문헌에 고려의 청자와 조선의 사대부는 거짓이 없다더니⋯⋯, 마치 조선왕조실록의 작은 축소판을 보는 느낌이었다. 지석의 주인공에 대해 거짓을 쓴 경우는 없다. 지석의 글은 주인공의 가족이 쓰기도 하지만, 박세채, 김상현과 같은 유명한 대학자에게 글을 받는 것을 영예롭게 생각했다. 대학자들은 청탁이나 인맥으로 함부로 글을 지어주지 않았고 지석의 주인공이 진정한 사대부로서의 삶을 살았을 때만 이를 수락했다. 심지어 인물에 대한 글에서도 객관적인 평가와 그에 걸맞는 칭송이 이어졌다. 대학자에 의해 쓰여진 지문이 있는 지석은 사대부로 인증을 받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제 전시 기간이 더 촉박하게 다가옴에도 수장고에서 지석들과의 즐거운 만남은 계속 이어졌다. 심지어 이런 쫒기는 시간임에도 너무 중요한 유물들이 새롭게 기증되었다. 나의 계속되는 탐구생활에 다시 동료들의 만류가 시작되었다. “고만하자, 이러다 우리 다 죽는다” 특별전은 팀워크다. 혼자서는 결코 처음부터 시작하여 끝을 맺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도 그 힘든 순간에 운명적이고 절묘한 만남으로 이어진 지석들은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22년 가을 기계유씨 종중에서 유홍 할아버지의 지석 19점이 긴급 위탁되었다. 보존과학실에서 우연히 마주쳤는데 산산조각이 난 상태였다. 그렇지만 난 한 눈에 이 지석의 진실성에 매료되었다. 임진왜란 전쟁 중인 1596년에 지어진 우의정의 지석⋯⋯ 뭔가 있을 것이다. 1594년 전란 중 좌의정의 신분으로 왕비를 호종하다가 황해도에서 돌아 가신 거다. 그는 71세의 나이 임에도 불구하고 피폐해진 나라와 백성을 살피고, 왕비까지 호종하다가 병으로 돌아가셨다. 아들인 유대진이 전쟁의 혼란 속에서도 효와 예를 다하기 위해 백자에 철화안료로 써내려간 글은 정성을 다했고 단정하다. 그렇지만 백자라고 하기에도 진한 회색과 완벽하게 단단하게 구워진 상태가 아니어서 여러 조각이 나 있는 상태는 당시의 혼란했던 시대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아무리 전시라고 해도 예쁘고 잘생긴 것만 모아놓을 수는 없다. 시대를 읽어낼 수 있는 유물들을 진정성 있게 보여주자⋯.
백자철화 유홍 지석
지석이 효와 예를 다하는 결정체이기도 하지만 그 내용에서 가슴 절절한 사연을 담고 있기도 하다.《백자청화 안동권씨(심수근 부인) 지석》의 사연을 들으면 누구나 가슴이 애잔해 질 것이다. 부인의 친정은 조선 후기 정치세력인 남인의 명문가였다. 그녀의 친아버지 권환은 숙종년간 성균관 대사성, 황해도관찰사 등을 역임한 고위관료였다. 14세에 시집을 가 슬하에 5남1녀를 두었으나, 이 중 3명의 아들을 먼저 보낸다. 그리고 시집간 청송심씨 집안도 가세가 기울어 온갖 고생을 하며 살게 된다. 37세의 젊은 나이에 부인은 생을 마감한다. 아버지 권환에게는 늦게 얻는 눈에 넣어도 안아플 딸의 죽음이었다. 그래서 그녀의 지석을 친정 아버지가 직접 써내려간다. “너도 울고 나도 우니 내가 죽으면 누가 울까⋯ 후세에 알리기보다 답답한 마음을 펼친다네” 꽃 같은 자식을 앞세운 아비의 먹먹함이 그대로 전해진다. 지석의 글을 짓고 몇 달 지나나지 않아 권환도 죽음을 맞이한다. 명문가 사대부라 하여, 여인이라 하여 항상 행복했겠는가?
백자청화 안동권씨(심수근 부인) 지석
전시 개막이 얼마남지 않은 마지막 순간 보물 중에 보물을 만났다. 이런 걸 운명이라고 하는 건가? 이 유물로 인해 전시 제목도 바뀌게 되었다. 이전엔 조선시대 도자 지석이었는데, 사대부의 지석으로 바뀌었다. 어쩌면 지석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단서를 주는 주요한 유물의 등장이었다. 《석제 유한갈 지석》이 그 주인공이다. 보통의 지석들은 정갈함을 추구하기에 해서체로 쓰여졌는데, 눈에 띠게 독특한 서체가 아우라를 뿜고 있었다. 당장 서체를 연구하는 지인에게 부탁을 해서 도움을 요청했다. 깜짝 놀라 한달음에 달려온 지인은 “이거 완전 대박인데요! 보면 볼수록 놀랍습니다.” 18세기에 만들어진 2개의 돌조각에 시원한 예서체로 쓰여진 서예가로 유명한 유한지의 필체가 틀림없었다. 그는 유한갈의 사촌 동생이기도 했다. 그리고 글은 “알면 사랑하고 사랑하면 보이나니⋯⋯ ”로 유명한 문장가 유한준이 지었다. 시원시원한 제목은 유한지만의 독특한 예서체로 그리고 깨알처렴 써내려간 지문의 내용은 중국 위진시기 초기 왕희지의 해서체를 연구해서 쓰여진 명필 중의 명필이라는 것이다. 가슴은 두근두근 뛰기 시작했고 전시에 대한 근거없는 자신감과 기대감은 커져갔다. 현실은 가야 할 길이 멀었지만⋯. 심지어 이 유물을 두고 전시 맨 앞에 대표유물로 둘 것인지, 기계유씨 문중 부분에 전시를 할 것이지 연구사들 사이에 양보없는 실갱이까지 했다.
석제 유한갈 지석
드디어 특별전을 선보이다
이래저래 우여곡절 끝에 전시는 문을 열게 되었다. 700여점이 넘는 유물들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바닥에 눕히는게 아니라 벽에 고정해서 관람에 편안함을 주는 것이다. 또 다시 시작된 민족의 대이동(?) 1톤 무게의 지석들을 다시 1층 전시실로 옮겼다. 유물을 벽면에 고정하기 위해 1개의 지석에 2∼4개의 고정 걸쇠를 사용하였다. 이건 다 수제로 만든다. 연구사들이 모두 모여 황동봉을 자르고 구부리고, 다시 튜브에 넣어 유물을 안전하게 고정한다. 뭐가 좋다고 1,500개가 넘는 고정 걸쇠를 만드며 우린 싱글벙글 웃고 있었다. 진열장 벽면에 고정을 하는 일 만으로도 5일 밤낮을 넘겼다. 유리 사장님이 밤샐 거냐고 성화를 내신다. “사장님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저희 이거 고정하고 청소도 해야해서요⋯ ” 이렇게 우리들의 피, 땀, 눈물로 전시가 개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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