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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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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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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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연천, 시간여행자가 되는 신비로운 고장
태초의 한탄강, 연천 재인폭포를 찾아서
마치 제주도 온 듯했다. 폭포로 향하는 산책로와 그 주변 풍경이 쇠소깍이나 정방폭포, 정확히 어디와 비슷하다고 콕 짚어 말할 순 없어도 제주도의 지질 명승지 주변과 비슷하게 느껴졌다. 대한민국 최북단에서 최남단 제주도가 떠오른 까닭은 왜일까. 먼저 내륙에서는 보기 드문 지형, 즉 협곡 아래로 흐르는 강과 그 가장자리를 따라 난 산책로 때문인 듯했다. 협곡 지형이 바다로 향하는 하천 절벽이나 해안 절벽을 따라 둘러보는 제주의 명승지와 닮았다. 갖가지 꽃나무를 심은 산책지 주변 조경과 평일에도 붐비는 관광객 또한 이유가 될 것 같다.
연천에는 여러 관광 명소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재인폭포가 제1명소로 꼽힌다. 대중교통 이용자는 방문이 어려운 외진 산자락에 자리함에도 주중, 주말 늘 북적인다. 주변에 상업시설은 전무하지만 폭포 입구에 커피트럭과 푸드트럭 여러 대가 줄지어 서 있다. 협곡 절벽 위, 목재 데크길을 조금 걸으니 수풀 사이로 한줄기 폭포가 모습을 드러냈다. 나지막한 감탄이 나온다. 한탄강이 아니라 감탄강으로 이름을 바꿔야 하지 않나, 실없는 농담이 튀어나올 만큼 아름다운 폭포다. 한탄강의 한탄은 ‘큰 여울’을 의미한다. 부정적 의미의 한탄과는 다른 이름이다.
한탄은 사실 스스로에게 해야 한다. 국내외 명승지 이곳저곳 많이 돌았지만 이제껏 재인폭포의 존재조차 몰랐으니 말이다. 내 견문이 좁았음을 인정하지만 그래도 남탓을 하면 연천의 대부분 땅은 오랫동안 군사시설보호지역으로 지정돼 개발이 더뎠고 관광지 홍보도 최근에야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재인폭포를 포함한 한탄강 일대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때도 2020년 7월로, 현재 글을 쓰는 시점에서 작년의 일이다. 재인폭포 역시 군사지역 내에 속했고 오랜 세월 주말에만 외부에 개방해왔다. 폭포 앞을 가로질러 강을 건너는 출렁다리도, 주변 산책로와 안내 팻말도 모두 최근에 설치되었다. 접촉을 차단해 자연이 훼손되지 않는 것이 좋은지 개방이 되어 사람들이 경관의 가치를 아는 것이 좋은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허나 내 발은 폭포 앞에 닿았고 나는 연방 카메라 셔터를 누르며 ‘좋다’를 연발 중이었다.
재인폭포는 어린 시절 보던 그림동화 속 폭포와 닮았다. 높고 웅장한 협곡 사이에 원형으로 패인 웅덩이, 그곳으로 길고 곧게 떨어지는 시원한 물줄기. 물줄기는 직선으로 맵시있게 빠졌고 웅덩이는 깊이를 가늠할 수 없게 웅숭깊다. 폭포의 뒤편은 짙고 울창한 숲이, 지장봉을 비롯한 첩첩의 산들이 둘러싸고 있다. 영화나 다큐멘터리에서 태초의 자연을 표현할 때 등장할법한 풍경이다. 폭포 뒤쪽으로 ‘선녀탕’이라 명명된 작은 소가 있지만 아무래도 폭포의 큰 소가 선녀탕이 되어야 할 것 같다. 길이 18m의 폭포는 길고 강한 물줄기로 인해 침식된 폭포 아래의 수심이 5m나 된다. 침식작용은 폭포 아래만 일어나지 않았다.
수십만 년 전, 폭포는 원래 한탄강에 곧바로 물줄기를 떨어뜨렸으나 오랜 세월 침식작용으로 인해 개울의 상류 쪽으로 300m 가량 밀려났다. 또다시 수십만 년이 흐르면 폭포의 위치는 지금보다 더 상류로 올라갈 테고 폭포 뒤쪽의 작은 물웅덩이인 선녀탕이 큰 폭포가 될 것이다. 이 ‘과학적 사실’은 내가 살아있는 동안, 아니 환생을 거듭한다 해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언제나 그 자리에 존재할 것만 같은 폭포가 실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 생각해보면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다. 물이 떨어져 돌을 깎고 돌이 깎여 길이 나는 자연의 순리다.
다만 자전, 공전하는 지구의 움직임을 몸으로 알아차리지 못하듯 우리 눈에 얼른 들어오지 않을 뿐이다. 그래서인지 이름의 유래가 된 전설, 폭포 앞에서 줄을 타다 줄이 끊어져 죽었다는 재인才人의 이야기는 가까운 과거의 소식처럼 받아들여진다. 그러니까 연천여행은 장장 50만 년 전의 화산활동을 인정하지 않으면 연천의 존재도, 여행의 의미도 무효가 되어버린다.
재인폭포를 시작으로 연천군을 횡으로 흐르는 한탄강을 따라가는 여정 내내, 이윽고 종으로 내려오는 임진강을 만날 때까지 이 땅의 시간은 수십, 수백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오른다. 인공섬과 간척지를 제외한 지구상의 모든 대지가 지구의 역사와 함께 층층이 쌓이고 또 깎여나갔겠으나 그 궤적이 오롯하게 표면으로 드러나는 경우는 드물다. 더욱이 나처럼 눈이 어둡고 암석에 과문하면 바위도 돌멩이도 죄다 비슷해 보여 도통 그 차이를 알지 못한다. 그러나 현무암 절벽과 주상절리, 폭포가 곳곳에 있는 한탄강변에선 누구라도 ‘다름’을 느낄 수 있다. 재인폭포의 강렬했던 첫인상처럼 말이다.
폭포에 시선을 주느라 한동안 출렁다리 위에 서 있었다. 사람들이 오갈 때마다 다리가 흔들려 어지럽지만 폭포를 가장 근사하게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다. 사실 출렁다리 자체로 보면 그다지 반가운 설치물은 아니다. 언제부터인가 국내의 바다, 산, 강, 호수 등 온갖 자연 관광지에 출렁다리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이 천편일률적인 설치물은 해당 장소의 개성을 깎아먹고 자연도 훼손한다. 자연 지형에 다리를 걸고 그 위로 사람들이 오가니 필연적인 결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인폭포의 출렁다리는 폭포와 그 주변을 한꺼번에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라서 마냥 비난할 수도 없다. 출렁다리의 유행과 별개로 폭포를 관광지로 알리기에 이것 이상의 시설물이 또 있을까 싶다. 구름다리나 높은 전망대 빌딩을 세우거나 짚라인을 걸어두는 것과 비교해도 훨씬 나은 선택이다.
오랜 시간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폭포는 맑고 고아하다. 자연이 내게 폭포 소안으로 들어가도 좋다고 허락한대도 사양해야 마땅한 아름다움이다. 이곳에는 멸종위기종인 분홍장구채와 천연기념물 어름치가 산다. 폭포도 그 안에 사는 생명도 모두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들이다. 기후변화 문제가 그렇듯 지난 100여 년간 인간은 부와 편의를 위해 너무 많은 자연을 훼손했다. 인간이 제아무리 지능과 기술로 무장했대도 자연을 파괴한 대가는 자연의 순리로 돌아온다. 우리는 이미 그 대가를 치르는 중이다. 출렁다리를 건너면 폭포 주변을 한 바퀴 도는 산책로가 이어진다. 덕분에 폭포의 앞통수, 뒤통수, 옆통수를 고루 구경할 수 있어 좋다. 안전 문제로 개방을 미룬 산책로도 있어서 앞으로 걸어서 돌아볼 수 있는 구역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산책로는 폭포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있어서 일부 구간은 나무와 절벽에 가려져 있다. 그래도 답답하진 않고 오히려 폭포에 대한 신비감이 증폭되는 듯하다. 검은 현무암 절벽은 제주를 방문했던 이들이라면 새로운 느낌은 없겠지만 이곳이 제주가 아닌 연천이란 사실을 상기하면 새삼 또 흥미롭다. 현무암은 잘 알려진 대로 용암이 굳은 암석이다. 대한민국에서 화산하면 휴화산으로 알려진 한라산(그러나 현재의 학계에서는 활화산으로 분류한다)이 먼저 떠오르고 ‘화산 폭발’은 남의 나라 얘기로만 느껴진다. 그러나 과거 언젠가 연천과 가까운 곳에서 화산이 폭발했고 마그마가 산천을 뒤덮었음을 재인폭포의 현무암 주상절리 절벽이 증명한다. 오각, 육각의 주상절리 기둥들로 이루어진 현무암 절벽은 폭포 뒤편으로도 이어진다.
폭포 상류는 다른 곳보다 풍화와 침식이 빨리 진행되어 작은 소가 생겼다. 전술한 선녀탕이다. 지금은 작은 웅덩이지만 그 아담한 형태가 영원하진 않을 것이다. 선녀탕의 안내 팻말에는 다음과 같은 소개 문구가 쓰여 있다. ‘선녀탕은 현재는 작지만 지금의 재인폭포 주상절리가 오랜 세월 얼고 녹기를 반복하며 침식되어 붕괴되면 미래의 재인폭포가 형성될 곳이다. 그때가 되면 또 다른 선녀탕이 새로운 재인폭포의 상류에 생겨날 것이다.’ 이는 수십만 년 후에 일어날 일의 예측이다. 100년 후 내가 이 세상에 없다는 확실한 사실만큼 여지 없이 단호한 과학적 추론이다. 당장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라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사는 내게 이 몇 줄의 문장은 묘한 울림으로 다가왔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연천군 : 오래된 미래>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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