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 교육프로그램 운영

2023-05-01 ~ 2023-11-05 / 조족등에 드러난 빛의 역사와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해보는 연속성 프로그램

한국등잔박물관은 2023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콘텐츠를 인문학적으로 해석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박물관의 소장유물 중의 하나인 조족등을 중심으로 등기구에 드러난 빛의 역사와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해보는 연속성 프로그램이지요.


1회차 교육, 넌 어느 시대에서 왔니?

지역의 역사문화유적지인 포은 정몽주 묘역을 탐방하며 능원리 지명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고려시대 말 충신이었던 정몽주의 단심가를 통해 나라에 대한 충절과 지조를 배우며 정몽주와 이방원이 주고받은 시조에서 조상의 지혜를 엿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문학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시조를 지어보는 체험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2회차 교육, 등잔마을을 비춘 등기구

박물관에 전시중인 다양한 등기구를 관람하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등기구의 시대별 차이와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야외등기구로 사용되었던 제등을 만든 후에 빛의 역사와 원리를 탐구해 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지요.


3회차 교육, 내가 찾은 조족등의 비밀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들이 함께 조족등을 만들고 조족등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었던 전통 옷칠을 직접 적용해보는 체험과정을 포함되어 있어요.


이 교육을 통해 빛의 역사와 원리를 지역 역사문화유적과 박물관 소장품에 빗대어 배우고 놀이로 경험하며 나만의 작품을 창작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하는 단체나 가족은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교 육 명 :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

■ 교육기간 : 2023년 5월 1일(월) ~ 2023년 11월 5일(일)

■교육대상 : 초등학교 단체, 초등생을 동반한 가족, 문화소외계층(아동복지시설)

■ 교 육 비 : 무료(입장료 2500원 별도)

■ 신청방법 :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

■ 문    의 : 한국등잔박물관 학예팀 또는 유선접수 (☎031-334-0797)​

글쓴이
재단법인 한국등잔박물관
자기소개
재)한국등잔박물관은 전기가 들어오기 전 사용되었던 조명기구들을 전시하는 등기구 전문 민속박물관이다. 1969년 수원 고등기전시관으로 출발하여 1997년 용인에 정식 개관한 한국등잔박물관은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이자 조상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등잔, 제등, 촛대 등 한국의 전통 조명기구 일체를 한곳에 모아 전시하고 있다. 수원 화성의 성곽과 공심돈을 모티브로 건축된 한국등잔박물관은 1층 상설전시실, 2층 상설전시실, 3층 특별전시실, 농기구 기획전시실, 지하 교육실 그리고 자연석과 연못이 어우러진 야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 상설전시실은 우리 전통 생활공간인 한옥의 구조에 맞춘 사랑방, 안방, 찬방, 부엌으로 공간을 재현하여 등기구와 옛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2층 상설공간은 삼국시대 토기 등잔부터 조선시대의 목제등경, 유기촛대, 도자등잔 등 400여점의 조명기구가 진열되어 있다. 또한 교육실은 40명 수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책상과 의자가 갖추어 있어 학습을 위한 모임 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다.